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교육] 경험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경험학습모형의 목적
2. 경험학습모형의 특징
3. 경험학습모형의 단계
4. 경험학습모형의 historical background
1) John dewey
2) David Kolb
3) Jean Piaget
5. 경험학습모형의 유의점
6. 모형적용사례①와 분석
7. 모형적용사례②와 분석
8. 모형적용사례③와 분석
9. 결론
- 본문내용
-
1. 경험학습모형의 목적
과학이란 자연에서 일어나는 현상간에 존재하는 일정성을 찾는 것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다. 과학의 출발은 자연 현상의 경험에서 비롯된다. 자연현상을 바르게 인식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경험을 통해서 자연과 친숙해지는 것이 필요하다. 경험학습모형은 자연과 사물과의 경험이 비교적 적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위해 고안된 것으로, 이 학습 모형의 강조점은 탐구과정능력(process skill)의 바탕이 되는 자연현상과 친숙감을 갖도록 하는 점에 있다. 경험활동에서 교사는 자연세계의 일부분을 교실로 옮겨와서 아동의 관심을 물을 필요가 있다. 경험학습모형은 정보 수집을 기본 목적으로 하고, 경험학습모형을 통해서 탐구과정 능력(Process skill)의 바탕이 되는 자연현상과의 친숙감을 갖도록 할 수 있다. 또한 자연의 사물과 현상을 직접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내용(개념)보다는 관찰과 분류, 측정의 탐구 과정을 강조하는 학습활동으로 아동들에게 자유로운 탐색과 폭넓은 토의를 하여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조화할 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아동들에게 논리적인 사고기능을 학습하고 계발시킬 수 있도록 학습경험을 제공해주려는 교수방안이다.
2. 경험학습모형의 특징
가. 아동들의 구체적이고 조작적인 감각경험이 강조된다.
‘구체적’ 및 ‘감각적’이란 아동이 감각기관을 이용하여 자연현상을 실제로 관찰함을 의미한다. ‘조작적’이란 말은 아동들이 직접 물체를 다룬다는 것을 의미한다. 경험학습모형은 전조작기 아동에게 적합한데, 저학년의 아동들이 전조작기에 속하므로 경험학습모형은 이 연령 수준의 아동들에게 구체적인 경험을 마련해 주어 그들이 접하는 세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예를 들면 생물 단원에서 나뭇잎을 다룬다면 설명이나 그림을 통해서가 아니라 아동들이 직접 나뭇잎을 눈으로 보고, 만져 보고, 맛을 보는 등의 활동을 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때로는 구체적이고 조작적인 상황이 불가능 할 때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그림이나 사진, 슬라이드 혹은 비디오 등의 시청각자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념의기 레포트
- 정념(情念)의 기-시해설
- (서태길)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박혜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인문학] 근대소설-손창섭 `공휴일`, 박경리 `전도` 작품 연구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