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르네상스의 축제와 민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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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의 축제(카니발)와 민담(고양이 대학살)에 대해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목차
1. 르네상스의 축제
1) 축제의 일반적인 기능
2) 카니발의 기원과 사회적 영향
3) 축제의 유형―이탈리아, 프랑스, 그리스, 네덜란드, 독일
4) 축제의 의미
5) 중세 축제의 계급적 이데올로기
6) 축제의 혁명적 성격
․ 축제는 질서 변혁의 도구인가?―양면성에 대한 고찰
․ 축제는 파시즘인가?

2. 민담에 대하여
1) 민담의 의의
2) 민담의 유형
3) 프랑스 농민들의 마더 구스 이야기 ― 당시 민담의 폭력성, 선정성의 이유
4) ‘고양이 대학살‘에 나타난 민중 의식
․ ‘고양이 대학살’이란?
․ ‘고양이 대학살’의 내용
․ 그런데 왜 ‘고양이’라는 동물인가?
․ ‘고양이 대학살’로 본 인쇄공들의 모습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축제의 일반적인 기능
인간이 사회를 구성하여 사는 모든 곳에는 축제가 존재한다. 축제는 주로 종교적 배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해되고 있는데, 개인이나 공동체에 특별한 의미가 있는 날이나 기간에 행하는 의식과 부수적인 행위들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축제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신 또는 우주에 대한 경외감과 인간의 본능적 욕구 즉, 유희본능이 복합적으로 작동하여 이루어지는 제도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과거 축제는 사회와 공동체, 자신들의 종교를 유지하기 위해 사람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응집력을 부여하는 중요한 장치였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종교적인 의미보다는 놀이, 휴가의 의미로서 많이 사용된다. 사회에 널리 알려진 축제들은 대부분 자신들의 전통문화에 그 기원과 뿌리를 둔 경우가 많지만, 새로 생겨난 축제들도 대부분 해당 공동체 사회의 문화전통에 어떠한 방식으로든지 관련을 맺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모든 종류의 축제들은 해당 축제의 기원에 직접적인 상관 없이도 공동체 사회를 결속시키는 순기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거의 모든 공동체 사회에서는 빈번하게 축제가 열리고 있으며, 그 수는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이러한 현실에 비추어 보면 이 지구상의 모든 인간 사회에서 셀 수 없이 많은 축제가 열리리라는 사실은 짐작할 수 있다.
2) 카니발의 기원과 사회적 영향
근대 유럽 민중의 축제 가운데서도 가장 전형적인 것이 사육제(carnival)이다. 라틴어의 카르네 발레(carne vale:고기여, 그만) 또는 카르넴 레바레(carnem levare:고기를 먹지 않다)가 어원으로, 기원은 로마시대로서 그리스도교의 초기에 해당하며, 새로운 종교인 그리스도교를 믿는 로마 사람을 회유하기 위하여 그들의 농신제(農神祭:12월 17일~1월 1일)를 인정한 것으로, 그리스도교로서는 이교적(異敎的)인 제전이었다. 이것이 그리스도교도에 의하여 계승되어 매년 부활절 40일 전에 시작하는, 사순절 동안은 그리스도가 황야에서 단식한 것을 생각하고 고기를 끊는 풍습이 있기 때문에, 그 전에 고기를 먹고 즐겁게 노는 행사가 되었다. 12월 25일부터 시작하는 신년 축제와 주현제(主顯祭, 12월제:1월 6일)를 합하여, 유럽의 북쪽 지방에서는 종교적 의의를 가지는 크리스마스가 되고, 남국에서는 야외 축제인 카니발이 되었다. 사육제는 지역적으로 변형이 많지만, 공통된 요소들을 구비하고 있다. 민중에게 사육제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사육제는 휴일이자 경기이며 그 자체가 목적이다. 그것은 엑스터시와 해방의 시간이다. 사육제에서 상징화된 중심 주제는 먹거리와 섹스와 폭력이다. 사육제의 소란은 사순절의 참회와는 대조적이다. ‘버크에 따르면, 사육제는 현실을 뒤집어 놓은 세계이다. 다시 말해 사육제는 현실의 질서, 순종, 기근이 일순간에 그 대립 모습으로 변모한 것이다.
참고문헌
야코프 부르크하르트,『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 푸른숲
P. Burke, PoPular Culture in Early Modern Europe, ch. 7 "The World of Carnival"
여홍상,『바흐친과 문화이론』. 문학과지성사
R. 단튼,『고양이 대학살』. 문학과지성사
장 뒤비뇨,『축제와 문명』. 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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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르네상스 시기의 인간관 연구」,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2005.이은기, 「메디치家의 미술후원과 정치적인 목적」, 『서양미술사학 논문집 제6집』, 서양미술사학회, 1994.이한나, 「르네상스 시기 예술후원의 목적 고찰 : 15세기 피렌체를 중심으로」, 성균관대 대학원, 2010.차하순, 『새로 쓴 서양사 총론』, 탐구당, 2000.채지연, 「르네상스 미술에 있어서 메디치(Medici)家의 역할 : Michelangelo를 중심으로」,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1992.크리스토퍼 히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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