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대상황과 루소의 생애
2. 인간 불평등 기원론
3. 에밀
4. 비판 및 보완점
5. 동, 서양 비교
본문내용
1) 시대상황

1712년경 유럽의 복잡한 전쟁/ 루이 14세 사망
오스트리아의 왕위 계승전쟁(1740~1748),
7년 전쟁(1756~1763)
북아프리카와 인도에서는 식민지 전쟁
 혼란스러운 시대 상황
18세기 후반의 프랑스는 여러 가지 정치적, 사회적인 모순
1, 2, 3 신분 대립 격화
 프랑스 혁명 전야의 끊임없는 전주곡

계몽주의
-18세기 유럽에서 일어난 정신사상
-이성(理性)이 권위의 주요한 요소이자 기본이라고 여김
-다시 말해 인간의 지성 혹은 이성의 힘을 빌어 자연과 인간 관계, 사회와 정치문제를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낙관적으로 발전시키려는 시대 정신이라고 볼 수 있다
-백과전서파: 디도르, 볼테르

1. 볼테르
<철학 서한>: 학문과 과학의 진전이 미덕을 가져온다고 주장
-문명을 높게 평가함
-학문과 예술을 바탕으로 진보적 역사관을 추종
2. 루소
: 황금시대를 칭송
-노동하지 않고도 얻어지는 풍요, 이성적 정의 평화와 평등의 시대
-문명보다는 원시를 높게 평가
-인간의 역사를 진보가 아닌 타락과 퇴보의 과정으로 보았음

2) 루소의 생애
- 1712년 스위스 제네바 시계공의 아들로 출생. 어머니는 루소를 낳다 죽었고 아버지는 10세에 집을 나가 숙부의 손에 자라다 16세에 제네바를 떠남
- 1749년 논문 <학문과 예술론>이 디종의 아카데미 현상논문에 당선되어 사상가로서 인정.
- 그 후 인간불평등기원론(1755), 정치경제론(1755), 언어기원론(사후간행), 신 엘로이즈(1761), 민약론(1762), 그리고 에밀(1762)을 차례로 출판.
- 에밀 출판 후 파리대학 신학부의 고발로 체포령.
- 1768년 테레즈 르바쇠르와 정식 결혼, 파리 정착
- 1778년 파리 북부 에르므농빌에서 죽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루소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
  • ◈ 루소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 ◈Ⅰ. 시대 및 교육적 배경15~16세기는 문예부흥 및 종교개혁의 시대였고 17세기는 주로 과학적 실학주의 운동이 전개되었으며 18세기에는 중세이래의 전통, 사회제도, 인생관 및 비과학적인 세계관 등이 새로운 방향으로 움직이는 시대였다. 낡은 인습과 전통은 이성에 비추어 비판되었고, 사물은 과학적 방법에 입각하여 고찰되었으며, 인간생활은 합리적인 것을 영위하고자 하였다. 18세기 사람들은 유럽

  • [루소교육사상] 루소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
  • 목 차Ⅰ. 생애 3Ⅱ. 시대적․학문적 배경 6Ⅲ. 교육사상 10(1) 근본 사상 10(2) 교육론의 기본원리 12(3) 교육의 목적 14(4) 교육 내용 15(5) 교육 방법론 16Ⅳ. 루소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 19 Ⅴ. 저서 21Ⅵ. 참고문헌 26Ⅰ.생애 루소 (Rousseau, Jean-Jacques, 1712-1778) 루소의 생애에 대해서는 그 이전의 어떤 철학자보다도 잘 알려져 있다. 왜냐하면 루소는 자신의 삶을 기록한 《고백록》을 남기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고백록》의 첫 줄에서부터

  • [교육철학] 루소의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대진대학교 교육철학 및 교육사 2004. 11. 3. (수), 13:00담당교수 : Jean-Jacques Rousseau의敎育哲學 및 思想J. J.루소의 초상화, A.램지 그림1776년 스코틀랜드내셔널갤러리 소장차 례Ⅰ. 생 애 2Ⅱ. 교 육 관 31.《에밀》에 대해서2.《에밀》의 5단계 교육3.《에밀》의 교육사상사 평가Ⅲ. 교육방법 71. 합 자 연 원리2. 주정주의 교육3. 실물관찰 교육4. 소 극 적 교육5. 흥미위주 교육Ⅳ. 인 간 관 71. 성선설(性善說)2. 자연주의 인간관3. 조화의 인간관Ⅴ.

  • 루소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
  • ◈ 루소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 ◈Ⅰ. 시대 및 교육적 배경15~16세기는 문예부흥 및 종교개혁의 시대였고 17세기는 주로 과학적 실학주의 운동이 전개되었으며 18세기에는 중세이래의 전통, 사회제도, 인생관 및 비과학적인 세계관 등이 새로운 방향으로 움직이는 시대였다. 낡은 인습과 전통은 이성에 비추어 비판되었고, 사물은 과학적 방법에 입각하여 고찰되었으며, 인간생활은 합리적인 것을 영위하고자 하였다. 18세기 사람들은 유럽

  • 교육사4공통)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서양의 교육사조 가운데 자신의 교육관과 가장 부합하는 교육사조-루소의 자연주의- 기술하시오0k
  • 교육사4공통)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서양의 교육사조 가운데 자신의 교육관과 가장 부합하는 교육사조-루소의 자연주의-를 고르고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0k교육학과 교육사4공통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서양의 교육사조 가운데 자신의 교육관과 가장 부합하는 교육사조를 고르고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Ⅰ. 서 론루소는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태어났으나 여생의 대부분을 프랑스에서 보낸 철학자이자 교육사상가였다. 그의 교육사상은 자연주의 또는 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