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사] 제 2장 현대국가의 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절 머리말
1-1 예비적 정의
1-2 이장의 구성

2. 유럽 국가들의 간략한 역사와 지리
2-1 제국
2-2 중세 유럽의 분화된 권위체계
2-3 신분 정치제도.
2-4 절대주의 국가
2-5 현대 국가

3. 왜 민족국가가 우세하게 되었는가?
3-0 민족이란?
3-1 전쟁과 군국주의
3-2 국가와 자본주의
3-3 요약

4. 주권과 현대 민족국가 경합하고 있는 관념들
4-1. 정치적 권위의 고유한 본질은 무엇인가?
4-2. 홉스
4-3. 루소
4-4. 로크
4-5. 밀
4-6. 마르크스와 엥겔스
4-7. 베버

5. 맺음말
본문내용
1절 머리말
현대 국가가 형성되기 전 유럽내에서 어떠한 형태의 국가 형태가 있었나에 대해서 알아본다. 그리고 왜 민족국가가 무엇이며, 왜 민족국가가 현대국가의 가장 우월한 형태가 된 이유를 탐구해 본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대국가를 구성하고 있는 주권, 권위, 즉 정당성에 대해서 논해보고자 한다.
우선 이것들에 대해서 다가가 보기 위해서 전제조건으로 삼고 있는 것은 유럽내의 국가만으로 한정을 지었다는 것이다. 우선 현대국가 안에서의 문제만을 살펴보자고 한다면 유럽내의 국가들이 전세계에 대해서 미친 영향은 말할 수 없이 크다. 이것은 우월성의 문제도, 그리고 다른 지역의 국가론들이 전혀 중요하지 않다는 문제는 더더욱 아니다.
1-1 예비적 정의
여기서 현대국가를 살펴보기 전에 적어도 국가와 국가가 아닌 것에 대해서 살펴보자. 그리고 적어도 사회가 있다라고 하는 전제 속에서 이 두 개념을 무국가 사회와 국가 사회로 정의 하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과정]북한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중국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미국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호주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이스라엘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대만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싱가포르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분석
  • 국가적 연구의 구심점은 중국과학원의 심리연구소이다. 중국의 모든 실험적 영재 교육 프로그램은 1978년부터 사자수 박사를 필두로 한 연구팀의 연구에 바탕을 두어 실시되고 있다.1. 영재의 판별중국에서의 영재를 찾아내는 과정에서 기본적으로 지키는 원칙은 다각적으로 비교하고, 다양한 기준과 방법을 동원하며, 성격 특성을 파악하고, 문제해결의 과정과 결과를 모두 고려하고, 실제 수업에서의 관찰을 통하여 발굴한다는 점이다.1) 환경이 비

  • [혁명의 시대] 혁명의 시대 감상문
  • 제도가 경제발전을 돕기보다는 오히려 방해하도록 고안되어 있는 점을 지적했으나 실제로 영국인들은 그러한 제도아래서 잘 운영해 나갔음을 영국이 산업혁명을 이룩해 낼 수 있는 하나의 요건으로 이해하고 있다.제3장 프랑스 혁명에서 홉스봄은 프랑스 혁명을 영국의 산업혁명과 비교하여 양자는 경쟁적이라기 보다는 경제정치면에서 서로 보완적인 관계로써 이해해야 하며 프랑스 혁명은 인구가 많은 유럽국가에서 발생했고, 18세기말 당시 수많

  • [한국과학사] 인쇄술의 발달 과정과 의의
  • 제2~29장(제1장 결락), 권 5는 제1~19장이다. 습기로 각 지엽이 퇴색되고 곰팡이가 슬고 있으며, 훼손도 조병순(趙炳舜) 소장 권 6보다 심한 편이어서 글자 획이 군데군데 많이 보이지 않는다. 그 중 권 4가 더욱 심하다. 각 책장은 배접되고, 책 앞뒤에 담황 색 후표지(後表紙)를 대어 담청사(淡靑絲)로 꿰맨, 5침 철장(五針綴裝)의 선장본(線裝本)이다. 권 6은 32장(제31장 결락)이다. 이 책 역시 습기로 각 지엽의 태반이 퇴색되어 있고, 또한 부분적으로 파 손

  • 군신의 다양한 얼굴 이내주
  • 제학교가 이슈로 부각된 것은 제 1차 대전이었다. 전쟁은 단기전일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승리를 위해 국가의 전 역량이 동원되어야만 하는 총력전이 된다. 전쟁으로 초래된 변화는 엄청난 교육개혁의 호기로 작용했다. 왜냐하면 전쟁은 영국이 과학기술교육 분야에서 상당한 결함이 있음을 분명히 드러냈기 때문이다. 1914년 8월 이래 전쟁의 전개와 더불어 영국군은 그동안 독일이 과학기술 분야에서 이룩한 발전상을 절감한다. 전쟁의 충격으로 과학

  • [한국사] 친일파 인식
  • 제적으로 민족에 해를 끼친 경우, 국가주권침탈에 관여한 행위를 한 이들이다 임헌영라고 할 수 있다.2. 친일파의 활동1) 시기별 활동① 강제 개항시기 때부터 3.1운동 이전 무단통치기 까지.․ 개방항구를 중심으로 일본인과 결탁, 상업적 이득을 늘리려는 매판 상인들이 생겨남. 아울러 중앙 정계에도 친일적 관료들이 생겨남․ 갑신정변시의 개화당 인사들도 소극적 친일파라 할 수 있음․ 청일전쟁이후 친일 내각이 구성․ 내각중앙관료, 도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