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경영] 맥도날드 & 버거킹 프랜차이즈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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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맥도날드와 버거킹을 비교분석 하면서 같이 레포트 작성을 하였습니다..
2006년도 외식경영학개론 수업에서 발표한 내용으로...
교수님께 칭찬 많이 받았습니다..
당연히 점수도~A+죠~^^
맥도날드와 버거킹을 같이 했기때문에...
두업체자료를 모두 필요로 하시는 분들 유리하다고 생각하고요
맥도날드든 버거킹이든...각각...자료마다...탄탄하기때문에
모두들 잘 사용하세요`^^
목차
PART 1. 패스트푸드 업계 현황 및 전망-----3

PART 2. 업체 소개
▶맥도날드 PART2-1. 기업소개----6
PART 2-2. 역사----7
PART 2-3. 한국의 맥도날드----7
PART 2-4. 로고의 의미----8
PART 2-5. 직원채용----8
PART 2-6. 기업정신----11
▶버거킹 PART 2-7. 기업소개----12
PART 2-8. 역사----13
PART 2-9. 한국의 버거킹(SRS소개)----14
PART 2-10. 직원채용----16

PART 3. 제품소개 ▶맥도날드----18
▶버거킹----21

PART 4. 성공전략----23
▶맥도날드
PART 4-1. SWOT 분석----24
PART 4-2. STP 전략----26
PART 4-3. 5P 전략----27
PART 4-4. 마케팅 전략----34
▶버거킹
PART 4-5. SWOT 분석----36
PART 4-6. STP 전략----39
PART 4-7. 4P 전략----40
PART 4-8. 브랜드 전략----43
PART 4-9. 서비스 전략----46
PART 4-10. 커뮤니케이션 전략----47
PART 4-11. 프랜차이즈 운영----49
PART 4-12. 재무제표 분석----51

PART 5. 업체의 미래
▶맥도날드----52
▶버거킹----54
본문내용
■ 서론
PART 1. 패스트푸드 업계 현황 및 전망
PART 1-1. 2006년 패스트푸드 업계 현황
♪외형 성장보다 수익성위주 내실경영
웰빙이 우리 식생활에 강한 열풍으로 다가온 2003년부터 지속적으로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 패스트푸드 업계는 2005년 역시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한 채 한해를 마감했다. 건강지향이 시대적 대세로 대두되면서 각 패스트푸드 업계는 브랜드 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신제품들을 출시했다. 또한 환경 캠페인, 영양소 공개 등의 사회활동을 통해 패스트푸드의 ‘결백’을 주장했으나 활발한 노력에 비해 시장에서의 소비자의 반응은 냉담해 관련 업계의 안타까움을 샀다.
비만의 주범으로 지목당하면서 된서리를 맞기 시작한 패스트푸드는 웰빙 열풍의 강세와 함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 매장수가 급격히 감소하기 시작한 2003년 전후를 고비로 지난해에도 매장 수를 유지하거나 수익성이 없는 매장의 폐점이 지속되었다. 롯데리아는 2003년 884개이던 점포가 올해 말 800개로 줄어들어 현상유지를 하고 있으며 맥도날드는 2002년 350개이던 매장이 300개로 줄었다. KFC는 2004년 179개 매장에서 173개로 축소됐고, 수익성도 크게 떨어졌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국내 패스트푸드들은 제각기 살아남기 위해 ‘슬로우리듬’을 타고 있다. 단호박·버섯 등을 활용한 건강 메뉴를 개발하고, 매장 분위기를 까페풍으로 고급화하는 등 떨어져 나가는 고객잡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업계 1위인 롯데리아는 지난 5월부터 매장 인테리어를 바꾸기 시작해 15개의 매장을 리뉴얼 했으며, 맥도날드는 올해 이미지 변신을 널리 알리는 대표 매장 2곳을 오픈 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웰빙에 발맞춘 메뉴군을 대거 출시하는 등 프리미엄 메뉴의 지속적인 출시, 세트 메뉴의 강화, 매장 리뉴얼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건강 캠페인 등 회생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전망이 그다지 밝지만은 않다.
롯데리아 마케팅팀의 김진우 계장은 “빨리 주문해 바로 먹고 가는 곳이 아니라 느긋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으로 이미지를 재조정하고 있다”며 “패스트푸드에 대한 인식 자체를 바꾸는 것이 급선무이며 앞으로 좀더 신선한 메뉴 개발과 인테리어 변모를 통해 인식 변화를 꾀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올해는 2005년과 마찬가지로 외형적인 성장보다는 생존을 위한 내실 다지기가 주요 사업 방향이 될 것으로 보이며, 복합 매장의 확대를 통해 매장의 카페화, 프리미엄 메뉴군 강화가 대세를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 http://www.mcdkorea.co.kr/
- my.netian.com/~qmwnqm/
- hellomc.wo.to/
- www.mk.co.kr 매일경제 홈페이지
- http://www.mcspotlight.org/
- 한국슬로우푸드 홈페이지 http://www.slowfoodkorea.com/
- 한국아나키스트네트워크 http://k2u.net/anarclan/action
- 실존적 결단, 안티패스트푸드, 한겨레21 제376호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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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설명도 많이 있었음 더 좋았을텐데,ㅎㅎ 그래도 참 좋네요^^
  • sinyuji***
    (2007.10.04 00:4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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