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시대의 예술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조선미술전람회와 서화협회

1. 조선미술전람회
-조선미술전람회의 창설 배경
-서양화 도입에 있어서의 조선미전의 역할
-조선미전에서의 작품경향
2. 서화협회
-서화협회의 탄생
-서화협회의 활동

Ⅲ. 식민지미술의 주요 쟁점들

1. 초기의 화단
2. 새 세대의 가난한 정신과 타협
3. 식민지 초기 ~ 1920년대
-정체성론과 일본화풍의 모방
-지방색론과 향토색론
4. 1930년대 이후의 조선향토색론과 그 비판
-일본의 ‘조선색’ 장려 정책
-향토색론에 관한 비판

Ⅲ. 나오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1910년부터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나는 1945년까지 일본의 식민지문화 정책은 ‘대동아’라는 깃발아래 아시아 근대문화의 헤게모니를 장악하고자 하는 틀에서 수립된 것이었다. 아시아의 다른 어느 나라보다 서양의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던 일본은 서양을 모델로 해 자신들이 이룩한 근대화를 다른 아시아 국가에 대한 우월성으로 과시하면서 문화적 제국주의를 통한 문화적 식민화를 시도하려 했다.
물론 근대화 과제는 피할 수 없는 것이었겠지만 당시 일본을 통한 근대문화가 형성되었던 큰 이유는 대부분의 지식인들이 유럽보다는 일본으로 유학을 갔고 일본어로 된 서양문화 관계 서적들을 읽어 일본식으로 소화된 신문화를 받아들였다는 데 있다. 미술의 경우 서양의 미술서적이 상당수 번역되었던 중국과는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일제시대에 한 권의 미술서적도 번역된바 없었다는 것은 이러한 사실을 증명한다. 대부분의 미술인들은 주로 일본 미술서적을 읽거나 일본화집 등을 뒤적거리면서 서양미술을 이해했다. 따라서 일본식 사고의 영향이 필연적으로 국내의 지식인, 미술인 사이에 퍼지게 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일제시대 미술인들의 문화적 활동에는 두 가지의 커다란 흐름이 작용했다. 하나는 조선총독부주최 ‘조선미술전람회’였고, 다른 하나는 조선인만의 근대미술단체였던 ‘서화협회’주최의 ‘서회협회전’ 이었다.


Ⅱ. 조선미술전람회와 서화협회

1. 조선미술전람회

조선미술전람회의 창설 배경
3 ․ 1운동에 자극되어 문치정책으로 전환한 조선총독부가 그 통치수단으로 창설한 것이 ‘조선미술전람회’(이하 조선미전)이다. 그동안 민족미술의 정당한 발전을 저해했다는 부정적인 측면 때문에 이 관전에 대한 연구가 그다지 활발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비록 이 방면에 대한 연구가 있었다고 하더라도 그 연구 방향이 대체로 민족문화 말살이라는 시각으로 탐구되어 왔다.
참고문헌
이규일,『한국미술의 명암』1997, 시공사
이규일,『한국미술 졸보기』2001, 시공사
이규일,『우리 근대미술 뒷이야기』2005, 돌베개
최열,『한국근대미술 비평사』2001, 열화당
최열,『화전』2004, 청년사
최열,『근대 수묵채색화 감상법』1996, 대원사
김영나,『20세기의 한국미술』1998, 예경
이중희,『한․중․일의 초기 서양화 도입 비교론』2002, 얼과알

김주영,「재조선 일본인 화가와 식민지 화단의 관계 고찰」2002
김영순,「1930년대 서양화단에 대한 반추 -근대와 반근대의 상반」1996
윤범모,「제 15회 서화협전의 고찰」1998
최태만,「일제시대 한국미술사 서술에 있어서 환경결정주의의 비판적 고찰」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 자크 루소`의 주요사상과 현대교육에의 영향 고찰
  • 예술론」「학문예술론」은 서문과 1, 2부로 구분되어 서술되었다. 제 1부는 주로 역사적인 고찰인데 그 기원을 로마문명에서 찾는다. 즉, 당시 희락화된 로마의 문화와 문명이 어떻게 융성하고 어떻게 몰락해 가는가를 현대 시각에서 개관하였다. 그는 ‘학문 예술의 빛이 지평선상에 올라옴에 따라 인간의 본래의 도덕이 멀리 도망가는 것’을 지적하고, 이런 현상은 시대와 장소를 막론하고 반복되는 것이라 했다. 또한 로마는 한 사람의 양치기에 의

  • [현대문학사] 신경향파시와 카프시
  • 식민지 시대의 계급 모순과 민족 모순의 형상화에 가장 적극적인 창작 그룹이었다. 계급주의적 시각을 통해 시대 현실을 관찰분석한 후 노동 계급의 역사적 전망을 제시하는 데 주력하였던 카프 시인들은 다양한 양식적 실험을 통해 시와 대중의 만남을 시도하였다. 1920년대 후반 과도한 정치성과 목적성으로 인해 ‘뼈다귀 시’로 전락하였다고 비난받던 프로시는 임화가 등장하여 단편 서사시를 왕성하게 발표하면서 새롭게 문단의 주목을 받기 시

  • 서양조경사 레포트
  • 식민지 시대 - 1850년대-옛 고향의 정원, 조경의 동경-저택 + 실용원 중심/소규모-뉴잉글랜드 정원 : 미국 동남부/영국적 원형 표출-Williamsburg : 버지니아 수도계획/프랑스 + 영국의 절충식(프랑스 정형원의 영향이강하다)/주축-Versilles 모방-Mount Vernon : 워싱톤의 사유지/절충주의/순수한 영국식 볼링 그린/축,정형식 화단등 프랑스 정형식/원로는 Kent의 영향-Monticello : Thomas Jeperson/식민지 시대의 대표적 사유 정원-Andre Parmentier : 미국에서의 최초의 새로

  • [현대문학사] 일제강점초기의 비평
  • 예술론개성론을 민족적 차원으로 확대시켜 민족적 개성론으로 발전@ 일제 강점 초기의 소설론은 일본유학을 경험한 양건식, 김동인등에 의해 주도소설론은 심미주의와 유미주의적 경향으로 한국근대소설의 형식적 구조의 세련 화에 기여염상섭은 개성과 현실을 조화한 리얼리즘 문학으로 식민지적 민족현실을 반영6) 결론이 시기의 비평의 성격은 단순히 문학 내부의 사정으로 설명되는 것이 아니고 식민지 시기였다는 데에 원인을 찾는다. 이 상

  • [북한문학]해방후 북한문학의 전개양상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시대의 새로운 주체문학이 중심이다. 그 핵심은 사람, 인민대중의 자주성에 기초한 주체의 문예관이라고 주장하지만, 실은 수령에 대한 충실성이 가장 중시된다. 모든 문학 창작과 향유의 유일한 기준으로 수령에 대한 충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대표작도 김일성, 김정일의 일대기를 대하 연작소설로 그린총서 시리즈를 내세우는데, 이는 봉건왕조의 왕실 찬양, 개인 숭배문학 성격으로서, 최고의 유일한 공식문학으로 인정되고 있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