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교육] 경험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경험학습모형의 목적

2. 경험학습모형의 특징

3. 경험학습모형의 단계

4. 경험학습모형의 historical background
1) John dewey
2) David Kolb
3) Jean Piaget

5. 경험학습모형의 유의점

6. 모형적용사례①와 분석

7. 모형적용사례②와 분석

8. 모형적용사례③와 분석

9. 결론

본문내용
1. 경험학습모형의 목적

과학이란 자연에서 일어나는 현상간에 존재하는 일정성을 찾는 것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다. 과학의 출발은 자연 현상의 경험에서 비롯된다. 자연현상을 바르게 인식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경험을 통해서 자연과 친숙해지는 것이 필요하다. 경험학습모형은 자연과 사물과의 경험이 비교적 적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위해 고안된 것으로, 이 학습 모형의 강조점은 탐구과정능력(process skill)의 바탕이 되는 자연현상과 친숙감을 갖도록 하는 점에 있다. 경험활동에서 교사는 자연세계의 일부분을 교실로 옮겨와서 아동의 관심을 물을 필요가 있다. 경험학습모형은 정보 수집을 기본 목적으로 하고, 경험학습모형을 통해서 탐구과정 능력(Process skill)의 바탕이 되는 자연현상과의 친숙감을 갖도록 할 수 있다. 또한 자연의 사물과 현상을 직접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내용(개념)보다는 관찰과 분류, 측정의 탐구 과정을 강조하는 학습활동으로 아동들에게 자유로운 탐색과 폭넓은 토의를 하여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조화할 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아동들에게 논리적인 사고기능을 학습하고 계발시킬 수 있도록 학습경험을 제공해주려는 교수방안이다.


2. 경험학습모형의 특징

가. 아동들의 구체적이고 조작적인 감각경험이 강조된다.
‘구체적’ 및 ‘감각적’이란 아동이 감각기관을 이용하여 자연현상을 실제로 관찰함을 의미한다. ‘조작적’이란 말은 아동들이 직접 물체를 다룬다는 것을 의미한다. 경험학습모형은 전조작기 아동에게 적합한데, 저학년의 아동들이 전조작기에 속하므로 경험학습모형은 이 연령 수준의 아동들에게 구체적인 경험을 마련해 주어 그들이 접하는 세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예를 들면 생물 단원에서 나뭇잎을 다룬다면 설명이나 그림을 통해서가 아니라 아동들이 직접 나뭇잎을 눈으로 보고, 만져 보고, 맛을 보는 등의 활동을 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때로는 구체적이고 조작적인 상황이 불가능 할 때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그림이나 사진, 슬라이드 혹은 비디오 등의 시청각자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심화보충학습지도,교수학습모형, 제6차,7차교육과정 비교
  • 교육과정의 운영3. 인지발달 수준에 따른 학습내용의 구성4. 연계성 있는 학습 내용의 구성 및 다양한 탐구 학습 활동의 강조Ⅲ.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목표Ⅳ.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지식영역 내용체계Ⅴ.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심화보충학습지도1. 심화․보충 학습 과제의 내용 구성2. 심화․보충 학습 과제의 구성 단위3. 심화ㆍ보충 학습 지도Ⅵ.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수학습모형1. 경험 학습 모형(저학년)2. 발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지도방향,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평가,내실화방향 분석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지도방향1. 탐구 과정의 중요성2. 과학과 학습 훈련3. 학습 지도의 방향Ⅴ.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1. 학습 지도 계획2. 자료 준비 및 활용3. 학습 지도 방법 및 실험․실습 지도4. 교육과정의 심화․보충 학습 지도Ⅵ.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수학습모형1. 순환 학습 모형(Learning cycle model)2. 발견 학습 모형(discovery model)3. 가설 검증 학습 모형(탐구 수업 모형)(inquiry model)4. 경험 수업 모형(exp

  • 교육학 초등과학교육방법론 발견 학습 모형 모의수업 과학과 교수
  • 교육인적자원부, 과학 4-1,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7-교육인적자원부, 실험관찰 4-1,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7-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과학4-1,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7활 동 지4학년 1반 이름( )물알코올식용유우유주스콜라기름예상물다음 실험을 해본 후, 물과 섞이는 액체에는 ○표, 섞이지 않는 액체에는 X표를 해보세요.-물과 섞이지 않는 액체는 무엇인가요? ( )물알코올식용유우유주스

  • 교육학 초등학교 과학 교수 학습 세안 경험학습 모형 6단원 식물의 뿌리
  • 과학 교수․학습 세안(경험학습 모형) 단 원 : 6. 식물의 뿌리1. 단원명 : 6. 식물의 뿌리2. 단원의 개관이 단원은 교육 과정 중 4학년 ‘(5) 식물의 뿌리’에 해당하는 단원이다. 이 단원은 여러 가지 식물의 뿌리를 관찰하여 공통점과 차이점, 그리고 뿌리의 여러 가지 기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정되었다.이 단원에서는 주변에 있는 식물을 뿌리째 채집하여 그 생김새를 비교, 관찰하고 분류도 하는 과정을 통해 다양한 뿌리의 종류와 그 기능을 알

  •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 목표,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 지도내용과 지도방법,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 평가
  •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의 지도중점1. 지식2. 과정Ⅵ.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의 지도내용1. 우리 몸의 생김새2. 계절의 변화3. 기체의 성질4. 여러 가지 기체5. 물 속에서의 무게와 압력6. 주변의 생물7. 쾌적한 환경8. 일기예보9. 편리한 도구10. 흔들리는 땅11. 전자석12. 촛불 관찰Ⅶ.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의 지도과정과 지도방법1. 지도 방법2. 학습 유형별 지도 과정1) 경험 수업 모형2) 발견 수업 모형3) 가설 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