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시기-개인의 발달에 따른 측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의 시기-개인의 발달에 따른 측면이라는 주제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발달의 의미
2. 발달의 원리
3. 발달의 단계와 특징
가. 영․유아기 교육(0~6세)
나. 아동기의 교육(6~12세)
다. 청소년기의 교육(12~25세)
라. 성인기의 교육
- 본문내용
-
인간은 어느 시기에만 배우고 마는 것이 아니라 평생을 통하여 배운다.
그래서 처음에는 무기력하고 나약하한 인간이 장기간의 교육을 통하여 성장함으로
써 독자적인 인격을 가진 독립체로 자라게 된다. 그런데 이와 같은 인간의 성장은 각각의 발달시기에 따른 환경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 환경과
의 부단한 상호작용이 곧 교육인 것이다.
1. 발달의 의미
코프카(K. Koffka, 1886~1941)는 발달이란 유기체의 기관이 양적으로 증대하고 구조(構造)에 있어서 정밀화되며, 기능(機能)에 있어서 유기화되는것이라고 정의
하였다. 한 어린이에게 있어서 신장과 체중, 혹은 손발이 커졌다고 하면 그것은 양적인 증대인 것이고, 모태에서 떨어져 생을 시작할 시기에는 그렇게 무기력하기
만 하던 갓난아기가 점차 걸을 줄 알고, 몸의 균형을 잡기도 하고, 뛸 줄도 아는 것을 보면 기능면에서 얼마나 변하였는지를 이해하게 된다. 또 그들이 변화해 가는 과정에서 뇌세포․신경조직․근육조직을 구조적 측면에서 관찰하면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정밀성을 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변화, 즉 양적 증대와 질적 변화를 동시에 수반한 심신의 변화를 발달(發達)이라고 한다
2. 발달의 원리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는 대체로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발달은 연속적이며 점진적인 과정이다.
둘째,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셋째, 발달에는 일정한 방향과 순서가 있다.
넷째, 발달은 전체적 반응으로부터 특수한 부분반응으로 분화․발달한다.
다섯째, 발달은 나이가 많아짐에 다라 발달경향의 예언(豫言)이 점점 어려워진다.
여섯째,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 참고문헌
-
류동훈(2003). 신교육학탐구. 서울 : 창지사.
이형행(1988). 교육학개론 . 서울 :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