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계열] 전근대집단심성, 망탈리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전근대 집단심성 - 망탈리테
3. 농부들은 이야기한다 - 마더구스이야기
4. 노동자들은 폭동한다 - 생 세브랑 가의 고양이 대학살
5.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8세기 하층민들의 생활상, 민담의 발생과 고양이 대학살. 이 모든 것은 아래로부터의 역사관을 중심으로 소위 하위계층에 집단심성과 그들이 이 시대를 어떻게 살았고 어떻게 숨쉬고 있었는가에 대해서 이야기할 것이다. 첫 번째 파트에서는 마더구스 이야기를 통해서 본 18c 하층민들의 삶에 대해 알 수 있는 ‘역사적 사료로서의 민담’에 대해서 하고 두 번째 파트에서는 노동자와 부르주아의 갈등을 나타낸 사건인 고양이 대학살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2] 농부들은 이야기한다 - 마더구스 이야기의 의미

1. 민담을 통하여 농민들의 집단심성(망탈리테)을 읽어내기.
민담이란 인류학을 근원으로 하여 그 갈래의 하나인 민속학 중, 산문 형태의 허구적 형태를 띤 구전 서사 문학을 말한다. 지은이와 듣는이가 민중(피지배층)으로서 서로 창작하며 그들 사이에서 전해지는 민중성과 구전성을 띠고 있는 것이다. 누구로부터 인지 알 수 없는 옛이야기 인 것이다. 그러기에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또한 영어로 folktale인 것처럼 민담은 전파되는 과정에서 지역적 특성이나, 역사적인 특성을 담고 있다. 그러기에 오래 동안 구전 되어오는 이야기가, 그곳의 사회적 지리적 특질과 구전되는 주체집단(농민)의 심성을 담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역사성을 지닌 민담의 분석을 통하여 그 시대상을 읽으며, 아래로부터의 역사의 움직임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근거 아래 18세기의 프랑스 민담을 살펴본다면 혁명의 시대의 농민들의 집단 심성을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위로부터(계몽주의)의 영향만으로 프랑스 혁명이 일어 난 것이 아닌, 농민 속에 내재된 구체제의 대한 변화의 집단적 욕구(불만)가 큰 축을 이루었다는 것을 보여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로버트 달턴의 『고양이 대학살』의 1장 농부들은 이야기 한다: “마더 구스 이야기의 의미”를 통해서 알아보려 한다.

2. 민담의 내용은 어떠하였는가?
그림 형제가 펴낸 민담집인 그림동화에 속해있는 <잠자는 미녀>의 초기판본중의 하나에서 기혼자인 차밍왕자는 공주를 강간하여 공주는 깨어나지 않은 채 몇 명의 아이를 낳고, 와자의 장모인 식인마녀가 왕자의 사생아들을 잡아먹으려고 시도하는 내용이며, 페로의 마더구스 이야기 중에서 <엄지왕자>의 내용은 “옛날에 나무꾼과 그 부인이 살았는데 그들에게는 7명의 자식이 있었는데[...] 그들은 가난했고 7명의 자식들은 자신을 돌볼만큼 크지않아서 큰 골칫거리였다.[...] 흉년이 왔고 기근이 심해서 그 불쌍한 부부는 아이들을 내다버리기로 결심했다.”이처럼 민담 중에서는 잔인하고, 선정적이고, 폭력적이며, 강간과 수간으로부터
참고문헌
++ 참고자료 ++
로버트 단튼 「고양이 대학살」중 1.2장
서양사 강의
거울 속에 비친 유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어 있었다. 그리스인은 뛰어난 상상력과 구성력을 지니고 있어, 철학을 조직학 문학이나 미술 등 예술을 창작할 수 있었다. 그들은 아름다움을 좋아하고 자연을 사랑하는 성향이 강하였으며, 조화와 균형을 이룬 완전미를 추구하는 뛰어난 미적 감각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성향은 인간상에도 반영되어 지혜와 용기, 덕과 행동을 조화롭게 겸비한 인간을 이상적 인간상으로 추구하게 되었다. 또한 소수의 자유민이 사회를 지

  • [문화인류학과 한국사회의 역사 미시사란 무엇인가]
  • 사회가 일직선적인 발전 과정을 겪은 것으로 서술되어 있다.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그들의 연구에서는 역사상 존재했을 지역적인 차이가 무시되고 있다는 점도 문제라고 생각된다. 뿐만 아니라, 역사의 무대에 등장한 수많은 개인의 삶을 계층 또는 계급이라는 미명 아래에 집단적 운명으로 뭉뚱그려버린 현상도 큰 문제라 할 수 있다. 역사 연구에서 범주의 설정이라든지 일반화가 요구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이 도식적인 역사 인식을 합

  • 서양교육사 총정리
  • 사회와 문화(1) 고대 그리스의 사회❶ 폴리스(Polis)라는 완전 독립된 도시국가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❷ 폴리스는 한 사람의 전제 군주의 지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어 있었다. ❸ 이러한 폴리스들은 모두 바다와 가깝고 기후가 좋은 곳에 자리 잡고 있었으므로 일찍부터 상업이 발달하여 외국인과 접촉이 잦았다.❹ 이러한 환경 속에서 그리스 사람들은 문화적으로 풍부한 자극을 받게 되었고, 뛰어난 사고력과

  • [졸업논문(교육학)] 고등학교 진로교육 연구
  • 사회에서나 제도적으로 허용되는 여러 방면의 직업을 찾아야 할 것이다.(김충기, 1991)이밖에 사회적 결정인자는 계층문화, 성, 지역사회의 형태, 인종등이고 일반적인 요인은 적성, 장래성, 안정성이다.산업 사회가 뿌리깊게 파고들면서 부터는 직업의 세계도 다양화, 세분화, 전문화되기 시작하였고 복잡다양한 직업이 생겨났다.그래서 직업관도 변해 인문숭상의 가치관에서 벗어나 산업 사회의 일꾼으로서 자연계․상업계․예술계․서어비스업계

  • 현대시강독 1940년대 한국시 1940년대 한국시 시대벅 배경 1940년대 한국시 친일시 저항시
  • 인문학』에 시를 선보이며 문단에 데뷔했다. 그는 같은 해 김종한과 함께 동인지 『이인(二人)』을 펴내고,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여러 잡지에 꾸준히 시를 발표하여 시집을 간행한다. 1937년 『분수령』에는 개인사에 얽힌 생생한 체험들을 서정적이면서도 구체적으로 그려내어 식민지 체제하에서 우리 민족이 겪은 설움을 그려냈으며, 1938년 『낡은 집』에서는 토속적이면서도 섬세한 언어와 밀도 있는 서사적 짜임새로 삶의 터전을 잃고 떠도는 식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