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생태계 파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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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1. 선행연구
-생태계의 정의 및 유기적 생태계 속의 인간의 존재
2. 문제제기
-생태계의 위기 및 비판적 반성을 행하지 않는 인간의 모습
3. 연구 방법
-본론에서 연구되는 내용에 대한 연구방법 논의

Ⅱ. 생태계 파괴의 실태
1. 생태계 파괴에 대한 실태 보고
-구체적인 사례와 생태계 파괴가 일어나게 된 원인 분석

Ⅲ. 기독교적 관점을 통한 생태계 파괴 분석
1. 산업발달의 길을 제시한 인간의 지배적 자연론
-서구에서 시작한 산업혁명을 토대로 한 사회적, 철학적 학자들의 관점 분석
2. 창조론의 재해석
-성경 구절을 통한 재해석 분석
3. 생태학 관점의 하나님
-하나님과 인간, 피조 세계의 상호의존관계를 통한 새로운 관점 제시

Ⅳ. 생태계 파괴를 막기 위해 나아가야 할 우리의 방향
1. 독일 생태 공동체의 이념과 실제
-생태 공동체 운동을 통하여 생태계와 조화되는 생활양식의 추구하는 대안운동의 필요성 및 사례분석을 통한 반성
2. 한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생태 공동체 운동
-생태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운동의 종류와 내용을 비판적으로 고찰
(생태 공동체 운동의 일반화가 필요함)

Ⅴ. 결론
1. 요약 - 앞으로 우리가 가져야 할 생태학적 관점과 생태계 보호를 위한 노력
-앞의 사례들을 토대로 기독교적 관점을 바탕으로 한 자연친화적 관점
2. 앞으로 더 연구해 볼 수 있는 사항들에 대한 간략한 고찰
(환경과 관련되나 세부주제와는 연결되지 않는 부분들에 관하여)
본문내용
.서 론
1. 선행연구
*생태계(Ecosystem)란 무엇인가?
-생물 공동체와 공동체를 유지하고 있는 무기적 환경이 종합된 물질계 또는 기능계를 의미하며, 자연의 있는 그대로의 상태를 인식하기 위해서 A.G 탠슬리에 의해 제창되었다. 여기서 Eco는 희랍어의 Oikos에서 유래한 것으로, 집 또는 생활의 장을 의미한다. 어원으로 살펴보면 생태계는 상호 의존관계와 전체성 즉, ‘전체는 부분의 합이다’의 원리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지구는 다양한 생태계를 가지고 있어서 각 생태계 사이에서 물질교환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된다.
생태계는 구조와 기능면에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성을 지닌다.
첫째, 생태계는 항상성 혹은 안정성을 추구하고 있는데 이는 환경의 변화에 균형을 맞추어 그 변화로 인한 영향을 줄일 수 있게 된다. 즉, 생태계 스스로가 저해요인을 희석하고 감소시켜서 다시 안정된 상태로 회복시키려는 능력을 말하는 것이다. 이를 생태계의 자정능력이라 한다.
둘째, 생태계에서의 모든 살아 있는 유기체들은 근본적으로 상호의존적인 특성을 지닌다.
셋째, 생태계 구성자들이 복잡하고 미묘한 생태 그물로 서로 얽혀 있는 복합성을 지닌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생명체는 주어진 외부 환경에 적응하거나 스스로 환경을 형성해 나가는 적응성을 지닌다.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①『동서양의 자연관과 기독교 환경윤리』 대한기독교서회, 조용훈 지음
②『기독교환경윤리의 실천과제』 대한기독교서회, 조용훈 지음
③『그리스도교 환경윤리』 가톨릭대학교출판부, 구경국 지음
④『생태 위기와 독일 생태공동체』한신대학교출판부, 국중광․박설호 엮음
⑤학위논문 : 『노아의 홍수 이야기에 대한 기독교윤리학적 분석 - 홍수로 인한 생태계 파괴 문제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김민영 지음
⑥『지구촌 생태계 위기와 환경윤리교육』 서울대학교출판부, 이용필, 박지운, 변종헌, 이범웅 지음
⑦『기독교 생태윤리』 한국장로교출판사, 제임스 A. 내쉬 지음

[참고 사이트] : 네이버 백과사전
http://blog.naver.com/yeongun52?Redirect=Log&logNo=80006520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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