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일 냉수리 신라비 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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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일 냉수리 신라비 연구보고서입니다. 목차를 보면 아시겠지만 영일 냉수리 신라비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조사,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금석문의 정의
2. 영일냉수리신라비의 발견 경위와 조사
1) 금석문의 조사와 연구
2) 영일냉수리신라비의 발견 경위와 조사
Ⅱ. 본 론
1. 영일냉수리신라비의 내용 검토
2. 영일냉수리신라비가 보여주는 신라
1) 정치
2) 경제
3) 사회·문화
3. 영일냉수리신라비의 특징
1) 울진봉평신라비와의 비교
2) 그 외 신라비
Ⅲ. 결 론
1. 영일냉수리신라비가 갖는 의의
2. 영일냉수리신라비의 조사 후 느낀 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영일냉수리신라비의 내용 검토

"신라의 사부지왕(斯夫智王:실성왕)·내지왕(乃智王:내물왕) 두 왕이 진이마촌(珍而麻村:현재 돌막골로 불리고 있음)의 절거리(節居利)에게 재산 취득을 인정하는 교(敎)를 내렸다. 계미년(癸未年:503년) 9월 25일 지도로 갈문왕(至都盧葛文王:지증왕) 등 일곱 사람의 각부대표(칠왕(七王):사훼부(沙喙部)의 지도로 갈문왕(至都盧葛文王)·사덕지아우지(斯德智阿于支)·자숙지거벌우지(子宿智居伐于支), 훼부(喙部)의 이부지일우지(이夫智壹于支)· 지심지거벌우지(只心智居伐于支), 본피부(本彼部)의 두복지우지(頭腹智于支), 사피부(斯彼部)의 모사지우지(暮斯支于支))가 모여 중신회의 개최하고 전대의 두 왕이 절거리에게 재물을 얻도록 왕교(王敎)를 내린 것을 의논하여 이를 다시 한번 확인하였다. 그리고 별도의 교시(別敎)를 통해 절거리가 먼저 죽으면 그의 재산은 {아우인 아사노(弟兒斯奴) 혹은 아우의 아들인 사노(斯奴)}가 상속하게 되며 말추(末鄒)와 사신지(斯申支) 이 두 사람은 후에 재물문제를 다시 거론하지 말 것을 명령하였다. 만약 또다시 문제를 일으키는 자에게는 중죄에 처할 것이다. 전사인(典事人) 7명은 일을 마치고 소를 잡아 하늘의 뜻을 물어 이 사실을 기록한다. 촌주 두 사람(유지우지(臾支于支)·수지일금지(須支壹今智))이 이해의 일을 마치고 그 사실을 적는다. "
비문은 크게 4개의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문단은 전면의 제1행에서 제2행까지로서 사부지왕(실성왕)과 내지왕(눌지왕)이 절거리(節居利)라는 인물의 재산소유를 인정하는 내용이다. 둘째 문단은 전면의 제3행에서 후면의 제1행까지로서 지도로갈문왕(至都盧葛文王) 이하 중앙의 6부(六部)출신의 고위관리 7인이 계미(癸未:503년으로 추정)년 이전에 있었던 두 왕의 결정사항을 재확인하면서 절거리가 죽은 뒤 그 집 아이 사노(斯奴)가 재산을 상속받을 것과 말추(末鄒) 사신지(斯申支)는 이 재산에 관여하지 말 것을 결정한 것이 중심 되는 내용이고, 셋째 문단은 후면 제2행에서 파견된 전사인 7인이 앞의 고위관리 7인의 결정사항을 집행하면서 소를 죽여 제의를 지내고 이를 공포한 것을 기록하였다.
참고문헌
한국역사연구회 고대사분과, 고대로부터의 통신, 서울: 푸른역사, 2004
한국고대사회연구소, (역주) 한국고대금석문, 서울: 가락국사적개발연구원, 1992
주보돈, 금석문과 신라사, 서울: 지식산업사, 2002
주보돈, 6세기 신라 금석문과 그 특징, 신라문화선양회, 2002년 (제 23회) 신라 금석문의 현황과 과제
주보돈, 6세기 금석문의 공시적 이표기와 그 의미, 문학과 언어학회, 2004년 [제26집]
주보돈, 迎日冷水里新羅碑(영일냉수리신라비)에 대한 基礎的(시간적) 檢討(고찰), 신라문화, 1989
박향미, 영일냉수리비를 통해 본 5-6세기 신라의 재산상속, 겨레문화, 1998
문화재청: 문화재정보센터 (http://info.cha.go.kr/)
한국금석문 종합영상정보 시스템 (http://gsm.nricp.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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