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영양학] 국내 다이어트 음료 제품의 분석 및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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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다이어트 음료의 정의
1.2) 다이어트 음료의 등장이유 및 배경, 역사
1.2.1) 다이어트 음료의 등장 이유 및 배경
1.2.2) 다이어트 음료의 역사

2. 다이어트 음료의 시장 조사
2.1) 다이어트 음료의 시장 실태
2.2) 다이어트 음료에 대한 시장 접근성 및 가격 조사
2.3) 다이어트 음료 선호도, 인식도, 홍보 상태(마케팅 방법)

3. 다이어트 음료의 영양소 성분, 함량, 효과
3.1) 다이어트 음료의 종류와 영양소 성분 비교
3.2) 다이어트 음료와 일반 음료의 영양소 함량 비교
3.3) 다이어트 음료에 함유된 성분, 첨가된 식품의 종류와 효과
3.3.1) 다이어트 음료에 함유된 특수 성분 종류와 효과
3.3.2) 다이어트 음료에 함유된 특수 성분 비교
3.3.3) 다이어트 음료의 섭취에 관한 실제 효과 유무(실제 사례 제시)

4. 맺는말.
4.1) 다이어트 음료의 장단점
4.1.1) 다이어트 음료의 장점
4.1.2) 다이어트 음료의 단점
4.2) 다이어트 음료의 개선 방안(발전 방향)
4.3) 결론

*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1.1) 다이어트 음료의 정의.
다이어트 음료라고 알려진 기능성 음료는 지방의 합성이나 흡수를 억제하거나, 지방 분해를 촉진시키는 물질들을 첨가하여 만든 음료이다. 식이섬유, L-카르니틴, 카테킨, 레시틴,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등이 그 원료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다이어트 음료에 대한 정확한 규정은 없다. 따라서 다이어트 음료가 속한 식품을 살펴보았다. 다이어트 음료는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제 14조 제 1항의 규정에 의하여 식품안전청장이 그 기준 및 규격을 정하여 고시하는 건강기능식품인 ‘고시형 건강기능식품’에 속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지방산, 식이섬유 중 영양소 1종 이상이 주원료이며, 이러한 영양소의 보충이 목적인 건강기능식품 즉 영양 보충용 제품에 해당되며, 배변활동 원활, 체중감량에 도움, 지방흡수 저하, 지방합성 저해, 체지방 분해(단,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껍질 추출물 함유시)의 기능을 가진 식이섬유 보충용 제품으로 세분화 될 수 있다.본 Group은 여러 종류의 다이어트 음료 중에서도 2002년에 처음 등장한 지방분해 기능이 있는 Fitness Drink를 주제로 하여 조사하고자 한다. 보다 정밀한 비교를 위해서 현재 Fitness Drink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있는 CJ의 ‘팻다운’, 유한 메디카의 ‘슬림팻’, 벤트리의 ‘m2’ 이렇게 3사의 제품을 조사할 Fitness Drink로 선정하였다. 조사하기에 앞서 CJ의 ‘팻다운’, 벤트리의 ‘m2’, 유한 메디카의 ‘슬림팻’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겠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1. 김은미. 다이어트의 허와 실. 한국생활과학연구. 2002.
2. 한명규. 다이어트 기능을 가진 식품소재에 대한 고찰. 자연과학연구소 논문지. 2003.
3. 장남수 외. 지역사회 영양학. 광문각. 2005.
4. 강나서영. CJ의 팻다운(Fat-down), 피트니스 음료 시장을 열다. emars. 2002.

* 참고 사이트.
네이버 www.naver.com
구글 www.google.co.kr
한국 교육 학술 정보원 www.keris.or.kr/main/index.jsp
가격비교사이트 www.enuri.com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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