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설계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학문/교과중심 설계
1. 개별 학문 설계
2. 다학문적 설계 모형
3. 간학문적 설계
Ⅱ. 사회중심 설계
Ⅲ. 학습자 중심 설계
1. 활동중심 교육과정
2. 관심중심 교육과정
Ⅳ. 중핵중심설계
학문/교과중심설계 계획안 예시
사회중심설계 계획안 예시
- 본문내용
-
교육과정설계
- 교육과정의 설계란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적합한 원칙과 원리에 따라 배치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학문적 합리주의 관점은 학문/교과중심 설계, 인본주의 관점은 학습자중심 설계, 사회 적응 ․ 재건주의 관점은 사회중심 설계 양식을 갖는다.
Ⅰ.학문/교과중심 설계
1) 기본적 견해
① 학문 ․ 교과 중심 설계에서 학문과 교과는 서로 교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개념이라고 보지 않으며, 이 설계에서는 학문이 교과를 구성하는 요인들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② 하나의 학문이 하나의 교과를 구성하는 바탕이 되기도 하며, 여러 학문이 모여 하나의 교과를 구성하기도 한다.
③ 학문 ․ 교과 설계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학문들 속에 들어 있는 지식, 가치, 기능들을 습득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④ 학문 ․ 교과중심 설계는 학문의 개별적인 독립성을 존중하거나, 학문들 간의 논리적 관련성을 기초로 하거나, 학문을 필요에 따라 한데 모으는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다.
⑤ 학문 ․ 교과중심 설계는 개별학문 설계, 다학문적 설계, 간학문적 설계 등으로 구별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이홍우(2003), 교육과정 이론, 교육과학사.
홍후조(2002),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이해명(2000), 교육과정 이론, 교육과학사.
김수천(1999), 교육과정과 교과, 교육과학사.
유광찬(1999),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이귀운(1997), 교육과정 연구, 교육과학사.
Jerome S.Bruner(1995), 브루러의 교육과정, 배영사.
이홍우(1992), 증보 교육과정 탐구, 배영사.
이해명(1982), (고도산업 사회의) 교육과정 및 평가, 교육과학사.
교원양성대학의 국민학교 사회과교육학 교재 개발 연구. 한국교원대 부설 교과교육 공동연구소
경상남도 교육 연수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