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 UCC 개념의 등장에 따른 정치경제적 영향분석과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용자 제작컨텐츠(UCC)의 개념이 향후 미치는 우리사회와 개인의 삶에 변화의 충격은 어떻게 전개가 될 것인가? 이미 일부의 국가에서는 UCC한편에 정치후보자의 당락이 뒤바뀐 사실도 있었는데 우리의 경우도 곧 대선이 시작될 것이고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가 사뭇 궁금해집니다. 아마 이러한 사용자 제작 컨텐츠의 위력은 사회 전반에 모든 곳을 두루 가금은 치명적으로 가끔은 사회를 눈물로 만들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에 UCC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 특징과 사회정치경제적으로 미치는 파급효과를 분석한후 어떻게 정착되어야만 발전적 UCC문화를 정착시킬수 있는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 자료로 최우수 평가점수를 획득한 자료입니다. 많은 활용부탁드립니다.
목차
Ⅰ. 소비자가 소비와 생산을 좌우하는 사회
컨 슈머에서 프로슈머로
Ⅱ. UCC개념의 등장과 특징
1. UCC란 무엇인가?
2. UCC에서 PCC로의 진화
3. UCC의 특징
Ⅲ. UCC의 정치경제 등 사회에 미치는 영향
1. UCC자체의 변동성
2. UCC가 사회전반에 미치는 영향
Ⅳ. UCC, PCC의 바람직한 발전방안
본문내용
Ⅰ. 소비자가 소비와 생산을 좌우하는 사회
현대사회의 가장 주요한 특징을 제시하자면 크게 네 가지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경쟁의 문한 시대가 열렸다는 것이며 경쟁의 무대가 일정한 지역이 아니라 세계의 모든 영역이 경쟁의 무대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기업과 국가 심지어 각각의 개인들도 이러한 무한 경쟁에서 생존해야 하는 것이 가장 주요한 과제로 부각되었으며 둘째로 정보통신 기술이 가져다 준 인간 생활의 새로운 혁명적인 현상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정보 통신의 경이로운 발전 속도는 우리는 흔히 “황의 법칙”으로 알고 있다. 이러한 빠른 과학정보통신의 발전은 새로운 개념의 인터넷 시대를 열었으며 인터넷이야말로 오늘날 우리의 삶의 양식과 인식 그리고 문화까지 모두를 변화시켜나가고 있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그간 수동적인 입장의 고객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사회 경제 활동의 객체가 아니라 주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것은 과학기술이 뒷받침 된 인터넷의 영역이 무한 확장을 함으로써 더욱더 강화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모든 영역이 상호 융합을 하거나 통합의 형태를 띠면서 기능을 다양화 시키고 있으며 이로 인한 부가가치의 영역을 무한 확장하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의 이러한 특징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결국 나머지 세 가지를 변화 시키는 데에 가장 주체적인 입장으로서의 고객이라고 할 수 있으며 고객은 이젠 기존의 고객 개념이 아니라 고객은 곧 소비의 주체이지만 동시에 생산품에 직접적인 의견을 제공하고 심지어 제품의 생산과 디자인 품질 등 다양한 측면에서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주체로서 그 기능적 역할이 변화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의 고객의 변화뿐만 아니라 고객은 이제 더 이상 제품의 품질이나 수량을 피동적으로 시장에서 일방적인 제공을 받는 측면에서의 변화가 시작되었으며 이러한 현상은 반드시 고객이나 소비자의 요구수준을 동시에 증가시키게 되었으며 정보통신의 기술의 발달은 이를 더욱더 심화시키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뉴미디어산업의 발전 방향
  • 따른 다양한 신규 출판서비스를 포함하는 개념* 유형: 전자책, 전자저널, 전자사전, 오디오북, 모바일북, POD, e-카타로그, 디지털도서관, 디지털교과서 및 참고서, 출판 솔루션(Viewer, Publisher, DRM 등) 등* 전자출판산업의 국내 시장 현황: 콘텐츠 서비스업체, 콘텐츠 제공업체, 콘텐츠 제작업체, 솔루션 업체 및 디바이스 관련 업체 등으로 구분UCCUCC의 등장과 성장* UCC의 기원-UCC라는 용어 자체는 새롭고 웹 2.0과 함께 더욱 유명해진 용어이기는 하지만 올

  • 동영상 UCC의 문화생산 참여와 산업적 의미에 관한 연구에 관하여
  • 등장으로 일반 소비자들이 문화생산에 참여하는 문화 형식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였고 현재는 그 영향력이 미미한 정도지만 최근 들어 영상물을 제작할 수 있는 장비나 기술 그리고 이를 전송하는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과 보급이 급격히 이루어짐에 따라 UCC의 생산과 유통, 소비가 늘어나면서 이 새로운 문화의 영향력이 얼마나 커질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TV등올 대표되는 기존의 대중매체에서 보편적인 생산자나 사용자의 개념은 없다.

  • [영상문화의 이해] 뉴 미디어로서의 UCC
  • UCCⅡ. 본론1. UCC란 무엇인가?1) UCC의 개념2) UCC의 등장배경2. 뉴 미디어로서의 UCC 1) 뉴 미디어로서의 UCC 특징 2) 기존 미디어들과 UCC 비교분석- 광우병 논란을 다루는 TV, 신문 그리고 UCC의 비교를 통하여3. 뉴 미디어로서의 UCC의 현재와 미래1) 뉴 미디어로서 UCC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 2) 뉴 미디어로서 UCC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 모색3) 뉴 미디어로서 UCC의 미래와 영향Ⅲ. 결론Ⅰ. 서론 : 웹 1.0 시대에서 웹 2.0 시대로, 그리고 UCC‘전자 기술의 발전

  • [조직관리] 포스코 `사랑 받는 기업 백서` 성공 사례 분석
  • 발전동반성장 프로그램 통해 협력업체 지원2. 혁신 성과세계적 권위의 지속가능성 평가지수인 SAM-DJSI(Dow Jones Sustainability Index) 조사 2009년까지 3년 연속 철강부문 리더, 5년 연속 우수기업 선정영국 Accountability사 평가기법 의한 글로벌 조사 53점 획득으로 국내 1위(2위 아르셀로미탈 36.5점) 친환경 활동에 따른 자부심을 갖게 한다.혁신 내용공원 속 제철소 구현 위해 그린존 개념 도입 → 식목사업녹화사업 적극 활동비산먼지 대응 시스템 도입 통

  • [A+레포트]UCC 서비스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UCC의 의미2. UCC의 등장과 성장과정3. UCC 활성화의 요인4. UCC의 순기능과 역기능5. UCC의 유형 및 분류Ⅲ. UCC 서비스 및 이용 현황분석1. UCC 서비스 현황2. UCC 이용 현황Ⅳ. UCC 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Ⅴ. 결론참고문헌키워드: UCC, UCC 서비스, 사용자 제작 콘텐츠1. 서론「사용자 제작 콘텐츠(User Created Contents : UCC)」로 정의 되어지는 UCC는 Web2.0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등장과 유․カ무선 인터넷과 같은 네트워크 인프라의 발전과 디지털기기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