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현황과 과제는 다음의 글을 참조한다. 강만길, 「한국민족해방투쟁사 연구현황과 과제」(『한국근현대연구입문』, 역사비평사, 1988);역사문제연구소 민족해방운동사 연구반 지음, 『쟁점과 과제-민족해방운동사』(역사비평사, 1990).이제 일본지역에 대한 연구도 국내운동과 관련하여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해야 할 시기가 아닌가 싶다. 일본지역의 조선인 민족해방운동은 식민지시대 전 기간에 걸쳐 전개되었다. 이러한 일본지역 조선인의 민
과제로 창립정신을 오늘에 맞게 되살려 민족사에 무언가 기여하는 참 교회가 되어야 할 것을 강조하면서, 이를 위해서 ① 분단극복과 통일을 위해 개교회 수준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연구하고 실천하기 위한 연구기관의 설립 ② 가난한 자들과의 연대라는 방향이 견지되어야 할 것 ③ 교회의 정책결정 구조가 평신도들의 참여가 제도적으로 보장된 민주적인 구조로 개편되어야 할 것 등을 제안하고 있다. . 당회원들은 교회의 삶에 대한 청년들의
생활사나 예술사와 같은 미시사에 좀더 무게를 두고 역사교육을 진행하는 것도 생각해봐야 한다. 김치의 유래라든가 의복의 발전, 시대별 미인상의 변화 등과 같이 우리의 피부에 와 닿는 구체적인 주제나 관심이 있는 소재에 대해 연구하고 가르치는 것이 현재 역사 교육이 담당해야할 몫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야 역사와 과거의 사실이 우리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좀더 과거사에 관심을 갖고 흥미롭게 바라볼 수 있다. 넷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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