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수준의 교육과정 개혁 -학교 안과 밖의 교육과정 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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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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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교육개혁 정의
연구사례 선택 배경

본론
학교 내 교육과정 개혁과정-국어 보충 교과서 편찬
전국국어교사모임 소개
해당교사와의 인터뷰
설문조사-당시 개혁 교과서 수업에 참여한 학생 대상
인터뷰와 설문 분석- 교과서 개혁 동기, 목적, 과정, 실행내용과 방법
결과-학생, 동료교사, 행정가
결과 분석-성공요인, 비판점

학교 밖 교육과정 개혁과정-‘청소년 의회’ 설립
전국사회교사모임 소개
해당교사와의 인터뷰
인터뷰 분석-‘청소년 의회’ 설립의 동기, 목적, 과정, 실행내용과 방법, 결과
성공요인, 비판점

결론
시사점-교사수준의 교육과정 개혁이 성공하려면?


참고자료와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학생들이 따라야 할 커리큘럼, 무엇을 어떻게 왜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과 실행등 교육과정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여러 가지 교육과정에 대한 정의중에서 우리 조는 ‘교사, 학생, 행정가들이 학교 안에서 실제로 만드는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활동’이라는 Walker와 Soltis의 정의를 우리의 연구 보고서에서의 교육과정의 정의로 선택하였다. 교육과정을 커리큘럼으로 본다면 교육과정의 범위가 너무 좁아지기 때문이다. 우리는 Walker와 Soltis의 교육과정 정의에서 ‘학교 안에서 만들어지는’이라는 부분을 ‘학교안과 밖에서 만들어지는’으로 수정하기로 하였다. 우리가 이렇게 정의를 수정한 것은 현대에는 발달된 매체들을 통해서 학교안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즉, 여러 학교 교사들이 네트워크를 만들어 교육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교육과정 개혁 사례의 종류 또한 교육과정 정의만큼이나 다양했다. 교육청이 중심이 되어 교육과정을 개혁한 사례도 있었고, 학교 행정가 중심으로 학교의 특성화를 위해 교육과정을 개혁한 사례도 있었다. 또한 교사가 자신의 수업을 개선하고자 교육과정을 개혁한 사례도 있었다. 우리는 먼저 평교사에 의한 교육과정 개혁 사례를 찾기로 했다. 평교사에 의한 교육과정 개혁에 관심을 가진 이유는 3년 후 우리가 평교사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학교 현장에 나갔을 때 어떠한 방법으로 교육과정을 개혁할 수 있을 것인지가 궁금했고 이번 연구를 통해 평교사수준의 교육과정이 개혁하는 것과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배우고 싶었다. 마침 조원 중 한 명이 고등학교 때 선생님께서 국어교과서를 만들어서 국정교과서와 병행한 사례가 있는데 학생들이 반응이 매우 좋았다고 했다. 요즘 ‘교과서 선택의 자율화’ 문제가 많은 교사들이 관심을 가지는 화두로 떠오르고 있고 교사 수준에서 교과서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기도 하고, 조사하여 연구하면 우리가 학교 현장에 나갔을 때 적용해볼 가치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평교사 수준에서 만든 국어교과서 개혁 사례를 조사, 분석하기로 했다. 나머지 한 조원은 학창시절 교사수준의 교육과정 개혁을 경험한 적이 없어서 EBS ‘교육이 미래다’에서 소개한 전국사회교사모임에 관심을 가지고 연결을 시도하여 조원이 관심을 가지고 있던 사회참여분과의 회의를 참관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참고문헌
전국국어교사모임 (http://www.naramal.or.kr/)
전국사회교사모임 (http://socioedu.njoyschoo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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