[현대소설론] 김소진의 자전소설 `쥐잡기` 시점적 측면에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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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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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 요 -
◆ 들어가며
1. 시점의 정의와 분류--------------------------------------------------3
1-1. 시점의 정의와 구성----------------------------------------------3
1-2. 시점의 분류---------------------------------------------------3
2. 자전소설의 정의----------------------------------------------------4
3. 자전소설로서의 「쥐잡기」와 관련된 작가 김소진의 원체험--------------------4
3-1. 아버지 체험---------------------------------------------------4
3-2. 어머니의 강한 입심과 신랄한 풍자-----------------------------------5
3-3. 80년대 민주화 운동 참여------------------------------------------6
◆ 시작되지도 않은 겨울의 출구에서
- 시점을 통해 본 「쥐잡기」
1. 「쥐잡기」의 시점과 초점화--------------------------------------------6
1-1. 전지적 작가 시점------------------------------------------------6
1-2. 고정 초점화----------------------------------------------------7
2. 「쥐잡기」의 다성적 시점---------------------------------------------7
2-1. 작가 +인물-----------------------------------------------------8
2-2. 인물 +인물-----------------------------------------------------9
3. 「쥐잡기」의 이중적 시점---------------------------------------------11
3-1. 주관적 시점----------------------------------------------------11
3-2. 객관적 시점----------------------------------------------------14
4. 「쥐잡기」가 바라보는 것, 이야기 하는 것--------------------------------15
◆나오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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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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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며
김소진의 자전소설 「쥐잡기」를 시점적 측면에서 분석하기에 앞서 시점과 자전소설의 정의, 작가 김소진이 소설과 관련해 경험한 원체험에 대해 알아보자.
1. 시점의 정의와 분류
1-1. 시점의 정의와 구성
시점이란 사건(이야기)에 대한 서술자의 보는 위치로 사건이 관찰 되는 지점으로서 '어떻게 보는가'의 '시각'의 문제, '누구를 통해 보는가'의 초점의 문제, '얼만큼 보는가'의 능력의 문제를 통해 알 수 있다. 즉, 시점은 작가가 독자에게 자신의 태도와 가치를 전달하는 방식, 태도, 관점으로서 거리, 감동, 정서의 효과에 차이를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우펜스키는 『소설 구성의 시학』에서 시점의 구성 요소 네 가지를 밝혔다. 첫째, 이념이나 가치관을 내포한 관념적 측면은 긍정적, 부정적인 평가적 기능을 가진다. 둘째, 관계성, 추상성을 가진 화법적 측면은 간접적, 직접적인 언어적 기능을 한다. 셋째, 시제, 문법, 서술의 시간을 통해 물리적 시공성이 나타나는 시공간적 측면은 동일적, 비동일적인 물리적 기능을 한다. 마지막으로 정서, 기분, 감정이 드러나는 심리적 측면은 내적, 외적인 지각적 기능을 한다.
1-2. 시점의 분류
시점은 카메라의 필터와 같이 소설의 창(窓)의 기능을 하는데, 이러한 시점을 분류 하는 데에는 작가, 서술자, 인물, 독자 간의 관계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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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분류했을 때 ①은 1인칭 주인공 시점, ②는 1인칭 관찰자 시점, ③은 작가 관찰자 시점, ④는 전지적 작가 시점이라 한다. 1인칭 주인공 시점은 독자의 감정에 직접 호소함으로서 신뢰감이 높고, 감정이입이 잘되지만, 다른 인물들의 내면 파악이 불가능하고 주관적이며 단조롭고 피상적이라는 단점을 갖는다. 그에 비해 1인칭 관찰자 시점은 더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목격자 시점으로서 도덕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으며 독자의 흥미를 유발한다. 하지만 서술자가 아는 것만 인식함으로써 폭넓은 인생에 대한 내용 전달이 불가능하다. 작가 관찰자 시점은 말, 행동, 대화 중심으로 3인칭 제한적 시점이라고도 할 수 있다. 심리묘사가 불가능해서 단조로운 느낌이 들지만 극적이고 객관적이어서 구체적인 생동감, 현장감을 확보할 수 있다. 전지적 작가 시점은 서술자가 신의 위치에서 모든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로써 인생에 대한 총체적인 인식이 다능하다는 장점과 동시에 정보가 너무 많아 긴장감이 떨어져 인생에 대한 강렬한 인상이 부족하다는 단점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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