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중문화]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분석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발표를 위해서 열심히 준비해서 A+받은 과제입니다. 인터넷 사이트보다 전문서적 중심으로 작성하였고 서론 본론 결론등으로 나누어 좀 더 정확하고 세밀하게 다루었습니다. 글자 크기 줄 간격 등 편집에도 신경을 많이 썼고 마지막에는 참고문헌등을 정확하게 명시해 두었습니다
- 목차
-
1. 푸른 이미지의 영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2. 원형적 이미지 분석
3. 나가며..
<참고 도서>
- 본문내용
-
1. 푸른 이미지의 영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고등학교 때 처음 영화 <원령공주>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영화세계를 접하게 된 나는 이후로도 줄곧 그의 영화세계에 심취하게 되었다. 그가 감독한 애니메이션의 세계는 기존의 내가 가지고 있던 ‘만화’에 대한 단순한 편견을 충분히 깨뜨리고도 남는 것이었다. 무수하게 얽혀진 원형적 이미지와 기존과는 전혀 다른 듯 하면서도 궁극엔 가장 기본적인 이야기들을 전하고자 하는 그의 울림이 있던 메시지에 크게 매료되어 한동안 미야자키 하야오와 지브리 스튜디오 작품에 미친 듯이 사로잡히기도 했다.
2. 원형적 이미지 분석
이 영화에는 무수한 원형적 이미지들이 쉴 새 없이 쏟아져 나온다. 기존의 미야자키 하야오(이하 미야자키)의 작품들이 그러하듯 이번 영화에도 이 작품만이 가지는 원형적 이미지들이 있는데 가장 부각되는 것은 바로 푸른 느낌을 물씬 전해주는 ‘물’의 이미지이다. ‘물’은 열 살 소녀 ‘센’과 함께 이 영화의 가장 커다란 주축을 이룬다.
사실 처음 영화 도입부에는 ‘물’에 대해서 어떠한 힌트도 가질 수 없다. 영화 포스터에도 이러한 연결고리는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영화 시작 10분 후부터 엄청나게 쏟아지는 ‘물’의 이미지들로 인해 ‘물’에 대한 기억이 영화에 대한 이미지와 함께 자리매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나가며..
이렇듯 이 영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는 다양한 원형의 이미지들이 조화롭게 이미지를 반짝거리며 제 몫을 다하고 있다. 어느 하나의 이미지만이 영화 전체를 지배한다기보다는 은은하지만, 또한 눈부시게 자신이 빛나야 할 공간을 제대로 알고 그것에서 어떤 의미 있는 인상을 전해주는 것이다.
그리고 그 이미지 자체가 우리와 너무 멀리 있는 그 무엇이라기 보단 오히려 생활의 발견처럼 우리에게 익숙한 소재들을 새롭게 발견하는 방법들로 놓여 져 있다. ‘물’이 그렇고 ‘밤하늘’이 그렇고, ‘작은 먼지’들이 그러하며, 우리가 익히 상상해온 캐릭터들이 그러하다. 그것을 미야자키 하야오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변주하였다. 그리하여 우리는 같은 소재이지만, 너무나도 다르고 편안한 느낌으로 그 이미지들을 받아들이게 된다.
- 참고문헌
-
1. 시미즈 마사시 지음, 이은주 옮김 <미야자키 하야오 세계로의 초 대> 좋은 책 만들기 펴냄, 2004년
2. 김혜니 지음, <외재적 비평문학의 이론과 실제> 푸른 사상 펴냄, 2005년 4월 18일
3. 김광길 지음, <문학비평이란 무엇인가> 국학 자료원 펴냄, 1997년
4. 이승훈 지음, <현대비평이론>, 태학사 ,2001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