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 행위론 레포트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序論

1. 행위론의 의의

2. 행위개념의 기능
(1) 근본요소로서의 기능
(2) 연결요소로서의 기능
(3) 한계요소로서의 기능

2. 행위개념의 거부론

Ⅱ. 행위론의 대립상

1. 因果的 行爲論

2. 目的的 行爲論

3. 社會的 行爲論
1) 초기의 사회적 행위론
2) 객관적 사회적 행위론
3) 주관적 사회적 행위론
4) 人格的 行爲論

Ⅲ. 私見
본문내용
行爲論

Ⅰ. 序論

1. 행위론의 의의

범죄란 구성요건에 해당하는 위법하고 유책한「행위」를 말한다. 그러므로 행위는 범죄의 출발 내지 기초이며 따라서 범죄는 먼저 행위의 존재를 요건으로 한다. 그러므로 범죄 성립의 세 가지 요건으로 논하여지는 구성요건해당성, 위법성, 책임성이란 성질판단은 행위에 귀속된 술어 내지 속성에 불과하게 된다.1 “범죄는 행위이다”라는 명제는 형법학 내에서 기본명제로 시인되고 있으며 여기서부터 범죄론이 시작된다.
먼저 행위론은 행위가 아닌 것은 범죄를 성립하지 않는다는 의미 외에, 행위가 있기 전의 단순한 사상과 인격은 범죄를 이루지 않는다는 행위주의원칙을 강조한다. 이는 행위를 객관적으로 확정하여 해석자의 주관성과 자의성을 배제하는 의미를 가진다. 또한 행위론이란 형법학자들 사이에서 행위개념이 범죄의 모든 발생형태로서의 작위범과 부작위범, 고의범과 과실범에 포괄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가를 논하는 문제이기도 하다.
행위론의 정의에 대해 형법학상 많은 논란이 있는데, 행위개념을 둘러싼 주장 중에서 주요한 학설들이 후술할 인과적 행위론, 목적적 행위론, 사회적 행위론, 인격적 행위론이다.

2. 행위개념의 기능

형법상의 행위개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행위개념이 범죄론에서 갖는 기능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형법상에서 행위개념은 행위기능을 반드시 충족하여야 하며 이것이 바로 올바른 행위론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행위의 기능에 대해서는 다음 세 가지로 집약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재상
임웅
박광민
김일수 형법 총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ㅇㅇ
  • hj0***
    (2007.10.08 11:18:53)
회원 추천자료
  • 각국의 경찰채용과정과 우리나라와의 비교고찰
  • 법학부 같은 명문대 출신이 압도적이다.준캐리어는 한국의 7급 공무원시험에 해당하는 국가공무원시험 Ⅱ종 합격자 중 경찰직에 배속된 사람으로 최초 임관 계급은 순사부장이다. 준캐리어 역시 대졸자가 모두이며 대개 경시정으로 퇴임하나 경시장까지 올라가는 경우도 있다.경찰관 공개채용에 합격해서 순사부터 경찰직을 시작한 사람이 논캐리어로 이들은 캐리어, 준캐리어에 비해 승진에 제약이 커서 경시나 경시정 정도에서 진급이 그치고 은

  • KIKO 분쟁에 있어 자본시장법상 쟁점에 관한 비판과 고찰
  • 과제 수행에 응하였으며 자신의 견해도 성실하게 제출 하였다. 다른 조원들보다 수배의 노력을 기울여야 과제 수행을 한국인인 조원들과 함께 할 수 있었을 텐데, 끝까지 성실하게 자신의 몫을 해내었기에 조원들 모두가 한@@ 조원이 최고점을 받는데 이의가 없었다.ⅱ. 김@@ 조원(B+)항상 성실하게 노력해왔으며, 이@@ 조원과 함께 토론시간마다 토론 내용을 기록하며 대화를 정리해서 레포트 제출을 원활하게 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으며 독창적이고 신

  • 집행임원제의 제한적 의무화에 관한 쟁점 사항 검토에 대한 고찰
  • 레포트 작성 소감김@@박@@이@@임@@장@@I. 서○○II. 요약○(p. 23~42)○(p. 1~23)III. 찬성의견○○IV. 반대의견○○○III, IV 소결○(찬성 소결)○(반대 소결)V. 스토리○퇴고○김@@ : 이번 회사법이 저번 상법총론에 이어 서@@ 교수님 수업을 두번째로 듣는 것인데, 매번 과제를 하면서 비록 어렵지만 남는 게 있다는 생각을 했었다. 이번 과제도 그런 것 같다. 처음에는 논문을 요약하고 자신의 생각만 쓰면 되는 것이라 생각하였기 때문에 그렇

  • 2024년 1학기 소송과강제집행 중간시험과제물 공통(乙이 A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의 소)
  • 교육행정 총정리
  • 과제를 제기하고 있으며, 그러한 것들이 왜 제기되고 있는지, 그러한 제안은 어떻게 수행될 수 있는가에 대해 명확한 진술을 하는 단계이다.② 강조되어야 할 사항- 광범위한 국민의 참여- 계획 시행을 위한 법의 제정 및 개정- 계획 시행을 위한 행정 및 재정의 개혁- 계획 수행을 위한 요원의 교육훈련- 광범위한 홍보❹ 계획 정교화 단계 : 교육계획이 실천되기 위해서는 행동단위가 명확히 규명되는 수준까지 세분화되고 구조화되어야 한다.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