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사] 오리엔탈리즘을 넘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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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양인들이 동양을 바라보는 시각과 오리엔탈리즘의 의미

2.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이해

3. 정치권력과 문화적 헤게모니의 연관성과 오리엔탈리즘

4. 반체제운동과 문명의 충돌

5. 결론
본문내용
1. 서양인들이 동양을 바라보는 시각과 오리엔탈리즘의 의미
동양(East)은 유럽을 중심으로 한 세계의 동쪽을 일컫는다. 그곳은 처음부터 서양인의 흥미주의 내지 상업주의 및 침략주의의 차원에서만 인식되었다. 곧 진귀한 물건을 사고 파는 무역과 착취 및 지배의 대상으로서 인식되었다. 동양이란 사실상 유럽인의 머리 속에서 조작된 것이었고, 옛날부터 로맨스나 이국적인(exotic) 존재, 무엇엔가 사로잡힌 기억과 풍경, 진지한 체험담 등의 무대가 되어왔다. 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 우리문화, 1991, p11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이란 오리엔트 곧 동양에 관계하는 방식으로서, 서양인의 경험 속에 동양이 차지하는 특별한 지위에 근거하는 것이다. 동양은 유럽에 단지 인접되어 있다는 것만이 아니라, 유럽의 식민지 중에서도 가장 광대하고 풍요하며 오래된 식민지였던 토지이고, 유럽의 문명과 언어의 연원이었으며, 유럽문화의 호적수였고 또 유럽인의 마음 속 가장 깊은 곳으로부터 반복되어 나타난 타인의 이미지(images of the Other)이기도 했다. 나아가 동양은 유럽(곧 서양)이 스스로를 동양과 대조가 되는 이미지, 관념, 성격, 경험을 갖는 것으로 정의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동양은 어떤 의미에서도 단순히 상상 속의 존재에 그친 것은 아니다. 그것은 유럽의 ‘실질적인’ 문명과 문화의 구성부분을 형성했다. 곧 오리엔탈리즘은 동양을 문화적으로 또는 이데올로기적(Ideologie) 인간 ·자연 ·사회에 대해 품는 현실적이며 이념적인 의식의 제형태를 말한다. 관념형태를 본인의 사회적 기반과 관련시켜 그 이해를 반영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이데올로기적 견해라 한다.
으로 하나의 모습을 갖는 언설(discourse) 언설 discours이란 푸코의 사상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서, 글 또는 언어의 연대에 m이해 정리된 내용을 갖는 언어표현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그 언어적인 기원은 그리스어의 로고스 logos에 있다고 하며, 직접적이고 직관적인 표현이 아니라 개념작용과 논리적 판단을 거친 질서 있는 표현이라는 뉘앙스-곧 노리적이고 관념적인 이야기라는 점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로서 표현하고 표상한다. 그러한 언설은 제도, 낱말, 학문, 이미지, 주의주장, 나아가 식민지의 관료제도나 식민지적 스타일로써 구성된다
참고문헌
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 우리문화, 1991
강상중, 오리엔탈리즘을 넘어서(Beyond Orientalism), 이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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