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왜 교육사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⑴ 교육현상의 역사성

1.인간의 역사성
2. 역사성에서 기인한 이중적 구조
3.교육현실의 역사성

(2)교육사의 의미와 과제

1.교육사의 의미
2.교육사의 과제
3. 교육을 역사적으로 고찰하는 바람직한 방법
4.역사적 시대 구분의 의미
5.교사가 추구해야 할 태도

(3)교육사를 배우는 목적

1. 교육사 교육의 필요성
2. 교육사의 교육 목적

(4) 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

1. 서양교육사 서술의 시간과 공간
2. 한국교육사를 배우는 의미
본문내용
⑴ 교육현상의 역사성

1.인간의 역사성

인간은 주어진 상황에서 본능적으로 적응하며 살아가는 동물과는 달리 과거를 돌이켜보고 미래를 관망하면서 계획적으로 삶을 영위하는 존재이다. 인간은 항상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동시에 살고 있다. 즉, 존재하고 행위 하는 데에서, 사유하고 결정하는 데에서 과거에 관여함과 동시에 미래를 지향하는 것이다. 인간이 역사적 존재라는 사실로부터 인간의 실존적 생활의 특수한 현상과 과제로서의 교육 역시 역사성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역사성에서 기인한 이중적 구조

인간 삶의 역사성은 이중적 측면을 지니고 있다. 역사성을 바탕으로 한 전통과 미래지향성이 인간 삶의 지지기반이 되어주고 방향을 제시해주는 긍정적인 면을 지니고 있음은 분명하다. 그러나 반대로 인간을 한정하는 조건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이중적 구조는 교육의 맥락에서도 나타난다. 교육의 과제란 문화를 전승하여 그것이 연속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젊은이들의 삶이 기성세대의 삶을 모범으로 하여 성장하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바로 교육인 것이다. 그러나 또 다른 측면에서의 교육의 과제란 성장세대가 그들 자신의 고유함을 획득하도록 이끄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한정, 고착된 것에서 벗어나 억압받지 않고 자유롭게 미래로 향하게 하는 것이 교육의 궁극적 과제인 것이다.
나아가 교육의 행위 영역 전체가 이중적 구조를 지니고 있다. 현재 나타나고 있는 교육현실이란 언제나 역사적으로 형성되어 나타나는 것이며 동시에 일회적인 모습을 지닌다. 교육의 현실이 단순히 역사적으로 연역되거나 전승될 수 있는 것이 아니긴 해도 또 그 과거를 밝혀내지 않고는 추론이나 진단, 극복이 어려운 것이 바로 교육현실이다.
교육이 지닌 이같은 이중적인 구조에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보편적이자 인간한적인 변증법인 역사의 정신을 활용하여 정 ․ 반 ․ 합의 관계를 추구해나가야 하는 것이다. 이것은 옳고, 저것은 그르다는 식의 편협한 사고에서 벗어나 변증법적 사고를 바탕으로 이중적 구조 속에서 지혜로운 방향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티코와 황금날개와 제 1장 왜 교육 철학인가
  • “티코와 황금 날개”와 “제 1장 왜 교육 철학인가?”제 1장 왜 교육 철학인가?1. 교육 1) 교육의 어원(1) 서양문화권에서의 어원① pedagogy- 그리스어 paidagogos에서 유래- paidais(어린이)+aggogos(~를 이끄다)- 의미: 천부적 자질과 능력을 계발하기 위해 어린이를 이끈다 - 그리스시대의 교육을 맡았던 교노(敎奴)인 pedagogy들이 귀족층의 어린이들을 학교, 공원, 체육관, 박물관 등으로 이끌고 다니면서 무엇인가를 가르쳐 주었다는 데서 유래- 오늘날 pedag

  • 한국 교육 그리고 교육학의 구조와 특성
  • 교육이란 무엇이며연구목적 : 교육은 왜 해야 하며연구방법 : 교육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4. 교육학의 정의교육학은 교육자체가 아니며, 교육사상 전반을 객관적인 대상으로 보고 그 사상을 기술, 설명, 예언하려는 경험과학이다.5. 기술과학으로서의 교육학기술과학 : 사실을 출발점으로 하여 사상을 기술, 설명, 예언하는 과학규범과학 : 당위를 출발점으로 하여 향방을 정하는 과학6. 교육학의 주요영역기초학문의 방법론적 영역교육철학, 교육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교육제도의 안팎에서 표출되는 이와 같은 위기의 배경 또는 원인은 무엇인가? 원인은 공교육제도로서 학교 자체가 가지고 있는 문제로부터 연원하는 것도 있고, 공교육제도의 외부환경의 영향에서 온 것도 있을 것이다. 전자를 내적 요인이라면 후자는 외적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내적 요인은 공교육의 부실과 비효율을 비롯한 다양한 대안적 제도의 출현을 생각할 수 있고, 외적 요인은 사상적, 철학적, 문명사적 변화가 가져다주는 가치 패러다임과 사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교육의 지식관과 교과관↳ 포스트모더니즘식의 교육방법나. 참고자료 :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적용이론으로서의 구성주의 3.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사상의 현재로서의 의의 가. 현재로서의 의의 나. 포스트모더니즘적 교육의 한계4. 교사철학으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의 의의 가. 포스트모더니즘의 어떤 면이 교육에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는가?나. 우리가 교사가 되었을 때 포스트모더니즘 요소를 어떻게 교육현장에 반영할 것 인가?다. 오늘

  • 서양교육사 총정리
  • 교육4) 고대 그리스 교육의 특성2.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1) 소피스트(Sophist)의 교육사상2) 소크라테스(Socrates : 469 ~ 399 B.C.)의 교육사상3) 플라톤(Plato : 427 ~ 347 B.C.)의 교육사상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 384 ~ 322 B.C.)의 교육사상3. 고대 로마의 교육1) 공화정 시대의 교육2) 제정 시대의 교육 3) 고대 로마의 교육사상2 서양 중세의 교육1. 서양 중세의 기독교 교육1) 기독교 교육의 특징2) 중세의 교회 학교3) 수도원 학교4) 스콜라철학과 교육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