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놀이와 현실(Playing and Re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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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중간대상과 중간현상
제 2 장 꿈, 공상, 그리고 삶 - 일차적 해리를 설명하기 위한 한 사례 연구
제 3 장 놀이: 이론적 진술 -이론적 진술
제 4 장 놀이: 창조적 활동과 자기탐색 -창조적 활동과 자기탐색
제 5 장 창조성과 그 근원
제 6 장 대상사용과 동일시를 통한 관계형성
제 7 장 문화 경험의 위치
제 8 장 우리의 삶이 있는 곳
제 9 장 어린이 발달에서 엄마와 가족이 담당하는 거울역할
제 10 장 본능적 욕동의 관점을 떠나 교차동일시의 관점에서 본 상호 관계 맺기
제 11 장 청소년 발달의 현대적 개념과 고등교육을 위한 의미들
본문내용
충분히 좋은 모성의 돌봄은(아버지를 포함) 아기를 어떻게 안고, 어떻게 다루는가 하는 것이 중요하고, 아기를 돌보는 사람이 누구인가가 중요하며, 이 사람이 실제 엄마인지 아니면 다른 누구인지가 중요하다. 아이 양육 이론에 있어서 같은 사람이 계속적으로 돌보는 것은 촉진적 환경개념의 중심적 특징이다.
청소년 성장기에 소년들과 소녀들은 어색한 몸짓으로 그리고 실수를 거듭하면서 아동기와 의존으로부터 벗어나서 성인의 위치를 향해서 더듬어 나간다. 성장은 단순히 유전적인 경향성의 문제만이 아니라 촉진적인 환경과 매우 복잡하게 짜여지는 문제이기도 하다. 청소년 성장 과정을 담아 낼 수 있는 작은 사회단위들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청소년기의 생각들을 아동기의 생각들과 비교해 보는 것은 가치있는 일이다. 만약 초기 성장의 환상 안에 죽음이 담겨 있다고 한다면, 청소년기에는 살인이 담겨 있을 것이다.
청소년은 미숙하다. 청소년에게 있어서 미숙성은 건강의 본질적 요소이다. 이 미숙성의 유일한 치료는 시간이 흐르는 것이고, 시간이 가져다 주는 성숙으로 자라가는 것이다. 미숙성은 청소년기의 소중한 부분이다. 미숙성 안에 가장 신명나는 창조적 사고의 특징이 있으며, 새롭고 신선한 느낌과 새로운 삶을 위한 아이디어들이 담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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