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보고서] 봉은사 답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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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0.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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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봉은사를 답사한 후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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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봉은사 앞에서
2. 진여문을 지나며
3. 삼층석탑과 대웅전을 보며
4. 미륵대불을 느끼며
5. 봉은사 답사를 마치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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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은사에 대한 배경 설명을 하자면 신라시대의 고승 연회국사가 신라 원성왕 10년, 서기 794년에 견성사(見性寺)란 이름으로 창건하였다. 처음 견성사에서 현재의 봉은사란 이름으로 불리게 된 것은 1498년 조선시대 연산군 때의 일로서 견성사를 중창하여 선릉(宣陵, 성종의 무덤)의 봉릉사찰(奉陵寺刹)로 삼고 이름을 봉은사로 개칭하였고, 봉은사를 현재의 위치인 수도산에 옮겨 지은 것은 1562년 명종 17년의 일이다. 명종대(1545~1567)에 이르러 어린 나이에 즉위한 명종을 대신하여 문정대비가 섭정을 하게 되면서 봉은사는 조선불교를 다시 일으켜 세우는 근본 도량으로 성장하게 된다. 이미 봉릉사찰의 위상을 지니고 있던 봉은사는 허응당 보우(虛應堂 普雨) 스님이 1548년에 주지로 부임하면서 폐지되었던 선교양종(禪敎兩宗)과 승과고시(僧科考試)를 부활하고, 1551년에는 선종을 관장하는 선종수사찰(禪宗首寺刹)로 지정됨으로써 조선불교를 부흥하는 근본도량으로 확고한 위상을 확립하게 되었다. 이 시기에 부활된 승과고시를 통해 조선 불교를 대표하는 서산대사, 사명대사, 벽암대사 등의 고승이 배출되어 꺼져가던 불교의 맥을 잇게 되었다고 한다.
처음 발을 디디면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것은 진여문이다. ‘진여’라는 것은 우주 어느 곳에서나 존재하는 본체를 말하며 그 본체가 변하지 않고 머물러 있음을 의미한다. 방문객을 압도하는 이 문은 연등이 주렁주렁 달려 있어 너무 아름다웠다. 밤에 문 뒤를 수놓은 색색 깔의 연등이 밤하늘의 별보다 아름답다. 그리고 문에 그려진 사천왕상은 무서우면서도 정겨워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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