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경영전략] 끝나지 않은 전쟁‘intel’과 ‘AMD’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9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자료입니다..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서론
Intel과 AMD의 탄생과 배경
본론
Intel의 전성시대 편
Intel의 급성장 편
Intel의 횡포
Intel의 독점
Intel 호환칩 제조사 AMD 편
Intel의 호환칩 제조사
Intel의 위협, AMD 쓰러지지 않는다
슈퍼맨의 약점이 되겠다! K시리즈의 발매
Intel의 위기와 AMD의 대두 편
Intel의 미숙아 Pentium4와 사생아 Itanium
AMD, Intel의 약점 K8로 찌른다.
AMD의 계속된 도전 그러나 피하는 Intel
데스크탑 시장에서의 역전 그리고 그 여파
Intel 쓸개를 씹으며 때를 기다린다
제국의 역습, Intel의 반격 편
Intel의 신무기 Core2Duo
Intel, K8을 꺾어버리다
죽지않는 AMD
결론
시장의 변화와 Intel, AMD 공동의 과제 편
한계에 부딪힌 CPU기술
다른 방향으로 발전가능성 모색
또 다른 경쟁자 nVdia와 Microsoft
고찰
본문내용
*주제 선정이유
현대의 기술의 정점이라 할 수 있는 PC에서도 최고의 기술이 집적된 CPU를 주제로 다뤄보고 싶었다. 그 CPU를 제조하는 메인 제조사들의 싸움에서 그들이 채택한 생존 전략과 적을 죽이기 위한 방법 등에 흥미를 느껴 현재 CPU의 메이저 제조사인 Intel과 AMD를 선정하였다.
*Intel과 AMD의 탄생과 배경
Intel
1968, Fairchild 반도체에 근무하던 3명의 엔지니어가 캘리포니아의 마운틴 뷰에 실리콘 칩을 생산하기 위해 회사를 설립
처음에 DRAM과 EPROM과 같은 컴퓨터 메모리칩을 생산하여성공후 마이크로 프로세서(CPU) 생산
1981, IBM PC에 8088 칩이 채택되며 결정적으로 도약
1985, 일본업체들의 저가공세에 DRAM 시장에서 철수
이후 마이크로 프로세서에 집중하여 현재 시장점유율 1위를고수하며 AMD 와 치열한 경쟁속에 있음
AMD
1969년에 설립되어 캘리포니아 써니베일에 본사를 둠
AMD는 컴퓨터, 통신 및 소비자 전자기기 업계의 고객을 위해 혁신적인 마이크로프로세서와 그래픽 그리고 미디어 솔루션 설계 및 생산
Intel의 뒤를 이어 업계에서 상위를 달리고 있음
Intel과의 반독점 소송에서 패배, Intel 추격 전략이 주춤
비젼
AMD 기술이 가지는 놀라운 힘을 통해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세계
Intel의 전성시대
1985년 메모리 사업의 실패로 어려움을 겪다 80386을 발표이후 80386을 독식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함
Intel의 CPU 개발방향
클럭을 높인다.
파이프라이닝한다.
데이터 패스의 수를 늘린다.
명령어 처리 사이클을 최적화한다.
*Intel의 호환칩 제조사 AMD 편
Intel의 호환칩 제조사
Intel의 호환칩 제조사에 불과했던 AMD, 그러나 그마저도 Intel의 규격화와 펜티엄이라는 자사 브랜드를 가져가면서 위기를 맞게 됨.
*Intel의 위기와 AMD의 대두 편
Intel의 미숙아 펜티엄4와 사생아 Itanium
AMD가 K7의 애슬론 시리즈로 조금씩 선전하는 가운데
Intel은 펜티엄4의 아키텍쳐로 넷버스트를 선택
넷버스트의 장ㆍ단점
장 점
ㆍ클럭을 올리기 쉬운 구조로 되어있다.
ㆍ차후에 채택하는 하이퍼스레딩 기술은 멀티작업시 과부하를 줄여준다
단 점
ㆍ늘어난 파이프 라인은 분기예측의 실패에 따른 CPU 타이밍의
손실이 발생
ㆍCPU->사우스브릿지->램 순으로 명령이 전달되어 그에 따른 딜레이와
병목현상으로 인해 그것을 만회하기 위한 대용량의 L2캐쉬가 필요하게
되고 그에 따른 제조단가도 상승한다.
ㆍ많은 소비전력과 발열
*고찰
만약 Intel이 아닌 다른 운 좋은 회사가 CPU 시장을 장악했다고 해도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을지도 모른다. 기능이 같은 프로세서를 생산하면 클론 업체가 생겨날 것이며 이들과 해마다 법정 싸움을 벌일 것이고 경쟁자를 떼어놓기 위해 큼지막한 발전 방안과 아키텍처를 발표할 것이다.시장 예측은 언제나 혼란스러울 것이고 사람들은 메이커들이 보기에 변덕스럽고 비논리적 선택을 할 것이다. 그리고 독점적인 회사가 되면 구설수나 원망의 타겟이 될 것이다.
경제학자나 생물학자들이 말하는 수렴(Convergence)의 경향이 나타나 오늘날의 Intel처럼 보이는 회사의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그때마다 경영자들은 자서전을 쓸 것이다. 운영체제의 발전은 항상 CPU보다 느릴 것이고 쓸만한 컴파일러 같은 개발 툴들은 언제나 한참 늦게 발표될 것이다.
우연하게도 PC의 혁명기에 Intel은 80386으로 우세를 점할 수 있었다. 이 우연은 앞에 있던 몇 개의 행운과 겹쳐 사람들은 정보 처리에 필요한 프로세싱 파워를 Intel로부터 얻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은 결국 지사의 이윤의 극대화를 위해 법이 허락하는 한도내에서 독점을 목적으로 움직일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기업의 독점은 앞서도 보았듯이 소비자의 손해로 돌아오게 되며 현재 OS시장에서 거의 독점을 이룬 마이크로 소프트만 보더라도 독점이 얼마나 매력적인 과실인지 알 수 있다.
과정이야 어찌되었건 이제 Intel과 AMD의 본격적인 프로세서 전쟁의 서막이 올랐다. 항상 사용자들이 묻는 것이 있다. AMD와 Intel의 전쟁에서 과연 누가 승리할 것이냐고. 그러나 최후의 승자는 소비자가 아닐까 생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반도체산업과 글로벌전략
  •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지키고 있었다. 그 중 국내 기업인 삼성이 9년 연속 매출 1위를 기록 하는 등 놀라운 성과를 보여 좋았지만 반면, 또 다른 국내 기업인 하이닉스가 파산 위기에 처해 있어 안타까웠다. 기존의 반도체 시장이 수요에 의존하는 수동적인 존재였다면, 이제는 다양하고 질 높은 공급에 의해 수요가 결정될 것이기 때문에 반도체 시장의 발전 가능성은 무한하다. 이에 각 기업들이 자신의 강점, 약점을 잘 파악하고 그

