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페스탈로치가 위대한 교육사상가이자 교육실천가라 불리는 것은 어떤 이유에서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실천가인 페스탈로치
◎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활동
2) 교육사상가로서의 페스탈로치
⑴ 교육에 대한 기본 입장
⑵ 인간관과 교육목적
⑶ 교육의 내용
⑷ 교육방법
⑸ 노작교육(기술 교육)
⑹ 평등교육론
본문내용
페스탈로치가 위대한 교육사상가이자 교육실천가라 불리는 것은 어떤 이유에서인가?
페스탈로치에 대한 질문을 갖게 된 이유는 저의 교육관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수업 시간에 나의 교육관에 대한 검사를 했었는데, 제가 학문 중심적이며 학생의 자유의지를 인정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결과가 나와서 무척 놀랐습니다. 그래서 제게 학생을 존중하는 마음과 실제로 학교에서 그것을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중에 페스탈로치를 접하게 되었고 그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페스탈로치는 위대한 사상가였고 또한 행동하고 노력하는 실천가였습니다. 페스탈로치의 교육 사상과 실천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페스탈로치 전기를 읽어보았는데, 그의 생애를 알아야 그의 교육 사상과 실천 또한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먼저, 그의 생애를 통해서 그가 왜 교육실천가라고 불렸는지를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교육실천가인 페스탈로치
◎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활동
페스탈로치는 1746년 스위스의 ‘쮜리히’라는 도시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할아버지는 목사였고, 그의 아버지는 의사였는데, 가난한 사람에게는 돈을 받지 않고 고쳐 주었습니다. 그랬기에 살림은 넉넉하지 못하였고 거기다 아버지마저 일찍 돌아가셨기에 아주 어렵게 생활했습니다. 그의 어머니와 가정부 바베리는 레이스 뜨개질 같은 것으로 삼형제를 키웠습니다. 그들은 먹고 살기도 힘들었지만 가난한 사람들을 아낌없이 도와주었습니다. 선행을 베푸는 가정 분위기가 페스탈로치에게 큰 영향을 주었던 것 같습니다. 페스탈로치는 어려서부터 용기도 남달랐고 한 번쯤의 실패에 기가 죽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자기가 옳다고 생각하면 남에게 웃음거리가 되어도 전혀 부끄러워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기도문을 외우도록 강요당하자 마음속에서 우러나는 기도를 해야 한다며 기도문 외우는 시험을 치르지 않았고, 음악 선생님이 술에 취해서 이유 없이 때리자 그 선생님한테는 절대로 수업을 듣지 않고 들어야 한다면 학교를 그만 두겠다고 자신의 고집을 내세웠습니다. 이런 어릴 때의 성장환경과 그의 꿋꿋한 생각들이 그의 삶을 지탱해 주었던 것 같습니다.
페스탈로치가 성장하여 대학생이 되었을 때쯤, 그가 살고 있던 스위스가 세 나라로 나뉘어 통치 받고 있었기에 무척 혼란스러웠습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페스탈로치 - 금성출판사
페스탈로치가 어머니들에게 보내는 편지 -서원
전태련 , 구평회 교육학 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교육사 제 2부 한국 교육사1. 고대 교육 1. 고대사회 교육2. 중세 교육 2. 삼국시대 교육3. 근세 교육 3. 고려시대 교육4. 현대 교육 4. 조선시대 교육5. 근대 교육6. 현대 교육생각하기역사를 연구하는 목적은 과거의 역사적 사실들을 이해하고 해석하여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다. 즉, 옛 것을 밝혀 새로운 견해를 꾀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에 있다. 마찬가지로 교육사를 연구하는 이유는 교육의 역사적

  • [교육철학] 헤르바르트의 교육학
  • 교육적 의의2. 헤르바르트 교육학의 한계3. 현대 교육학과의 관련- 서론 -내가 헤르바르트를 선택한 이유내가 이번 과제를 시작하면서 수많은 교육 사상가들 중에 고민의 여지 없이 헤르바르트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바로 ‘흥미성’을 중시한 그의 이론 때문이었다. 역사적으로 볼 때, 교수 이론이나 학습 이론과 같은 방대한 교육학 이론들은 현재까지도 끊임 없이 제시되고 있다. 그런데 이런 교육학 이론들은 궁극적으로 무엇을 위한 것일까? 바

  • 페스탈로치 교육사상
  • 페스탈로치! 그가 내린 결론은 교육이었고 그가 평생에 걸쳐 한 사업도 역시 교육이었다. 그는 교육의 역사적 전환점을 마련했다. 지배자의 교육에서 민중의 교육으로, 지식편중의 교육에서 생활중심의 교육으로, 교사 중심의 교육에서 어린이 중심의 교육으로, 읽기 쓰기 셈하기 중심의 교육에서 ‘인간성 도야 교육’으로의 전환이 그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18세기 스위스의 교육사상가, 교육이론가, 교육실천가, 교육 개혁가였던 ‘근대교육의 아버

  • 교육학 한국교육 역사의 발자취
  • 교육 내지 교육학의 전분야에 관한 역사적 고찰이다. 예컨대, 교 육사상의 변천 및 발전에 중점을 두고 위대한 교육가와 사상가들이 물려 준 주장과 학설 들을 살펴보고 교육사실 변천의 자취를 연대순에 따라 기술하면서 역사 속에 관찰하는 이론을 구명한고 개개의 교육문제 또는 교육현상을 분류해서 각 분야별로 변천의 모습을 검토해 본 후 교육현상을 역사적으로 분석하여 그 속에 잠재된 법칙을 찾는 것이 바로 교육사인 것이다.역사적 인식에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생애와 교육사상
  • 교육사상가의 사상을 체계적으로 논하기 위해서는 그가 살았던 시대의 사상과 그의 사상에 영향을 준 사상가들과의 관계를 규명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누구나 그 시대의 영향을 받으며, 한편으로는 역사의 주체로서 그 시대의 정신을 이끌어 가기 때문이다. 곽노의,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 연구」, (서울: 학민사, 1992) p. 15프뢰벨이 태어나 청년기를 보냈던 18세기는 칸트, 피히테, 쉘링등 위대한 철학자의 출현이 말하여 주듯이 ‘철학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