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순자의 천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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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이 글은 왜 쓰여졌나
.우리의 현실
.현실속에서의 동양 철학
2.본론
.순자의 생애
.기존의 순자의 천사상
.새로운 관점에서의 순자의 천사상
3.결론
.삶,죽음 그리고 신
.순자 사상의 한계
본문내용
서론 - 이 글은 왜 쓰여졌나

儒學이라는 學問을 공부한지도 어느덧 2년이 지난 지금 내 학문의 깊이(?)와 지나간 세월의 무게를 비교해 보며 묘한 슬픔을 느낀다. 과연 나는 이 학문에 얼마만큼의 애정을 갖고 있으며 儒學에 대한 세상의 偏見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걸까, 내가 유학과 학생이라는 것이 그렇게 자랑이 된 적은 드물었던 것 같다. 물론 그 것은 나 개인의 문제이자 이 땅의 순수 학문이 우대받지 못하는 풍토대문이기도 할 것이다. 칸트와 헤겔을 논하는 것에 비해 孔子와 孟子를 말하는 자는 고리타분한 인상을 주는 이유는 무엇일까? 헤겔은 공자의 사상을 제대로 이해못한 대표적 인 서양 철학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현실

하버드大미국에서 동양학 연구로 유명한 곳이 하버드 대학과 하와이 대학이다
의 두웨이밍 교수의 강의에는 사람들이 몰리고 같은 날 이 땅의 成均館大學校에서는 썰렁한 강의실에서 학생들이 졸고 있는 이 시기에 儒學을 공부하고 말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지니는 것인지. 과연 양현재는 진정 유학을 공부하기 위한 사람들이 모인 곳이며 성균관 600주년은 오늘날에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일까? 그리고 물음 하나, 근래의 서양에서의 동양학 붐이라는 것이 과연 E.사이드의 ‘ E.사이드가 그의 저서‘오리엔탈리즘’에서 말한 서양의 동양에 대한 왜곡된 사유체계
오리엔탈리즘’과 무관한 것일까?
참고문헌
중국철학사 1 - 任繼愈 지음 . 청년사
중국사상사 1 - 劉明鍾 지음 . 이문출판사
중국철학사 - 勞思光 지음 . 탐구당
성균관대학교 유학과 이 기동 교수님 수업-중국철학사
순자 - 鄭長澈 번역 . 혜원출판사
순자의 천관연구-김경희 .국민대학.1993
오리엔탈리즘 -E.사이드 .열화당
서양철학사 -버트란트 러셀 .지식산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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