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아동 지능검사의 종류와 특징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 1

Ⅱ. 아동 지능검사의 종류와 특징에 관한 고찰 / 1
1. 지능 검사의 역사 / 1
2. 지능의 발달 / 2
3. 지능 검사의 종류와 특성 / 2
1) K-BINET(고대-비네 지능검사) / 3
2) K-ABC(카우프만 아동용 개별지능검사) / 3
(1) K-ABC의 특징 / 3
3) 그림 지능검사 (PTI: Pictorial Test of Intelligence) / 5
(1) 검사의 특징 / 5
(2) 검사실시상의 유의점 / 6
4)특수아 지능검사(KIPA) / 6
(1) 검사의 특징 / 6
(2) 검사실시상의 유의점 / 6
5) 인물화 지능 검사(DAP: Draw A Person test) / 6
(1) 검사의 특징 / 7
(2) 검사실시상의 유의점 / 7
6)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K-WPPSI) / 7
(1) 검사의 특징 / 8
(2) K-WPPSI의 구성 / 8
(3) 검사실시상의 유의점 / 9
(4) 검사 결과 및 해석 / 9
7) Leiter 국제 수행평가 척도 / 9

Ⅲ. 결 론 / 10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적 의미의 지능의 개념과 지능의 측정은 1980년 Binet가 학습 부진아를 선별하기 위해 만든 문항이 최초의 지능검사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표준화된 지능검사로 지금 사용하고 있는 것은 Binet의 검사를 바탕으로 터먼이 제작한 Stanford- Binet Inteligence Scale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에서 주로 사용하는 지능검사는 집단 지능검사이며 개인검사는 아동에게 교육적, 정서적 문제가 예상되어 그 원인을 확인해 보고자 할 때 주로 사용되며, 집단검사는 다수의 학생에게 동시에 검사할 수 있어 효율적이지만 정확도는 떨어진다. 유아기 아동의 지능검사에 대한 것은 실제 외국의 지능검사를 표준화한 것이기 때문에 다소 우리아이들의 정서에 맞지 않는 부분들이 많이 있었고, 또한 아주 오래된 것이 많아서 아이들이 그림을 못 알아볼 확률도 높은 것이다. 기존의 지능검사는 '실제 사회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보다 포괄적인 지적 능력을 보여주지 못하고, 지적 잠재력도 보여주지 못하므로 학업성취도검사와 별반 다를 게 없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고 이러한 검사들은 정확성이나 오류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학자들의 발 빠른 움직임으로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지능측정 프로그램 수정 작업이 이루어졌었다. 그래서 이 과제물에서는 근래에 실시되고 있는 지능검사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김계현외(2004), 「상담과 심리검사」, 학지사
2. 강문희(2003), 「아동 심리검사」, 교문사
3. 김재은외(1991), 「간편지능검사」, 교육과학사
4. 김현택외(2003), 「현대심리학의이해」, 학지사
5. 박경(2002), 「심리검사의 이론과 활용」, 학지사
6. 신민섭외(2005), 「아동정신병리의 진단평가」, 학지사
7. 전경원(2005), 「유아 심리 검사와 측정」, 창지사
8. 전경원(2001), 「유아의 심리검사와 측정」, 양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지능검사의 종류 자료로서는 좋네요
  • kwky5***
    (2006.08.05 00:16:56)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 mentalretardation
  • 관한 첫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그리고 이 보고서는 1933년, 1941년 그리고 1957년에 수정판을 발간하였다. Heber(1959)의 정의와 그의 수정된 정의는 현장에 적용하는 방법과 정신지체로 판별된 아동에 대한 사고방법을 전환시켰다. Heber(1959, 1961수정)는 정신지체란 “발달기에 나타나고 전반적인 지적 기능이 정상 이하이며, 적응행동의 손상과 관련된 것”으로 정의하였다. 여기서 정상이하의 전반적인 지적 기능이 의미하는 것은 표준화된 지능검사의 평균

  • 청소년 성매매의 실태와 현황 조사
  • 관한 법률성매매를 방지하고, 성매매 피해자 및 성을 파는 행위를 한 자의 보호와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2004년 3월 22일 제정되어 같은 해 9월 23일부터 시행되었다. 1조는 목적, 2조는 용어에 대한 정의를 규정하고 있다. 3조는 성매매 피해자 및 성을 파는 행위를 한 자의 보호와 자립 지원을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 마련, 필요한 행정적재정적 조치 등 국가 등의 책임을 다루고 있다. 4조는 성매매 예방교육 실시, 5조는 지원시설의 종류, 6조는 지원시설

  • 아동학대의 모든것
  • 특징으로 아동학대에 관한 통계자료를 제대로 얻기도 힘든 실정이다. 하지만 이러한 학대의 결과는 매우 심각하다. 학대당한 아동은 슬픔불행감을 느끼며 심각한 정서적 장애를 갖게된다. 이로 인해 자아개념이 결여되고 사회적으로 퇴행하여 장차 성인이 되어서 자신의 자녀를 양육하는데 장애요인이 된다. 아동학대는 전 연령층에서 발생되지만 아동발달의 초기인 유아기에 발생되는 학대는 그 어느 시기보다도 이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

  • [사회복지개론] 장애인복지시설
  • 교육부가 특수교육대상 아동의 교육기회 확대 사업을 관장하고 있다. 지방자치 단체는 장애인 복지에 관한 중앙정부의 업무를 집행하고 이외에 각 실정에 알맞은 복지사업을 자체 발굴하여 시행할 수 있다. 민간단체 중에서 장애인 복지사업에 직접 참여하고 있는 단체는 민법에 의해서 설립된 비영리법인과 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하여 설립 인가된 사회 복지법인이 있다. 또한 영리법인등 그 외의 단체도 장애인 복지사업을 직접 수행 할수 있는 정부나

  • 자폐아치료 및 교육-가정지도프로그램
  • 교육이라고는 전혀 받지 않은 인간, 자연 그대로의 야만인의 원형인 빅터로 불리어진 소년을 관찰하였다. 현대의 독자들은 그 소년이 자폐증의 진단적 양상들을 대부분 보여주지라는 것을 의심할 여지가 없었다. 케너는 11명의 아동들에 대한 관찰에 기초하여 ‘초기유아자폐증’이라는 명칭을 붙였다. 왜냐하면 초기의 무관심과 사회적 위축이 그가 관찰한 아동들의 가장 특징적인 양상이었기 때문이다. 케너가 명명하고 기술한 아동들에 대해 대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