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회학]제러미 리프킨-소유의 종말 요약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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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제러미 리프킨의 '소유의 종말'을 읽고 각 장별로 그 의미를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A+보고서이니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I. 시장경제체제와 접속의 시대


1. 기업의 변화

(1) 생산의 변화
(2) 판매의 종말

2. 소비자의 변화


II. 문화와 커뮤니케이션

1. 문화상품의 등장

2. 커뮤니케이션과 문화의 변화

3. 접속과 접속권

4. 어떻게 할 것인가?
본문내용
2. 커뮤니케이션과 문화의 변화
문화상품이 대량으로 공급되는 이 지점에서 리프킨은 심각한 문제의식을 던진다. 문화라는 것이 인간들이 엮어내는 의미망이라고 한다면 그것은 인간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의미망으로서의 문화가 그것을 통해 생산되고, 보유되며, 변형될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제는 그러한 커뮤니케이션이 인간 대 인간이 아닌, 인간 대 기업 간의 관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자신의 삶을 유희하려는 개인화된 현대 인간은 타인보다는, 모든 인간 경험을 공급할 수 있을 만큼 포괄적이고 다각적인 전자매체와 소통하고 그로부터 생생한 경험을 공급 받는다. 하지만 이러한 문화생산시대에는 경험을 구입하려는 개인과 문화 사이의 중개자 혹은 문지기가 되는 기업의 영향력은 역사적으로 그 유례를 찾아 볼 수 없을 정도가 된다. 세계의 통신 회로를 대부분 장악하고 있는―즉 ‘접속권’을 장악한 소수의 강력한 문지기 기업들은 문화체험에 접속하려는 사람들을 통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구입하는 문화의 종류나 성격까지도 그들의 입맛대로 결정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인간 대 기업간의 의사소통은 점차 보편화 되고 일반화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하지만 이런 식의 의사소통은 결코 문화를 생산, 공유, 전승하는데 기여할 수 없다. 왜냐하면 지역적 기반을 바탕으로 인간과 인간이 지속적으로 만나는 목적적이고, 장기적이며, 총체적 의사소통만이 인간으로 하여금 특정 문화의 상징적인 의미와 서로간의 공감, 신뢰를 공유하게 하여 결국 그 문화를 지켜가게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간 대 기업의 의사소통 형태는 그것에 비해 매우 수단적이고, 한시적이며, 일면적인 것으로서 종내에는 공허함밖에 남지 않는 계약적인 상업적 커뮤니케이션에 불과하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의 성격변화는 필연적으로 문화의 특성도 상업적인 것으로 변질시켜, 끝내는 인간사회에서 깊은 공감, 상호 호혜, 공고한 신뢰와 같은 인간과 인간사회에 있어서 그 자체로 소중한 가치들을 실종시킨다는 점에서 인간의 의사소통의 관계 변화는 큰 문제점을 안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제러미 리프킨 [소유의 종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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