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선택제(개념 및 찬성의 입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1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행정 수업의 발표 과제(PPT)입니다.
학교선택제에 대하여 그 의미와 방법 및 효과, 실행 사례 등을 꼼꼼하고 정확, 깔끔하게 기재하였습니다.^^
또한 고교평준화와 비교하여 학교선택제에 찬성하는 입장을 근거제시와 함께 표명하였습니다.
- 목차
-
1. 학교 선택제란 무엇인가??
2. 고교평준화 제도와 학교 선택제
3. 교육평등 구현을 위한 학교 선택제
4. 결론
- 본문내용
-
1. 학교선택제란 무엇인가??
국가가 행사하고 있는 공립학교 배정 권한을 학부모 및 학생에게 학교선택권으로서 돌려주어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과 적성, 흥미, 진로 계획에 따라 원하는 학교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김영화, 2003:59)
2. 고교평준화와 학교선택제
대안방안 – 자립형 사립고
자립형 사립고는 정부의 보조금을 받지 않고 학교 스스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학생과 교사의 선발, 교육비 책정 등에 대해서도 정부의 간섭을 받지 않는 학교를 말한다.
경북 포항제철고, 전남 광양제철고, 부산 해운대고, 전북 상산고, 강원 민족사관고, 울산 현대청운고 등 6곳에서 시범 운영되고 있다.
이에 대해 학생들의 학교 선택권을 높여 고교 평준화정책을 보완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와 고교평준화 정책의 근간을 흔드는 '귀족학교'라는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