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도덕과 평가의 맥락에서 질적 평가 방법이 갖는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2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학 수업 시간에 수행한 <도덕과 평가의 맥락에서 질적 평가 방법이 갖는 의의>에 대하여 간략하게 조사해오라는 과제입니다. 도덕과 평가의 현황과 질적 평가의 이해, 교사의 역할과 관련된 질적평가의 의의에 대해서 차례로 간략하고 명확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한장이지만, 명확간략하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되실 거에요^^
- 목차
-
1. 도덕과 평가의 현황
2. 질적 평가의 이해
3. 교사의 역할과 관련하여 질적 평가가 갖는 의의
- 본문내용
-
1. 도덕과 평가의 현황
교육의 과학화라는 시대의 큰 흐름 속에서 지난 수십 년 동안 우리나라 초, 중등학교의 교육평가는 객관식 평가의 기조를 유지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평가 관행에 대하여 그동안 끊임없이 그 폐단이 지적되고 개선 방안이 모색되어 온 것 또한 사실이다. 종래의 학업성취도에 한정되어있던 교육평가의 관심이 교사 교육 프로그램, 교육과정 등 교육의 보다 넓은 맥락으로 확대됨에 따라, 양적 평가가 교육 과정 전체를 적절하게 반영하지 못한다는 인식과 함께 질적 평가가 주목을 받게 된 것이다. 최근의 한 연구는 대부분의 초등학교 교사들이 도덕과의 평가방식으로서 ‘지필검사’보다는 ‘행동관찰’을 압도적으로 선호한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술식평가, 논술식평가] 서술형평가(논술형평가)의 필요성, 서술형평가(논술형평가)의 특징과 서술형평가(논술형평가)의 방식, 서술형평가(논술형평가)를 위한 문항 개발 및 가정교과 서술형평가(논술형평가) 분석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초등학교 도덕과][초등학교 도덕교육]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일반적 특징,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적 정당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내러티브학습과 가치명료화학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역할놀이학습과 봉사활동학습
- [교육저항이론] 교육의 저항이론 - 저항이론의 생성과 전개 및 단점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