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인권 선언과 우리나라 헌법에는 노동이 사람의 기본 권리라고 언급되어 있다. 우리는 직업, 즉 노동을 통해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다고 배웠다. 그러나 오늘날 자아실현을 위해 전공을 선택하고 직업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과연 몇이나 될까. 우리의 현실은 자아실현이라는 노동의 가치나 노동의 권리라는 말과 너무 멀다.
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 에필로그를 발표하고, 이로써 같은해 연작 소설 을 완성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소설론2공통) 다음 작품 중 한 권-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읽고, 이 작품에 대해 전체적으로 소개한 후 연작 중 한 편을 골라 상세히 해석하고 본인의 감상평을 쓰기로 하자Ⅱ. 본 론1.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전체적 소개1942년 8월 20일 경기도 가평군에서 태어났다. 1963년 서라벌예술대학 문예창
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 에필로그 등을 발표하고 이 작품들과 이전의 난장이 연작과 함께 묶어 난장이가쏘아 올린 작은 공 이라는 작품집을 출간하여 문학적 성취와 상업적 성공을함께 이룬 문제작으로 주목받음.4)시간여행 시리즈.(1979~1983)- 25편의 단편과 중편 시간여행으로 구성된 작품. 난장이가.,보다는 주제의식이 덜 심도 있 고 긴장, 치열성이 현저히 떨어지나, 난장이에 집중되었던 주제의식을 다양한 군상들 에게 확대 적용시켜 보다
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 《에필로그》로 되어 있는데 동인문학상을 수상한 것은 네 번째 작품이다. 제목부터 심상치 않은 이 소설은 특이한 점이 많았다. 시점이 자꾸 변한다는 것과 나누어진 단락의 사람이 각기 다르고 난장이를 묘사한다는 것 이점이 특히 이 소설을 어렵게 했는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70년대를 다루고 있는 소설이기에 90년대를 살아온 나에게는 어쩌면 이 소설이 잘 이해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는지 모른다. 난장이 그는 백설
그물을 쳤다. 나는 물안경을 쓰고 물 속으로 들어가 내 그물로 오는 살찐 고기들이 그물코에 걸리는 것을 보려고 했다. 한 떼의 고기들이 내 그물을 향해 왔다. 그러나 그것은 살찐 고기들이 아니었다. 앙상한 뼈와 가시에 두 눈과 가슴지느러미만 단 큰가시고기들이었다. 수백 수천 마리의 큰가시고기들이 뼈와 가시 소리를 내며 와 내 그물에 걸렸다. 나는 무서웠다. 밖으로 나와 그물을 걷어 올렸다. 큰가시고기들이 수없이 걸려 올라왔다. 그것들이 그
내게 노동현장을 지키는 일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해 준다. 지섭이 떠나고 나는 과학자가 만든 이상한 병을 보게된다. 안과 밖이 따로 존재하지 않는 기묘한 형상을 한 클라인 씨의 병이라고 이름 붙은 이 병에서는 안이 곧 밖이고 따라서 안,밖의 구별이 없으므로, 우리의 세계도 갇혀있지 않으면서도 갇힌 것이고 갇혔다는 것도 착각이라는 명제를 나는 어렴풋이 짐작하게된다./문학과 지성 1978 봄.⑾ 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 숙부를 은강그룹의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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