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개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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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간단요약] 대상의 성격을 과장하거나 생략하여 익살스럽고 간명하게 인생이나 사회를 풍자·비판하는 그림 형식
자유로운 과장법과 생략법을 써서 단순·경묘(輕妙) 그리고 암시적인 특징을 노리는 것이 순수회화와 구별되는 점이다. 회화 또는 풍자화를 캐리커처(caricature)라고 하는데, 이는 이탈리아어의 caricare(과장하다)라는 동사에서 나온 말로서, 현재는 영국·프랑스 등 극히 일부 유럽지역에서 시사만화를 가리켜 쓰는 말이며, 일반적으로는 과장된 인물화를 캐리커처라 한다. 그리고 시사만화나 한 장면만화는 카툰(cartoon)이라고 하며, 4컷 이상이 연결되어 스토리가 이루어지는 만화는 코믹스(comics) 또는 코믹 스트립스(comic strips)라고 하는데 이것은 주로 미국에서 쓰는 말이며, 유럽에서는 보통 카툰이라고 한다.
한국과 일본·중국 등지에서는 만화라고 하며, 소설처럼 긴 스토리를 엮어나가는 만화는 극화(劇畵)라고도 한다.
2. 만화의 기원
만화와 회화를 내용성 ·표현양식 등으로 구별하는데 어느 방법을 막론하고 만화와 회화의 역사적 기원은 동일시된다. 제4성층 후기 지구 전체가 얼음과 눈으로 덮여 있을 때, 인간은 이미 동굴 속에서 벽화를 그렸고, 사슴의 뼈나 뿔에다 칼로 조각하였다. 석기시대를 거쳐 이집트의 신문화시대로 들어서면서, 초기 피라미드 내부와 후기 룩소르신전 등에 그려진 새와 동물들의 의인화된 그림들은 다분히 만화의 기본요소인 희화정신이 깃들어 있다.
그 후 유럽의 르네상스문화의 개화에 따라 희화적인 작품이 많은 목판화나 동판화로 남겨져 있음을 볼 수 있는데, 독일의 A.뒤러가 ‘죽음과 악마’를 소재로 하여 그린 작품이나 보슈의 환상적인 유화작품에서 볼 수 있는 많은 요괴들과 악마들은 만화의 기본요소인 과장법으로 그려진 것들이다. 바로크시대 고야의 《로스 카프리치오스》 등 악마적인 동판화 시리즈는 희화성이 강한 회화라기보다는 회화적인 만화로 보아도 무방하다. 18세기 말경의 순수문화시대에 들어서면서는 개인사상의 존중과 자유, 독창성이 강한 표현양식이 빛을 보기 시작하자 회화 역시 다양성을 띠기 시작했고 19세기의 인쇄술 발달로 현대만화로 발전되었다.
3. 만화의 역사
현대회화의 시발점을 19세기 후반으로 본다면 현대만화의 시발점도 이와 거의 같은 때로 보아도 무방하다. 그 당시에는 만화를 화가의 여기(餘技)로 인식하기도 하였다. 예를 들면, 프랑스 사실주의의 대가이며, 회화사에 길이 남을 《크리스팽과 스카팽》 《삼등열차》 등의 명작을 남긴 오노레 도미에는 신문에 당시 국회의원들이 의회에서 한 발언장면, 법원에서의 재판광경 등을 만화로 그렸을 뿐 아니라, 당시의 프랑스왕 루이 필립을 서양배(꼭지쪽은 가늘고 밑쪽이 넓은) 모양으로 그려서 신문에 실어, 6개월 간의 금고형을 받는 필화사건을 일으키기도 하였다. 데생의 천재로 알려졌던 H.T.로트레크의 유화작품은 인상파미술관 속의 커다란 벽면을 차지하고 있는 대가이나 역시 신문에 많은 만화를 그렸다.
1) 우리만화의 역사적 배경
우리나라에서 통용되는 그림과 이야기가 혼합된 ‘만화(漫畵)’라는 용어는 한자조어(漢子造語)로 일본에서 만들어진 표기가 그 어원이 되고 있다. 4) 石子順, 『日本漫畵史』. 신한미디어.1979
18세기 야마도(山東京傳)란 사람이 일본에서 그가 일상적으로 보아 왔던 거리 모습을 간단한 그림으로 그려 화집에 내면서 서문에 ‘만화(漫畵)’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고, 시사만화(時事漫畵)라는 말의 시초는 1899년 기다자와가 지지신보(時事新報)에 입사하여 일요판 부록에 시사만화(時事漫畵)라는 말이 그 시초라고 할 수 있다. 손상익, 『한국만화통사』, 프레스빌, 1996, p.16
우리나라에서도 10세기경 제작된 〈보명십우도(菩明十牛圖)〉[도1]를 비롯한 만화의 흔적이 있었으며 ‘만화’라는 용어가 수입되기 이전부터 만화다운 것들이 ‘해화(諧畵)’, ‘삽화(揷畵)’라는 용어로 사용되었으며, 현재의 네 칸 만화의 형태를 갖춘 것으로는 조선조 영조 21년(1745)년에 그려진 〈의열도(義烈圖)〉가 있다.[도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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