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중문화] 일본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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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발표를 위해 정말 열심히 준비해서 A+받은 과제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명확히 나누어서 인터넷보다는
전공서적 위주로 작성하였고 각주나 참고문헌 글자크기,
줄 간격등 편집에도 많은 신경을 써서 작성했습니다.
목차
Ⅰ.서론

1. 연구동기


Ⅱ일본 연예 프로덕션 현황

1. 일본 연예 프로덕션 개황

2. 일본 연예 프로덕션의 사업 현황

3. 연예 매니지먼트 관련 직업

4. 일본의 연예인 발굴 형태

5. 일본의 대형 연예 프로덕션의 기업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 연구동기

한국에서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이란 하나의 산업이라기보다 작은 규모의 회사에서 한두 명 정도의 대중스타를 관리하는 업무를 중심으로 한 영세한 규모이다.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사는 대부분 소규모 경영으로 주먹구구식 경영 방식의 관행이 만연되어 있어 새로운 방송 연예 매니지먼트 환경에 적절하게 부응할 수 있는 조직성이 미흡한 상태다. 1995년 SM 엔터테인먼트가 출범하고 SM 엔터테인먼트가 치밀하게 계획하고 준비한 H.O.T. 라는 그룹이 대성공을 거두면서 본격적인 대형 연예 매니지먼트 회사가 생기기 시작했으니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한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비해 일본의 연예 프로덕션의 역사는 매우 길다. 1945년 11월에 일본 최초의 본격적인 연예 프로덕션 ‘일본연예사(日本演芸社)’ 이 설립되면서 연예 프로덕션이 활발히 생기기 시작했고 역사가 긴 만큼 시행착오도 많이 겪고 시련도 많았지만 한국의 연예 매니지먼트 회사와는 비교도 안될 만큼 크고 조직적인 규모를 자랑한다. 또한 본격적인 연예 프로덕션이라고는 할 수 없으나 1912년에 ‘お笑い(오와라이, 코미디)’ 전문 매니지먼트로 시작하여 현재는 일본 최고의 종합 연예 프로덕션이 된 요시모토 흥업(吉元 興業)은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시스템으로 한국의 많은 회사들의 역할 모델이 되었다.
그 동안의 ‘한류(韓流)’ 열풍을 통해 우리는 ‘스타’의 발굴 육성을 통한 부가가치는 엄청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1. 일본 연예 프로덕션 개황

1)연예 프로덕션의 역사

일본 정부가 5년마다 한 번 조사하는 ‘국세조사’에 따르면 1995년도 현재 약 20여 만명의 예능 실연가가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으나 수치의 변화가 많은 직종인 관계로 정확한 숫자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앞에서 밝힌 바와 같이 일본 최초의 본격적인 연예 프로덕션은 ‘일본 연예사’ 로 당시 일본을 점령하고 있던 미국을 상대로 한 연예 위안의 제공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그 이후 ‘도후쿠 예능’, ‘쇼추쿠 예능’ 등의 연예 프로덕션이 잇따라 생겨났으며 이들도 마찬가지로 대부분 미군들을 상대로 한 연예사업이 중심이었다. 당시 소속 연예인의 급료체계는 월급제였으며, 월급 선불제를 통해 연예인을 전속으로 묶어두는 계약방식을 취했다.
한때 이러한 연예 프로덕션들은 100여개가 넘을 정도로 호황을 누렸으나 일본의 독립과 미군의 철수로 인해 중심적인 활동무대를 상실하게 되었고 1954년 무렵에는 30여 개 사로 축소 외었다. 그러나 1953년 TV매체의 등장으로 연예 프로덕션의 활동영역은 확대되었고 방송 산업의 성장에 따라 점차 연예 프로덕션의 규모도 대형화 되고 이와 병행해 저변도 확장되기 시작한 것이다.

참고문헌
하윤금, 김영덕(2003), 《방송과 연예매니지먼트 산업》, 커뮤니케이션북스
芸能文化情報センタ?編、芸能白書 2001、芸能?協出版社、2001年11月
吉元興業株式?社、吉元八十年の?み、1998年8月
 http://news.naver.com/news/
 http://www.smtown.com
http://www.dyenter.co.kr/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03&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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