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가정해체와 아동학습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가정환경

2. 우리 사회의 가족 해체 현상
(1) 가족해체의 정의
(2) 가족해체의 원인에 관한 이론
(3) 가족의 해체에 대한 관점
(4) 가족해체에 따른 아동청소년문제

3. 부모의 이혼/별거/가출/사망을 경험한 아동청소년의 학습능력

4. 가족 해체가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
(1) 편부모가족과 경제적 자원과의 관계
(2) 가족구조에 따른 양육자원과 양육행위의 변화
(3)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접근성
(4) 스트레스
(5) 가족의 차이

5. 가정해체 아동이해 교사교육 프로그램
(1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교사의 역할
(2)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6. 맺으면서

본문내용
1. 가정환경
아동에게 주어지는 환경은 크게 가정환경, 학교환경 및 사회환경으로 구성된다고 할 수 있는데, 이 세 환경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교육적으로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가정환경은 학교환경이나 사회환경보다 인간형성 과정에서 환경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어린 시절과 보다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점에서 강력환경(powerful environment)이라 한다(정원식, 1989).
가정이란 부모와 자녀와의 소규모의 인간관계로서 자연적 애정이 원동력이 되어 자녀들에게 사회생활에 대한 건전한 적응양식, 행동양식을 학습시켜 주며, 심신의 건강을 유지해 주는 곳이다(조은숙, 1971). 가정은 개인생활의 기초로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고 인생과 사회생활의 출발점이며, 가역성이 가장 큰 유아기나 아동기의 행동과 성격의 방향을 결정지어 주는 인간형성의 장 또는 제 1차 환경이다(신용일, 1978).
가정환경이란 자녀에게 영향을 미치는 가정의 모든 조건과 자극과 그 작용을 말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가족원의 구성, 가족관계, 가정의 사회, 경제적 지위, 위치한 지역 등은 물론, 이들 요소의 상호작용에 의한 자녀의 양육방식, 부모 자녀와의 대인 관계, 가치관 등도 포함된다(김필식, 1985).
가정 환경의 구성을 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환경으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학자들은 대개 구조적 환경, 태도적 환경, 과정적 환경으로 구분하거나, 물리적 환경, 심리적 환경, 과정적 환경으로 구분하였다. Wolf(1964)는 가정 환경을 지위 변인과 과정 변인으로 구분하고, 지위 변인으로는 교육, 지능, 직업, 학력, 수입, 주거지 등을, 과정 변인으로는 부모 자녀의 상호관계를 들었고 황정규(1964)는 가정환경을 물적환경과 인적환경으로 분류하며 물적환경은 거주지, 가옥, 문화적 시설, 경제 생활 등이며, 인적환경에는 가족관계, 가정의 분위기 등을 들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방과후 아동 보육 프로그램의 특징과 문제
  • Ⅰ. 서론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인선과 습관형성의 기초가 되는 결정적인 시기인 아동기에 보호를 받지 못하고 홀로 지내는 아동이 늘어가고 있다. 또한 기혼여성의 취업의 증가와 더불어 부모의 가출이혼 별거 등 가족해체로 인한 편부모 가정도 증가하고 있는 현상은 일생을 통해서 생활습관과 학습습관의 기틀을 마련하고 신체적지적정서적사회적으로 성장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인 학령기의 아동이 방과후 성인의 보호 없이 방치되는 사례

  • 가족해체에 따른 가족형태의 다양화
  • 관계를 악화시키는 등의 가족문제를 야기하며, 나아가 사회 문제로까지 확산될 가능성을 갖는다. 이러한 심각성으로 인해 우리는 가족의 해체 및 다양화 유형을 알아보고 이에 따르는 문제점을 포착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가족해체의 정의 및 실태1) 가족해체의 정의가족해체의 사전적 정의는 가족이 그 기능을 다하지 못하게 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즉 사회적인 혹은 개인적인 사정으로 가정적 자원이 결손되거나, 가족의 구

  • [사회복지] 청소년 그룹홈 사례 연구
  • 가정 기관방문 인터뷰Ⅲ. 문제제기 및 대안1. 교사의 높은 이직율2. 국가보조금 미흡3. 원 가족 복귀Ⅳ. 참고문헌Ⅰ. 청소년 그룹홈1. 청소년 그룹홈이란1) 정의아동 그룹홈이란 가정해체, 방임, 학대, 빈곤, 유기 등의 이유로 보호가 필요한 아동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 환경에서 아동의 개별적인 특성에 맞추어 보호 양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규모 아동보호시설이다. 아동 그룹홈은 기존의 대규모 집단 시설 위주의 아동복지정책이 가정을 중심으

  • [초등교육] 지역사회문제분석을 통한 초등학교-지역사회 상호관계증진방안
  • 학습시기인 초중등학교에서는 과잉수용 현상이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여기서 파생되는 문제는 심각한 수준이다. 둘째, 도시의 사회적 환경은 아동들의 인격형성에 여러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쉬워 건전한 성장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미약한 공동체의식, 비인격적 인간관계, 도시가족의 불안정성, 약화된 가족관계는 도시의 가정과 학교가 본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해 그 원인이 있으므로 지역사회와 가족의 해체현

  • 아동인권(어린이인권)의 정의, 역사, 아동인권(어린이인권)의 의의, UN아동권리협약(국제연합아동권리협약), 아동인권(어린이인권) 가족제도, 아동인권(어린이인권) 운동 사례, 향후 아동인권(어린이인권) 정책 방안
  • 아동의 특성으로 인정되는 것은 다음과 같다. 즉, ① 아동은 성인과 대비될 수 있는 개념으로서 심신이 미성숙한 상태에 있다. ② 아동은 여러 성숙단계를 거쳐서 성장⋅발달한다. ③ 아동은 장기간에 걸쳐 의존⋅보호를 받아야 한다. ④ 아동은 생리적 욕구와 인격적 욕구가 동시에 충족되어야 한다. ⑤ 아동은 매우 민감하며 가정을 시초로 점차 사회화되어 간다. ⑥ 아동은 사회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해야 한다. 따라서 아동은 첫째, ‘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