  • [경영전략] `소니` 기업경영전략 사례연구 - SONY -
  • 경영전략- 디지털 경영1. 디지털 경영의 진입2. 디지털 전환(Digital Switch) 전략 3. 디지털 전환 성공요인 4. 통신 광역화시대의 소니 비전Ⅸ. 참고문헌Ⅰ. 소니는 어떤 회사인가? ⅰ. 소니의 설립소니(SONY)가 창립 된지 57년 정도 된 지금 소니하면 전 세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다. 다른 나라의 대기업들에 비하면 그리 길지도 않은 역사에 20세기 후반 세계 비즈니스계에 기적을 일으킨 소니. 이런 소니의 역사가 폐허가 된

  • [국제마케팅] 하이닉스반도체메모리 국제마케팅전략
  • 전략이라고 높이 평가하고 있다 Ⅷ. SWOT 분석1.SWOT 분석1) Strength(강점) * 충분한 생산 Capacity 보유 * 경쟁사 대비 높은 원가 경쟁력 및 투자 효율성 * 신규 시장(중국, 인도) 점유율 1위 * 기술 경쟁력2) Weakness(약점) * 경쟁사 대비 취약한 재무 구조 * 유동성 위기 지속으로 인한 투자 부족(12“, SYS-IC) * 경영정상화 지연으로 종업원 의욕저하(인력 유출) * 상계관세 부과와 해외 공장 비중 낮음3) Opportunity(기회) * 반도체 시장 회복 전망 * 중국, 인도 등

  • [경영학] 인텔과 크라이슬러 비교분석
  • 전략에서 였다. 인텔은 대대적인 ’인텔 인사이드(Intel Inside) 광고를 벌이고 있다.즉 PC제조업체에게 광고 등의 마케팅 비용중 30~60%(국내 기준)를 지원하고 반드시 ①‘인텔 인사이드’라는 사각형마크를 게제해야 하며 ②20초가 넘는 TV광고의 경우 효과음과 함께 ‘인텔 펜티엄 프로세스’라는 멘트를 넣어야 한다.또③인텔의 로고와비슷한 제품로고를 사용할 수 없다.이러한 방식을 통해 인텔은 자사 브랜드 네임을코카콜라나 나이키 같은 수준

  • [국제경영론]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해서
  • 목차 Ⅰ. M&A 개요1. M&A 배경2. M&A 개념3. M&A 의의4. M&A 동기1) 경영 전략적 동기2) 영업적 동기3) 재무적 동기4) 세금 동기5. M&A 방법6. M&A 종류7. M&A 법률1) 미국의 경우2) 우리나라의 경우Ⅱ. M&A 발전단계와 현황1. 세계 M&A의 발전과정2. 최근 M&A 현황3. 우리나라 M&A의 발전과정과 현황Ⅲ.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Ⅳ. 우호적ㆍ적대적 M&A1. 우호적 M&A2. 적대적 M&AⅤ. M&A 방어 전략과 기법 변화 1. M&A 방어 전략2. M&A 기법상의 변화Ⅵ. 사례1. 성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