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고전소설의 구비유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교 과제 충실히 한 몇 안되는 자료라서 올렸어요. 저도 이 과제 할려고 찾아봤었는데, 그냥 문헌 유통쪽 자료는 많아도 구비유통쪽 자료는 없더라고요. 책을 찾아도 몇 줄 안나오고 그래서 논문이랑 열심히 찾아서 한 거예요. 힘들게 한만큼 전 이 과목 A뿔 받았거든요~. 혹시 이런 과제 있으면 도움 많이 되실 거예요.
- 목차
-
1. 서론
2. 실상
1) 가창(歌唱)..
2) 강독(講讀)
3) 강담(講談)
4) 강창(講唱)
5) 대화(對話).
3. 결론
- 본문내용
-
구비유통은 가창, 강독, 강담, 강창 또는 대화 등의 구연, 실연을 통하여 소설을 수용, 전승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는 설화와 같은 구비문학이 구비전승되는 과정과 동일한 양상을 보이기도 하고 나아가 이미 문자로서 이루어진 소설을 음성을 기호로 하여 청자, 즉 수용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을 취하기도 한다. 다시말해 여러 사람들 앞에서 한 사람으로 하여금 소설을 낭독하게 한다든가 이야기나 연희형태를 실행하게 함으로써 청중은 그것을 듣고 소설을 감상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 같은 구비유통은 고전소설의 유통에 있어 문헌유통보다 오히려 더 많은 선험적 사례가 있으며, 유통의 다양한 모습을 유지하여 소설의 변이를 가속화했다. 구비유통의 특징은 문헌유통과 달리 고정적인 것이 아니고 가변적, 현장적 모습을 유지하므로 생동하는 고전소설의 실제 양상을 알 수 있게 한다는데 있다. 고전소설의 구비유통은 가창, 강독, 강담, 강창, 대화의 형태로 세분할 수 있으며, 이들은 상호 유기적인 모습으로 교섭하는 유통양상을 지니고 있다. 이에 구비유통되었던 고전소설을 점검하여 그 전승의 실상을 고찰해 보기로 하겠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 정상진, 『한국 고소설 연구사』, 삼지원, 2000.
* 이상택, 『한국 고전 소설의 이론Ⅰ』, 새문사, 2003.
* 최운식, 『한국 고소설 연구』, 보고사, 2004.
* 이상택 외,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 돌베개, 2005.
* 조도현, 「국문소설의 유통양상 연구」, 충남대 대학원, 1994.
* 안준홍, 「고전소설의 유통방식과 문화교육적 활용방안연구」, 충남대 교육대학원,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