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기 아동 그림의 발달검사 - HTP 검사(아동의 현재 지능과 심리상태, 가족관계를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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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이론적 배경
1. 그림검사의 역사
2. 투사적 그림검사의 종류

제2장 실시방법
- HTP의 실시방법

제3장 조사결과 및 해석
-인터뷰 , 참고 자료

제4장 결론
-느낀 점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이론적 배경
1. 그림 검사의 역사
1) 지능 및 성격 평가도구로서 그림검사의 출현
19세기 말 유럽에서는 정신장애 환자들의 그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그림이 정신병리의 진단에 도운을 주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는 인식이 싹트기 시작하였고, 20세기 초에는 정신장애 환자들의 그림이 정신분열증과 같은 정신장애 진단을 확증해 줄 수 있을 만큼 타당성을 지닌다는 견해가 당대 학자들 사이에 광범위하게 퍼지게 되었다.

한스 프린존은 정신 장애와 그림간의 밀접한 관계를 경험적으로 입증하고자 하였다. 그는 1920년대 유럽 전역에 걸쳐 500명이 넘는 정신병원 환자들로부터 5,000여점의 그림을 수집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1972년 “정신장애자의 예술성”을 출판하였다.
현대 심리학과 정신의학의 선구자라 할 수 있는 프로이트와 융 또한 20세기 초반 예술적 표현과 정신세계간의 관련성에 대한 인식을 확장 시키는데 많은 기여를 하였다
굳이너프는 그림을 심리학적 평가의 도구로 사용한 최초의 학자로서, 그림의 특정한 측변들이 아동의 정신연령과 높은 상관을 보이기 때문에, 충분히 지능 측정의 수단으로 쓰일 수 있다는 가정 아래 “Draw-A-Man(DAM)"이라는 그림검사를 개발하였다. 지능 측정수단으로 DAM검사를 사용하던 중 굳이너프는 그림검사가 지능뿐만 아니라 성격 특질까지 드러내준다는 사실을 또한 관찰하게 되었다.

2)‘투사적’ 그림검사의 발전
1940년을 전후하여 그림이 개인의 정서적 측면과 성격을 평가하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는 주장이 대두되면서, “그림은 개인의 심리적 현실 및주관적 경험을 드러내 준다.” 는 인식에 바탕을 두고 “투사적 그림” 이라는 용어가 등장하였고 투사적 그림검사가 발전하게 되었다. 그림을 내적 심리 상태에 대한 시각적 표상으로 바라보게 된 것이다 .

참고문헌
*참고 서적 : 출판사-학지사 “그림을 통한 아동의 진단과 이해” 신민섭 외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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