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 평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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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평화교육의 개념

2. 평화교육의 목적

3. 유아교육과 평화교육

4. 한국사회의 평화교육

5. 국제평화교육

6. 결론과 느낀점

본문내용
1. 평화교육의 개념
○ Bernet(1983) - 평화란 ‘균형이 잡히고 조용한 상태, 즉 사람의 방해로부터 자유로운 상태, 법과 관습에 의하여 제공된 사회의 안전과 질서가 잇는 상태’라고 정의함

1) 고대적 의미의 평화
평화는 전쟁이 없는 상태이고 평화는 생존을 위한 최소한의 필요조건에 대한 이해요, 평화는 정의로운 법질서의 실현이며 마지막으로 평화는 종교적 가치에 따른 삶의 실천이다.

2) 현대적 의미의 평화
시공을 초월한 통합적, 통일적, 일반적인 정의.
세계 인류 모두가 물질적, 정신적으로 충족되는 동시에 그들이 속하거나 결성한 크고 작은 집단이 내외적인 갈등을 해소하여 물질적, 정신적 평형과 조화를 이루며, 그것이 보다 확대되어 세계가 최적, 최상의 상태를 이루는 가운데 그것이 자연 세계에 까지 나타난 관계성의 상태를 말함.
→ 단지 전쟁이 없는 상태를 의미하기 보다는 개발교육, 다문화 교육, 환경 교육, 인권 교육 등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3) 평화교육의 주요개념

(1) 개인적인 측면
① 개인적 내면상태의 조절 능력
② 평화를 사랑하는 마음
(2) 관계의 측면
① 다른 삶과의 평화적 관계- 타인 존중(감정이입, 역할이행), 협동, 공존, 배려의 가치)
② 평화적 갈등 해결 능력(상호이해, 의사소통, 협상의 능력)
(3) 평화문화 형성의 측면
① 관용의 교육과 문화(다양성과 국제 이해)
목 표내 용평화를 추구하는 사람 되기․말의 개념 이해하기
․예절과 경우에 맞는 표현을 사용하여 대화하기
․경쟁을 줄이고 서로 협력하기
․서로를 배려하여 나누기
․평화를 촉진하는 교육과정(노래, 이야기 등) 활동들과 역할놀이환경과 자연을 존중․자신을 깨끗이 하기
․자신 위의 것을 깨끗이 하기
․자연을 즐기기
․환경오염 원인을 알아보고 보존을 위한 방법 실천하기
․교실에서 식물과 동물을 키우기
․식문, 동물을 보호하고 어떻게 잘 키울 수 있는지 알아보기
․자연 순환 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자연의 소중함 알기다른 특별한 것에 대해 동정심 갖기․모든 개인을 존중하기
참고문헌
* 평화교육에 대한 교육의 인식에 관한 연구- 이국휘, 1999
* 유아교육기관의 평화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시에 관한 연구 - 송경우, 2003
* 평화교육의 성격에 관한 연구. - 고병헌 , 1994
* 유치원 평화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교육활동의 실제 - 김명희 ․ 신화식 , 2002
* 평화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 신은수 ․ 홍순정 ․ 최석난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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