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예술] 민요 - 동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민요의 명칭
2. 민요의 기원
3. 동요의 종류
4. 그 외 작품들
- 본문내용
-
동요를 알기 위해서는 그 갈래의 시작인 민요에 대해서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1. 민요의 명칭
민요를 우리 고유어로 바꾼다면 ‘소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노래란 ‘놀다’에서 파생된 것으로 유희성이나 오락성을 그 근원으로 가지고 있기에 민요의 본질상 합당하지 않은 반면에 소리란 우리 선조들이 소리라고도 불러 왔을 뿐만 아니라 민요란 생명의 소리요 삶의 소리인 동시에 바람의 소리 새소리 물소리와 함께 자연의 호흡으로 상층인들이 미천하게 여기던 곧 인위성이 가미되지 않은 민중의 육성이며 민성이기 때문이다. 곧 ‘謠’는 소리로 풀고 ‘歌’는 노래로 번역함이 옮을듯하다.
따라서 민요는 백성의 소리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기에 민요를 통해 민정을 살핀 역대 제왕들의 숨은 뜻도 있는 것이다. 백성들의 한숨이며 삶의 표현 수단이었던 것이다.
2. 민요의 기원
일단 민요는 기원이 노동에 있으며 노동의 박자에 따라 그 부르는 소리의 장단이 이루어졌다는 노동기원설이 설득력이 있다. 농업요에서 생활의 다양화와 언어의 발전에 따라 의미 있는 사설들이 부가되어 노동민요의 내용을 이루어 좀 더 복잡하게 변천되었다.
- 참고문헌
-
www.sori.jeonbuk.kr / www.naver.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