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설] `천지간`과 환상소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1. 작가소개
1) 작가 윤대녕
2) 자가의 작품성향
3) 작가의 다른작품들

2. 환상소설이란?
1) 환상 소설은 무엇인가?
2) 환상 소설의 등장 배경
3) 다른 작품과의 비교

3. 줄 거 리

4. 작품 분석
1) 인물분석
2) 사 건
3) 배 경

5. 소설 살펴보기
1) 상징적 요소에 따라
2) 시간의 흐름에 따라

6. 주제 분석 및 비평

7. 결 론
본문내용

1. 작가소개

1) 작가 윤대녕

윤대녕 [尹大寧, 1962.5.1~ ]
1962년 충남 예산 출생
1990년 '어머니의 숲'으로 <문학사상> 신인상 등단
1994년 제2회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수상
1996년 중편 '천지간'으로 제20회 이상문학상 수상
1998년 단편 '빛의 걸음걸이'로 제43회 현대문학상 수상

충청남도 예산에서 1남 3녀 중 독자로 출생하였다. 조부모와 살다가 1970년 온양에 분가해 살던 부모에게로 왔으며, 초등학교를 마칠 때까지 수차례 전학한 후 대전에서 중고교를 마쳤다. 1981년 단국대학교 불문학과에 문예장학생으로 입학, 1988년 졸업과 함께 도서출판 둥지를 첫 직장으로 기업체 홍보실과 범조사, 미래사 등 여러 출판사에서 근무하였다.
1988년 대전일보 신춘문예에 《원(圓)》이 당선되고, 1990년 단편 《어머니의 숲》으로 《문학사상》 신인상을 받으면서 문단에 나왔다. 단편 《사막에서》(1990) 《그를 만나는 깊은 봄날 저녁》(1991) 《눈과 화살》(1991) 《그들과 헤어지는 깊은 겨울밤》(1992) 《말발굽 소리를 듣는다》(1993) 《소는 여관으로 들어온다 가끔》(1993) 《은어낚시통신》(1994) 등을 발표했으며, 첫 창작집이 나온 1994년 봄 직장을 그만두고 본격적인 전업작가의 길로 들어섰다. 이후 단편 《사막의 거리, 바다의 거리》(1994) 《새무덤》(1994) 《신라의 푸른 길》(1994), 장편 《옛날 영화를 보러 갔다》(1994), 중편 《피아노와 백합의 사막》(1995) 《천지간》(1996) 《빛의 걸음걸이》(1998) 등을 발표하며 1990년대 문단의 새로운 소설 경향을 주도하였다.
문학성의 회복을 요구하는 1990년대적 시대정신에 가장 잘 어울리는 작가로 불리는 그의 작품세계는 '존재의 시원에 대한 탐구'로 요약된다. 1980년대의 획일적인 인간관을 거부하며, 1990년대의 소설 화두(話頭)를 '사람'으로 삼고 독특한 구성과 미학적인 문체를 통해 시대와 존재의 시스템이 어떻게 갈등하고 화해에 이르는가를 개성 있는 고집으로 이야기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만화에 대하여
  • 한국과 일본중국 등지에서는 만화라고 하며, 소설처럼 긴 스토리를 엮어나가는 만화는 극화(劇畵)라고도 한다.2. 만화의 기원 만화와 회화를 내용성 표현양식 등으로 구별하는데 어느 방법을 막론하고 만화와 회화의 역사적 기원은 동일시된다. 제4성층 후기 지구 전체가 얼음과 눈으로 덮여 있을 때, 인간은 이미 동굴 속에서 벽화를 그렸고, 사슴의 뼈나 뿔에다 칼로 조각하였다. 석기시대를 거쳐 이집트의 신문화시대로 들어서면서, 초기 피라미

  • 만화 개론 레포트
  • 한국과 일본중국 등지에서는 만화라고 하며, 소설처럼 긴 스토리를 엮어나가는 만화는 극화(劇畵)라고도 한다.2. 만화의 기원 만화와 회화를 내용성 표현양식 등으로 구별하는데 어느 방법을 막론하고 만화와 회화의 역사적 기원은 동일시된다. 제4성층 후기 지구 전체가 얼음과 눈으로 덮여 있을 때, 인간은 이미 동굴 속에서 벽화를 그렸고, 사슴의 뼈나 뿔에다 칼로 조각하였다. 석기시대를 거쳐 이집트의 신문화시대로 들어서면서, 초기 피라미

  • 향가의 현대적 수용 양상
  • 과 양희철의 ‘천도제’ 견해를 종합한 것.② 무속적 관점 “무속제의와 관련하여 해원굿이나 오구굿에 불려지는 무가와의 유사성에 주목하고, 망매를 위한 제의에 있어서 사자천도의 형식이 투영된 향가“ 정상균, 『한국고대시문학사 연구』, 한신문화사, 1984, 117쪽-언어가 가진 힘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주술적 성향이 있다고 봄.③ 서정시적 관점 “불교적 관점을 탈피하여 월명사의 죽음관이 희로애락이라는 평범한 인간 본성

  • [페미니즘문학] 작가 `윤대녕`과 `천지간`작품 분석
  • 천지간>은 생의 한 순간을 운명의 사슬에 꿰어 봄으로써, 가장 소설적인 접근법을 보여 주었다. 윤대녕은 이 작품에서 천지 간 사람이 하나 들고나는 데 무슨 자취가 있을까라고 말한다. 하지만 스쳐 지나듯이 이 세상을 살다가는 인간 생명의 소중함과 그에 대한 연민의 정을, 비범한 상상력으로 환하게 빛나는 백색의 미학으로 빚어냈다. 그녀를 죽음에서 건져 올린 것은 뱃속에 든 아이의 생명에 대한 연민이었고, 그녀로 하여금 지난 삶을 지우고 새

  • [한국문학의이해] 신경향파 문학(박돌의 죽음과 농부 정도룡를 중심으로)
  • 간 도둑으로 누명을 썼을 정도로 곤궁한 생활을 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간고한 생활이 작가로서의 준비 시기가 된 셈인데 이기영은 어머니를 여의고 마음 붙일 곳이 없어 한글을 깨치고 난 뒤 고대소설을 읽기 시작했다. 어머니의 사망 소식을 듣고 낙향한 아버지는 호방한 성격으로 1906년 군수였던 안기선(신소설 작가 안국선의 형, 평론가 안막의 아버지) 등과 함께 천안에서 사립 영진학교를 설립, 총무직을 맡기도 하는 등 애국계몽운동을 펼친 것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