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란 무엇일까? 어떻게 사는 것이 정말 삶다운 삶일까? 행복하게 사는 것이 과연 어떻게 사는 것일까? 교육이란 무엇일까? 어떤 교육이 바른 교육일까? 이 많은 질문들을 던지게하는 글이었다. 지금까지 생각해왔던 사고 방식에 산뜻하고 신선한 전환을 가져보는 시간을 마련해 주었다. 유기농법으로 농사를 짓고 나일론이나 비닐대신 옛날 방식으로 새끼를 꼬아서 사용하고 풀이나 약초로 술과 효모를 만들어 먹고 남들이 버린 것을 주워다 쓰고 기름보일러 대신 연탄이나 나무를 때서 생활하고...... 이 모든 것들이 기계생활에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너무나 엉뚱한 발상이요 이런 생활은 고집하는 사람은 미친사람으로 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없다. 항상 우리 곁에 있고 우리의 곁에서 우리를 지켜주는 자연환경이 너무나도 당연하다는 듯 생각해 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침묵의 봄이라는 책을 다 읽지는 아니하더라도 조금쯤이라도 읽어본 사람이라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우리가 왜 그런 생각을 해야 하는지 말이다. 자연환경을 앞에서도 말해 듯이 우리의 곁에 너무나도 가까이 있어 그 소중함을 잊어버릴 때가 많지만 막상 자연환경이 너무 많이 오염되어 더 이상 견딜 수 없어 아무 것도
없다고 생각되며 그와는 반대로 시민의식이 낮으면 공익을 위한 제제는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고 생각 한다.5. 읽고나서 느낀점 (독후감)처음 자유론을 읽었을 때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두세 번을 읽어도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돼서 포기하고 싶었던 적도 많았다. 하지만 맨 뒷장에 나와있는 해석부분을 참고하며 차근차근 천천히 읽다보니 어느새 내 나름대로 이해를 하고 있었다. 어려워서 포기했더라면 분명 새로운 깨달음과 교훈을 얻지 못했
없다고 말하고 싶은 것이다. 그런 뜻에서 나는 최인호의 소설 상도라는 소설에 대한 독후감을 쓰게 되었다. 소설상도는 베스트셀러이기도 했고, MBC 사극으로 각색되어 방영되었기 때문에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지만, 예전에 읽은 소설을 다시 떠올리며 독후감을 쓰게 되었다. 상도(商道)는 지금으로부터 200여 년 전 실존했던 의주 상인 임상옥의 일대기를 다룬 책이다. 임상옥은 본관 전주(全州). 자 경약(景若). 호 가포(稼圃).로서 4대째 의주상
잡초처럼 거짓과 위선이 가득 찬 세상에서 밟히면 홀로 일어나 사람다운 모습을 지켜가려 노력하는 거인으로 느껴졌다. 우리 주변에 이런 난쟁이의 모습을 하고 있는 사람들을 향해 나도 모르게 그들을 소외시키고 손가락질하며 살지 않았는지 내 삶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보게 되었다. 바쁜 등교시간에 질세라 빠른 걸음으로 공원을 가로질러 빠져 나오지만, 내 뒤로 들리는 빗질 소리는 하루를 시작하는 내게 힘을 주는 원동력이 되어 가슴 깊이 파고든
없다. 그렇다고 학원에 보낼 형편도 되지 않는다. 도시학생들에 비해 교육 환경이 부족하므로 사범대학교에 재학중인 학생들이 방학 때나 주말에 농촌 아이들과 함께 지낸다면? 무료로 하면 대학생들의 의욕이 떨어지고 또한 아이들은 맡기시는 부모님도 불편하므로 적은 비용으로 이러한 방학교실을 실시하는 것이다. 대학생만으로 주최하기에는 힘들 수 있으니 읍사무소나 면사무소, 동사무소가 대학생들과 연계하여 함께 하면 더 좋을 것 같다. 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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