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 사회교육의 세가지전통-반성적탐구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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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기
사회과 교육의 세 가지 전통과 그 구분의 필요성

◈ 파고들기
1.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과 그 한계점

2.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에서 본
두 가지 전통의 한계
1)사회과 교육의 목적
2)교수방법

◈ 나오기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에 대한 의견과 앞으로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들어가기

사회과 교육은 시민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회과학과 인문과학을 함께 통합하는 분야이다. 이 정의는 크게 두 가지를 강조한다. 먼저 ‘통합’이다. 사회과 교육이 사회과학의 자료와 인문과학의 통찰을 통합적인 관점으로 접근하려는 유일한 분야라는 점에서 강조되고 있다. 다음은 시민성이다. 비록 사회과가 다양한 경향, 관점, 목적으로 혼란되어 있지만 사회과가 민주사회의 시민성을 함양하려는 분야라는 것에 대해서는 모두 동의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앞서 말한 ‘통합’은 각각의 교사가 가진 정보, 가치, 기능, 믿음 등을 통합하는 고유의 관점에 따라 달리 해석될 수 있다. 이는 세 전통으로 나누어 설명된다.
첫째, 시민성 전달로서의 사회과 교육이다. 이것은 가장 오래된 전통이자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받아온 전통으로 사회과 교육이 시민성 전달과 거의 동의어로 사용될 정도로 모든 학교에서 실천되었다. 이 전통은 문화 존속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바람직한 지식, 가치, 기능을 주입하는 데 그 핵심이 있다.
둘째,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과 교육이다. 이 전통은 미국의 1960년대 교육과정 개혁운동으로 생겨났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교육방법의 차원에서 사회과학자들의 연구방법을 그대로 교실 속에 들여와 한다고 주장하면서 사회과학자의 연구방법, 탐구 모형, 세계를 보는 관점을 강조한다.
셋째,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이다. 이는 20세기 초 경험주의 교육철학에서 발전된 것으로 그 대표적인 학자로 듀이를 들 수 있다. 이 전통은 사회과 교육의 목적은 사회․정치적 문맥 속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고 본다.
혹시 ‘사회과를 이렇게 세 가지의 다른 전통으로 구분해 생각하는 것이 무슨 가치가 있을까’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사회과 교육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사회과의 목적에 대해 주의 깊은 개념적인 명료화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은 당연하다.
실제로 우리 주변에서는 공식적인 사회과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역사적 사건이나 행정부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알지 못하고 현재 일어나는 사건의 배경이나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는 것을 쉽게 목도할 수 있다.
참고문헌
『사회과 교육의 이해』
저자 : Robert barr, James L. Barth, S. Samual Schermis.
최충옥, 전홍대, 조영제 옮김,
출판사 : 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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