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우란의 `중국철학사`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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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은나라 종교신앙과 공자의 유가사상(풍우란의 ‘중국철학사’를 읽고)
풍우란은 중국철학사의 출발을 제가백가시대로 잡고 있다. 은, 주시대를 중국철학의 배태기 잡는 학자들에 비하면 풍우란은 중국철학의 시작을 매우 늦게 잡고 있는 셈이다. 한편 중국철학사 선진편(북경대 철학과 연구실저) 에서는 중국철학 태동기를 은주시대로 잡고 있다. 그리고 그들의 종교사상을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 은주시대에 이미 원시종교를 탈피하여 통치근거를 확립하는 데에 종교를 사용했다고 한다.
풍우란은 공자를 인류의 스승이라고 말하고 중국의 최초의 스승이며 역사적으로 후대에 까지 지극히 거룩한 스승으로 추앙된다고 말한다. 공자는 당시 어지러운 시대에 살면서 인의를 중요시 했다. 우리는 사회에서 각기 자기가 맡은 일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 있으며, 또 이것은 도덕적으로 마땅히 해야만 옳은 일이다. 공자는 ‘인’이란 남을 사랑하는 것이고, 남을 정말로 사랑하는 사람은 사회에서 자기의 의무를 다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공자는 충서(忠恕)를 강조했다. ‘충’은 자기가 서고 싶으면 남도 세워주고, 자기가 어떤 목적을 이루고 싶으면 남도 이루어지도록 해 주는 것은 인을 실천하는 적극적인 모습이다. 그리고 ‘서는 자기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남에게 시키지 말하는 것이다. 충서는 ‘인의 실천방법’라고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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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철학사 선진편(북경대 철학과 연구실저)
프린스턴대 동양학 교수였던 F. W 모트의 ‘중국의 철학적 기초’
김충렬교수님의 “중국철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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