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라는 사상과 그 필요성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라는 사상의 탄생과 정착 과정
1. 메이지 초기의 국어 인식 문제
2. 우에다의 국어 개념과 국어 정책
3. 호시나의 국어 개념과 식민지에의 언어 정책
Ⅲ. ‘국어’라는 표현 사용의 필요성
Ⅳ. 결론
- 본문내용
-
Ⅱ. ‘국어’라는 사상의 탄생과 정착 과정
1. 메이지 초기의 국어 인식 문제
근대 언어학은 언어의 본체는 ‘소리’라는 인식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즉 ‘언어를 어떤 문자로 표기하느냐’의 문제는 언어학적으로는 중요하지 않다. 하지만 언어학자이건, 언어를 사용하는 언중이건 모두 언어의 표기인 문자에 관한 문제에 대해서는 열정적이다. ‘문자 문제’는 단순히 표기의 문제를 넘어서 언어를 어떤 모습으로 표상하고 가치를 부여하느냐 하는 문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근대 일본의 ‘국자 문제’가 파생되었다.
근대 일본의 국어 국자 문제는 마에지마 히소카(前島密, 1835~1919)로부터 시작된다. 그는 「한자 폐지의 건의」라는 건백서에서 한자를 폐지하고 그 이후에는 가나문자를 사용하며, 문장도 “보통의 언어”에 의거하여 개혁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에지마의 이러한 주장에는 문자는 지식의 대상이 아니라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라는 ‘공리주의적 언어 도구관’과 중국 문명에서 이탈하여 서양 문명에 동화되고자하는 생각이 깔려있었다. 이 두 가지의 생각은 이후 많은 학자들을 아우르는 보편적인 것이었다.
이후의 국자 문제는 로마자론과 가나문자론으로 나뉘었다. 로마자론은 알파벳을 일본의 국자로 삼자는 주장이며, 가나문자론은 일본에 이전부터 존재하던 가나를 국자로 삼자는 주장이다. 두 주장은 결국 한자로 대표되는 중국 문화로부터 탈피하여 서양의 문명을 지향하는 것이었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다. 다만 서양 문명 지향 정도의 차이가 문자 선택에서 차이를 나타내었을 뿐이었다. 하지만 이 두 국자 개량 주장은 치명적인 단점을 안고 있었다. 로마자론의 경우에는 문자만 알파벳일 뿐 문체는 한문 훈독체가 되는 것이었고, 가나문자론의 경우에는 문장과 단어가 의고적이 되는 것이었다. 한문 훈독체는 당시 일본인들이 사용하던 입말과 일치하지 않는 글쓰기 방식이었다. 그리고 한문은 익히기가 매우 어려워서, 많은 일본인들이 말을 할 줄은 알았지만 글로 쓸 줄은 몰랐다. 그리고 의고적인 단어와 문장은 과거에만 사용되고 그 당시에는 사용되지 않는 말이다. 따라서 대다수의 사람들이 의고적인 단어와 문장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었다.
이는 언문이 불일치되어있던 당시 일본의 상황을 여실히 드러내는 것이다. 이것을 계기로 일본에서는 언문일치의 문제가 부각되었다.
언문일치를 주장하는 학자들은 기본적으로 ‘말하는 것을 그대로 쓴다.’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했지만 이것은 계층별, 지역별로 입말이 나뉘어 있는 당시 일본의 현실에는 적용될 수 없었다. 이에 학자들은 입말의 ‘본(本)’으로 채용할 말을 찾기 시작했고 이어서 토쿄말을 본으로 삼자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국자 문제와 언문일치를 바라보는 일본인들의 관점은 청일전쟁(1894~1895)을 기점으로 하여 바뀌었다. 이전까지의 관점이 우월한 서양 문명을 동경하는 형식이었다면, 청일전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