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사회] 이혼을 통해 본 조선시대 생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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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9.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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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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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칠거지악(七去之惡)과 삼불거(三不去)
2. 이혼의 증서, 휴서(休書)
3. 소박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TV 나 인터넷 등의 여러 대중 매체에서 요즘 가장 많이 다뤄지는 주제는 다름 아닌 ‘이혼’이다. 드라마에서도 자연스럽게 이혼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주제로 다뤄지고, 연예 뉴스에서는 연예인들의 잦은 이혼 소식을 들려주곤 한다. 이제 ‘이혼’은 남다른 시각으로 바라봐야할 만큼 문제 있는 것이 아니라 ‘결혼’만큼이나 우리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모습 중 하나이다. 이처럼 ‘이혼’에 관해 많은 이야기가 오르내리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현대 사회에서 ‘이혼’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그 옛날 조선시대에도 이혼이 있었을까?
Ⅱ. 본론
1. 칠거지악(七去之惡)과 삼불거(三不去)
조선시대 역시 이혼은 존재했다. 이혼을 법적으로는 이이(離異)라고 하였지만, 일반적으로는 기처(棄妻), 출처(出妻), 기별(棄別) 등의 말로 쓰임으로서 대게 지아비가 아내를 버리고 쫓아내는 행위를 일컬었다. ‘이혼’에 관한 법을 정해둔 것은 아니었으나, 칠거지악(七去之惡)을 통해 이혼의 존재를 알 수 있다. 칠거지악(七去之惡)이란, 처에게 일곱 가지 잘못이 있을 때 처를 쫓아낼 수 있다는 것으로, 처가 시부모를 잘 모시지 못한다거나, 대를 이을 아들을 낳지 못한다거나, 음란하여 낳은 자식에 대한 혈통의 순수성을 보장할 수 없을 때 행해졌다. 또한 질투가 심하여 처첩제가 운영되기 어렵게 한다거나, 나쁜 병이 있어 건강한 아들을 낳을 수 없다거나, 말이 많아 대가족제도를 잘 운영할 수 없게 한다거나, 도둑질을 하는 경우도 칠거지악에 들었다. 이 칠거지악은 ‘대를 이을 아들을 낳지 못한다’ 라는 것과 ‘질투가 심하여 처첩제가 운영되기 어렵게 한다’ 는 것을 제외하면, 현대의 이혼법과 거의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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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3.10 14: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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