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감상문, 채만식, 풍자] 채만식의 논 이야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지사항
2. 줄거리
3. 핵심사항
4. 구성
5. 작품연구
(1) 주제의식
(2) 인물분석
(3) 작품에 재현된 작가의 현실의식
6. 작중 인물이 바라보는 해방의 의미
7. 풍자문학으로서의 『논 이야기』
(1) 이중적 풍자성
(2) 해방현실의 비판적 풍자
본문내용
해방이후 우리 민족에게 가장 본질적이고도 시급하게 부과되었던 민족 반역자 및 친일분자들의 색출, 처벌 작업은 해방 3년 간 미군정의 회의적 태도로 실현되지 못하다가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후 국회본회의에서 반민족행위 처벌법이 제정・공포됨으로써 그 효력을 발휘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사회적 정황은 일찍이 문단내부에서도 발생하여 해방 직후부터 문인들의 작가적 양심 복원문제가 문단의 중요과제로 부과되었다. 즉 일제치하를 살아온 그들의 삶의 이력에 대한 공개적인 자기 비판이 행해졌던 것이다. 채만식의 자기비판과 현실비판소설들이 거의 같은 시기인 1945년 말에서 1948년까지 쓰여졌다는 사실은 주목해 볼만하다. 즉 그가 해방현실 속에서 자기비판과 현실비판이라는 양날의 칼을 가지고 작품활동을 전개해 나갔다는 사실은 자기비판과 현실비판이 해방 직후 문인에게 부과되었던 가장 핵심적인 과제였다는 점을 고려할 때 온전한 작가로서의 명예회복에 이르는 가장 의미있는 시도라고 보인다. 친일행위에 대해 괴로워하며 자기반성과 비판 쪽에 무게 중심이 놓여있다는 점에서 특히 자신의 친일행위에 대한 반성과 참회가 거의 없는 한국문학에서 중요한 문학사적 의의를 갖고 있다. 따라서 해방 후 그의 문학은 현실을 비판적으로 풍자하면서 새로운 희망의 가능성을 암중 모색했다. 풍자는 현실비판에만 그칠 뿐 올바른 전망을 할 수 없다는 한계와 식민교육을 받은 타락한 기성세대로는 더 이상 어떠한 변혁이나 전망도 할 수 없음을 파악한 채만식의 현실인식은 새로운 세대들의 작품이 긍정적으로 표현되고 미래지향적 의지를 내포하는데 영향을 주었다.
참고문헌
이수라, “채만식 소설 연구-식민성과 탈식민성을 중심으로” 전북대 교육대학원 박사논문, 2004
남준현, “해방 전후 채만식 풍자문학 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3
조지향, “채만식의 해방 직후 소설에 나타난 풍자성 연구” 계명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5
박순화, “채만식 소설 연구” 중부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4
조창환, “해방전후 채만식 소설연구”, 태학사, 1997
신동욱, “1930년대 한국소설연구”, 한샘, 1994
송하춘, “문학의 이해와 감상14:채만식”,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논적분석 / 도변노 저동경 : 동양경제신보사, 1994청구기호 : 332.042 ㅇ351ㅅ 언어 : JAP 형태사항 : 229 p. ; 22 cm5 시민と정부の경제정책 / 가등관 외편 동경 : 경초서방, 1978청구기호 : 338.9 ㄱ279 언어 : JAP 형태사항 : 386 p. ; 21 cm6 도시 및 지역 경제 : 분석과 예측 / 김홍배 저 서울 : 기문당, 1995청구기호 : 352.94 ㄱ978ㄷ 언어 : KOR 형태사항 : 229 p. : 표 ; 23 cm7 정부와 기업 / 김찬동 저 서울 : 법경출판사, 1995청구기호 : 338.9 ㄱ892ㅈ 언어 : KOR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이야기들이다.⑥ 청소년 도서는 근본적으로 등장 인물 자신이 노력하여 값진 성취를 얻도록 그려져 있다. ⑦ 청소년 도서는 대중 문화와 팝(pop) 문화 추세의 영향을 받는다. 문학 : 플롯트, 주제(theme)와 양식(mode), 등장 인물, 작가의 견해(point of view), 작품의 분위기, 배경, 문체 논픽션: 권위, 내용, 문체, 구성, 형태, 책의 크기, 활자, 표지, 서지 정보《이 달의 청소년 도서 1984∼1993에 수록된 578종의 도서 분석》1) 너무 어려우

  • 교수-학습 지도안
  • 감상문) 쓰기5 단계 - 평가 단계 : 1. 문학 교육 평가의 일반적 사항 고려2. 소설 교육의 목표와 관련된 평가 방법 고려내면화 : 문학 작품의 내면화는 문학 교육의 최종 단계에 해당한다. 여기서 말하는 내면화는 심리학적인 용어로 인격화라 할 수 있다. 문학 현상학의 용어로는 구체화에 가까운 것이다. 이는 작품 세계를 독자(수용자) 자신의 삶의 문제로 환원하여 의미화하는 작업을 말한다. 문학 수용자의 주체적 참여가 내면화이고 이는 문학 교육

  •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채만식의 치숙 황순원의 별 을 중심으로
  • 교사의 역할일 것이다. 【참고문헌】김영민 외 9인, 『채만식 문학의 재인식』, 소명출판, 1999, pp.110~112.문학과문학교육연구소, 『문학과 문학교육』, 푸른사상, 2001.박혜경. 『황순원 문학연구』. 동국대 박사논문. 1995.김병익.「순수문학과 그 역사성」.『상황과 상상력』문학과 지성사. 1988.엄무웅. 『채만식』. 지학사. 1985.우한용. “문학교육과 담론방법의 원용”. 『국어교육』제75~76호. 1991.김윤정, 『황순원 문학연구』, 새미, 2003, pp.94~96.

  • [현대소설] 채만식 문학연구
  • 목 차Ⅰ.채만식의 생애와 작품2Ⅱ.채만식의 문학세계1.시기별 분류42.채만식 소설의 특징5Ⅲ.해방이전의 작품경향5Ⅳ.해방이후의 작품경향10Ⅴ.탁류, 태평천하14Ⅵ.해방이후의 작품분석1.논이야기262.미스터 방323.민족의 죄인39Ⅶ.교과서 안의 채만식45Ⅷ.임용 기출 문제46Ⅸ.참고 문헌49Ⅰ. 채만식의 생애와 작품1902년(1세)7월 21일(음력 6월 17일)에 전라북도 군산시 임피면 읍내리에서 부친 채규변과 모친 조문변 사이 6남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