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 논어 2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논의의 필요성
2. 어문해석
3. 해석에 따른 관점차이
4. 효와 인에 관한 사례
5. 결론 및 수업의 발전방향
- 본문내용
-
1.논어의 필요성
우리나라에서 윤리의 기본으로서 효를 앞세운 도덕 교육 가운데는 자녀들의 일방적인 의무만을 강조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경우가 있다. '어떠한 경우에도 부모의 뜻을 어기지 않는 것이 자식 된 도리'라는 훈계가 바로 그러한 예이다. 그러나 그것을 공자의 효 사상의 본의라고 하기는 어렵다. 『논어』「위정」편에 보면, "어기지 말라."(無違)라고 대답한 공자의 말씀은 "예를 어기지 말라." 또는 "도리를 어기지 말라."는 뜻으로 이해해야 하며, 부모의 무리한 뜻에도 맹종하라는 가르침으로 보아서는 안 될 것이다. 부모와 자식의 윤리에 있어서 자식의 도리만을 일방적으로 강조하는 것이 공자 사상 본래의 정신은 아닐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이 공자의 '인' 개념과 조화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공자가 현시대인에게 말하고자 하는 효와 제, 그리고 인의 개념과 그 실천방안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