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사] 바를라흐 Ernst Barlach와 표현주의 조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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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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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현주의의 전반적 특징
Ⅱ. 표현주의 작가와 Barlach
Ⅲ. Barlach의 생애
Ⅳ. Barlach의 조각세계
1.주제별 특성
ㄱ. 精神性
ㄴ. 社會性
ㄷ. 宗敎性
2.조형적 특성
ㄱ. 兩立性
ㄴ. 閉鎖性
Ⅴ. 미술사적 의의
- 본문내용
-
Ⅰ. 표현주의의 전반적 특징
표현주의란 20세기초 독일에서 일어난 예술운동으로, H. 마티스의 야수파에 대해 처음 쓰였지만 프랑스에서는 정착하지 않고, 1911년 무렵부터 독일에서 전위적인 미술 및 음악·문학·연극·건축에 이르는 혁신적인 예술을 가리키는 용어로 널리 쓰였다. 표현주의의 특징은 작가 개인의 내부생명, 즉 자아(自我) ·혼(魂)의 주관적 표현을 추구하는 ‘감정표출의 예술’에 있다. 객관적인 사실보다 사물·사건으로 인한 주관적 감정과 반응의 표현을 중시하고, 내면의 표출을 지향하는 예술적 경향이다.
미술에서의 표현주의라는 명칭은 베를린의 《슈투름(폭풍)》지(誌)의 주간 헤르바르트 바르덴이 보급한 것이며, 이 경우에는 1910~1920년에 벌어진 모든 반인상주의(反印象主義)를 표방하는 운동의 총칭이 된다. 그러나 이 개념은, 광의로는 시대를 초월한 유럽 미술의 저류(底流)의 하나이다. 즉, 지중해 세계에 대립되는 북방 게르만의 풍토를 반영하고 조형적인 ‘형식’과 그 자율성에 대해 혼의 힘과 그 분출을 특징으로 하며, 고전주의에 대한 낭만주의의 대립으로 규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탈리아 ·프랑스 회화의 범국제적인 보편성과 비교하여 표현주의를 특징짓는 강한 정신체험, 가시적(可視的) 세계를 초월한 환상, 때로는 냉혹 ·잔인할 만큼의 분석과 풍자는 위기적인 시대상황에 찢긴 개인의 미와 윤리에 수렴되는 비중이 훨씬 크다. 이런 의미에서 표현주의의 선구는 독일 르네상스의 거장들, 특히 그뤼네발트의 《이젠하임 제단화(祭壇畵)》에 거슬러올라갈 수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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