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급담임의 임무 [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대학원 교직 레포트입니다.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교직과목 과제는 현직교사가 아닌 경우에는, 좀처럼 흡족하게 신빙성있는 자료를 수집하기가 쉽지 않아서 애를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교직 과목을 수강하시는 분들께 좋은 도움자료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학급담임의 임무를 주요사항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가. 학급담임교사의 임무
나. 학급담임교사가 처리해야 할 사무
다. 학급의 공부(公簿) 관리
라. 하루의 일과 업무(표로 작성)
마. 학급경영계획 수립

1. 학급경영의 기초조사
1) 학급의 특성 파악
가) 학급특성 파악의 의의
나) 학급특성 조사의 유의점
2) 기초 조사 내용 및 방법(표로 작성)
3) 학급의 실태 분석 (예) (표로 작성)

2. 학급경영 계획의 수립
1) 학급경영 계획 수립의 방향
2) 학급경영 계획서 작성의 실제
가) 학급실태 조사 및 분석

【가정환경조사서 예시】
나) 학급경영목표 및 학급특색 구현의 구체화(표로 작성)
다) 학급경영 계획서 체제(예시)
본문내용
1. 학급담임의 임무를 주요사항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가. 학급담임교사의 임무
학급담임교사는 학생을 매일 접하면서 교육활동을 전개하는 최일선의 교사라는 점에서 그의 역할은 다른 어떠한 교무분장상의 직무보다 중대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학급경영 담당자로서의 역할은 학급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영목표를 세우고, 학급이 수행할 제반 과업을 계획하며 지도 전개하고 평가하면서 학급을 충실히 발전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학급담임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1) 학급담임으로서의 역할을 자각하고 그에 따른 책임수행에 노력해야 한다. 즉, 학급담임은 교육자로서 그리고 학교 조직집단의 일원으로서 다음과 같은 책임을 기꺼이 담당할 수 있어야 한다.
․학급전반에 관한 책임 : 학급경영에 대해 구상한 내용을 책임있게 전개할 것이 요청된다. 인적으로는 학생의 관리와 지도를, 물적으로는 교실환경에 관련된 조건정비를, 방법적으로는 이러한 인적․물적 요인과 교과, 특별활동 및 생활지도 측면과의 관련을 충실히 하는 것이다.
․생활지도 책임 : 학생의 자주성, 주체성을 존중하면서 학급담임의 지도성을 충분히 발휘할 것이 요청된다. 학급담임은 학급의 학생에게 엄부(嚴父)이자 자모(慈母)가 되어야 한다.
․동학년과의 연계 책임 : 독창적인 학급경영이 독선적이고 폐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막고, 학교교육목표의 구체화와 실천, 학년 전체의 노력과 목표달성 추진이라는 입장에서 그 연계와 조정이 이루어지도록 요청되어진다.
2) 학생을 깊이 이해하고 그들을 사랑해야 한다. 학생에 대한 이해는 객관적으로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애정은 차별적 사랑과 평등적 사랑이 조화되어야 한다.
3) 교사로서 자신의 인격과 상식을 높이고 항상 교육전문성 배양을 위한 연수에 힘써야 한다. 학급담임은 다양한 특징을 가진 개성있는 학생을 지도하기 때문에 일방적인 주장에 치우치지 않고 넓은 교양과 인간성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4) 학급환경을 교육적으로 조성하는 데 힘써야 한다.
학급환경은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고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교사는 학생을 직접 지도하는 일뿐만 아니라, 학생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급환경을 정비하고 조성하는 일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 물리적 환경의 정비
학급의 물리적 환경 정비는 물적 요소인 학급시설, 설비 및 자료를 구비하여 그것을 구성 배치하는 활동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도로프 프로그램 교육과정
  • 학급과 학교를 공동체로 만들기이다. 발도르프 교육학에서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인식이 교육의 출발이 된다. 이때 인간본성에 대한 인식 자체가 통합적이다. 슈타이너에 따르면 인간은 신체,영혼,정신이라는 세 세계에 걸쳐서 사는 존재로서 세계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관계를 맺는다. 발도르프 교육학은 신체와 정신을 매개하는 영혼의 교육에 중점을 둔다. 즉 영혼의 주요 영역이자 활동인 의지.감정.사고의 조화로운 발달을 중시한다. 따라서 머리

  • 학급경영의 영역과 방법 ; 학급경영의 목표와 교사의 역할 분석
  • 학급경영의 영역과 방법 ;학급경영의 목표와 교사의 역할 분석■ 목차1. 학급경영이란?2. 학급경영의 원리3. 학급경영의 성격4. 학급경영의 구성요소1) 학습지도2) 생활지도3) 행정능력4) 대인관계5) 교육철학5. 학급경영의 영역1) 학급경영목표2) 학급조직3) 학급활동4) 학급경영평가6. 학급경영을 위한 학급담임교사의 역할1) 학습지도2) 생활지도3) 학급관리4) 인간관계7. 학급경영의 방법참고자료1학급경영이란?학급은 교사와 학생들로

  • [특수교육]통합교육의 법적근거와 운영방안
  • 학급 아동에게 부정적인 심리나 적대적 인간관계, 잠재 능력마저 상실되어 사회적 통합을 더욱 어렵게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특수학급의 통합 교육 실천에서 빚어진 문제를 극복하고 우리 실정에 알맞은 통합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통합교육 방법 모색과 어느 정도 통합시킬 것인가 보다는 어떻게 통합시킬 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것이다.참고 문헌 강정희 편 : 특수교육학 열린교육교육부 편 : 특수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이소현 외 : 특수

  • [초등]학급경영보고서
  • 학급 내 환경미화에 관한 사항⑫. 학습 지도안 작성 및 자기 연수⑬. 학급관리의 적정마. 학급담임의 역할에 대한 구체적 설명 (1) 교수활동, 교육과정의 계획, 교육활동의 평가의 역할* 교수활동 - 담임교사의 직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자에 대한 학습지도자로 서의 교수활동이며 아동들의 학교생활에 있어서 중심과제가 되는 것은 학습활동이 다. 따라서 학습지도와 교수활동이 담임교사의 제 1차적인 임무이자 역할이라 할 수 있다. * 교

  • 발도르프 교육 레포트
  • 담임을 할 수 없다. ② 발도르프 학교는 유치원부터 초등, 중등 과정이 일관성 있게 연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우리나라는 이 세 가지가 별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③ 발도르프 학교가 쉽사리 확산되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인 훈련된 교사가 부족하다. ④ 발도르프 학교는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사립학교이므로 학부모들의 재 정적인 부담이 크다. ⑤ 발도르프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교육 내용 중 오이리드미, 신화, 종교적인 이야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