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설계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학문/교과중심 설계
1. 개별 학문 설계
2. 다학문적 설계 모형
3. 간학문적 설계

Ⅱ. 사회중심 설계

Ⅲ. 학습자 중심 설계
1. 활동중심 교육과정
2. 관심중심 교육과정

Ⅳ. 중핵중심설계

학문/교과중심설계 계획안 예시
사회중심설계 계획안 예시
본문내용
교육과정설계
- 교육과정의 설계란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적합한 원칙과 원리에 따라 배치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학문적 합리주의 관점은 학문/교과중심 설계, 인본주의 관점은 학습자중심 설계, 사회 적응 ․ 재건주의 관점은 사회중심 설계 양식을 갖는다.

Ⅰ.학문/교과중심 설계

1) 기본적 견해
① 학문 ․ 교과 중심 설계에서 학문과 교과는 서로 교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개념이라고 보지 않으며, 이 설계에서는 학문이 교과를 구성하는 요인들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② 하나의 학문이 하나의 교과를 구성하는 바탕이 되기도 하며, 여러 학문이 모여 하나의 교과를 구성하기도 한다.
③ 학문 ․ 교과 설계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학문들 속에 들어 있는 지식, 가치, 기능들을 습득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④ 학문 ․ 교과중심 설계는 학문의 개별적인 독립성을 존중하거나, 학문들 간의 논리적 관련성을 기초로 하거나, 학문을 필요에 따라 한데 모으는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다.
⑤ 학문 ․ 교과중심 설계는 개별학문 설계, 다학문적 설계, 간학문적 설계 등으로 구별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홍우(2003), 교육과정 이론, 교육과학사.
홍후조(2002),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이해명(2000), 교육과정 이론, 교육과학사.
김수천(1999), 교육과정과 교과, 교육과학사.
유광찬(1999),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이귀운(1997), 교육과정 연구, 교육과학사.
Jerome S.Bruner(1995), 브루러의 교육과정, 배영사.
이홍우(1992), 증보 교육과정 탐구, 배영사.
이해명(1982), (고도산업 사회의) 교육과정 및 평가, 교육과학사.
교원양성대학의 국민학교 사회과교육학 교재 개발 연구. 한국교원대 부설 교과교육 공동연구소
경상남도 교육 연수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