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에게묻다]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교재와 영상강의 15장의 마음트레이닝을 참고하여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느낀점 또는 배운점을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1.27 / 2022.11.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개설학과 생활체육지도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공통 교재와 영상강의 15장의 “마음트레이닝”을 참고하여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느낀점 또는 배운점을 쓰시오.
하고 싶은 말
- 출제자의 의도에 맞추어 작성했습니다.
- 문제의 정답을 정확하게 기입했습니다.
- 문제의 범위 내에서 꼭 필요한 답만 작성했습니다.
- 주관식 문제는 전문 도서, 논문, 교재 등을 참고하여 알기 쉽게 작성했습니다.
- 출처는 본문에 기입하였으니 참고하시어 멋진 자료 만드십시오.
목차
1. 감정의 척도화
2. 감정 단어의 연습
3. 기분 일기
4. 처음 써보는 편지
5. 나의 핵심신념 찾기
6. 나의 방어기제 이해하기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감정의 척도화

◎ 느낀점
감정의 척도화에서 불안과 수치심이 7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문단속이 심하고, 어이없는 징크스를 만들어서 나 자신을 구속하면서 불안과 수치심이 증가하였다. 분노와 우울은 6점으로 나타났는데 솔직히 전혀 나타나지도 않을 일을 걱정하면서 개선하지 않는 나 자신에게 조금 화가 나고, 우울한 마음도 있다.
감정의 척도화에서 부정적인 감정이 높은 점수로 나타난 경우 개선하도록 해야 한다. 나의 감정을 이렇게 수치로 척도화 하면서 조금 더 객관적으로 내면을 바라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 나의 증상 : 강박증 (확인 강박 행동, 강박적인 생각)
강박장애는 신경증의 일종인 불안장애에 속하는 정신질환으로, 평생 유병률이 전체 인구의 2%에 달할 정도로 상당히 흔한 질환에 속한다. 하지만 많은 경우에 있어 환자가 자신의 증상을 숨기거나 부끄러워하여 여타 정신질환과는 달리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특성을 가진다.
이러한 장애의 증상으로는 병적인 의심, 오염에 대한 두려움, 성적인 생각의 반복, 대칭적 욕구 등의 강박사고와 이러한 강박사고를 감소시키거나 강박사고로 인한 불안을 상쇄시키기 위하여 행하는 반복적인 확인, 과도한 씻기, 대칭적 행동 등으로 나타나는 강박행동이 있다. 일반적으로 강박증상은 반복적이고, 침습적이며 부적절한 사고의 형태로 발현되며, 환자 스스로가 이러한 것들에 대해 조절하지 못한다는 생각 때문에 이질적인 것으로 느낄 수 있다.
강박증상에 포함되는 강박사고나 강박행동은 일상생활활동에 영향을 줄 수 있으나, 환자는 스스로의 생각이 불합리하다는 것을 깨닫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가 그 사고나 행동을 조절이 어려운 것이다.
참고문헌
강민정, 감정일기 쓰기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대인관계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5.
권석만, 우울증, 학지사, 2000.
김정규, 감정단어카드, 게슈탈트미디어, 2010.
박민수, 노인의 인지수준에 따른 강박증상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민성길, 최신정신의학, 일조각, 2006.
하혜숙, 심리학에게 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2.
홍종혁, 방어기제를 통해 나타난 금속조각에서의 은유적 표현 연구,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 20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