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중문화]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분석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발표를 위해서 열심히 준비해서 A+받은 과제입니다. 인터넷 사이트보다 전문서적 중심으로 작성하였고 서론 본론 결론등으로 나누어 좀 더 정확하고 세밀하게 다루었습니다. 글자 크기 줄 간격 등 편집에도 신경을 많이 썼고 마지막에는 참고문헌등을 정확하게 명시해 두었습니다
목차
1. 푸른 이미지의 영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2. 원형적 이미지 분석
3. 나가며..
<참고 도서>
본문내용
1. 푸른 이미지의 영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고등학교 때 처음 영화 <원령공주>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영화세계를 접하게 된 나는 이후로도 줄곧 그의 영화세계에 심취하게 되었다. 그가 감독한 애니메이션의 세계는 기존의 내가 가지고 있던 ‘만화’에 대한 단순한 편견을 충분히 깨뜨리고도 남는 것이었다. 무수하게 얽혀진 원형적 이미지와 기존과는 전혀 다른 듯 하면서도 궁극엔 가장 기본적인 이야기들을 전하고자 하는 그의 울림이 있던 메시지에 크게 매료되어 한동안 미야자키 하야오와 지브리 스튜디오 작품에 미친 듯이 사로잡히기도 했다.
2. 원형적 이미지 분석

이 영화에는 무수한 원형적 이미지들이 쉴 새 없이 쏟아져 나온다. 기존의 미야자키 하야오(이하 미야자키)의 작품들이 그러하듯 이번 영화에도 이 작품만이 가지는 원형적 이미지들이 있는데 가장 부각되는 것은 바로 푸른 느낌을 물씬 전해주는 ‘물’의 이미지이다. ‘물’은 열 살 소녀 ‘센’과 함께 이 영화의 가장 커다란 주축을 이룬다.
사실 처음 영화 도입부에는 ‘물’에 대해서 어떠한 힌트도 가질 수 없다. 영화 포스터에도 이러한 연결고리는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영화 시작 10분 후부터 엄청나게 쏟아지는 ‘물’의 이미지들로 인해 ‘물’에 대한 기억이 영화에 대한 이미지와 함께 자리매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나가며..

이렇듯 이 영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는 다양한 원형의 이미지들이 조화롭게 이미지를 반짝거리며 제 몫을 다하고 있다. 어느 하나의 이미지만이 영화 전체를 지배한다기보다는 은은하지만, 또한 눈부시게 자신이 빛나야 할 공간을 제대로 알고 그것에서 어떤 의미 있는 인상을 전해주는 것이다.
그리고 그 이미지 자체가 우리와 너무 멀리 있는 그 무엇이라기 보단 오히려 생활의 발견처럼 우리에게 익숙한 소재들을 새롭게 발견하는 방법들로 놓여 져 있다. ‘물’이 그렇고 ‘밤하늘’이 그렇고, ‘작은 먼지’들이 그러하며, 우리가 익히 상상해온 캐릭터들이 그러하다. 그것을 미야자키 하야오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변주하였다. 그리하여 우리는 같은 소재이지만, 너무나도 다르고 편안한 느낌으로 그 이미지들을 받아들이게 된다.
참고문헌
1. 시미즈 마사시 지음, 이은주 옮김 <미야자키 하야오 세계로의 초 대> 좋은 책 만들기 펴냄, 2004년
2. 김혜니 지음, <외재적 비평문학의 이론과 실제> 푸른 사상 펴냄, 2005년 4월 18일
3. 김광길 지음, <문학비평이란 무엇인가> 국학 자료원 펴냄, 1997년
4. 이승훈 지음, <현대비평이론>, 태학사 ,2001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일본애니메이션의 한국진출
  •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한국 진출1. 영화의 소개2. 국내 마케팅 전략 전개 방향 3. 국내 홍보 전략 전개 방향4. 국내 광고 전략 전개 방향5. 국내 프로모션 전략 전개 방향7. 앞으로의 전망1. 붉은돼지 공각기동대2등 연말부터 잇단 개봉2. 애니 업계 개방 시기 유예 환영3. 추가 개방계획8. 시사점1. 한국 및 일본의 환경 분석1. 환경 분석1) 정치적요인 - 긍정적 요인 ① 한국정부의 일본문화 개방 시 기내 용비

  • 영화 마케팅이 일본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
  •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의 분석 136.1. ‘하울의 움직이는 성’ 분석 . 136.1.1. 자국 내 비밀 마케팅 136.1.2. 국내에서의 마케팅 전략 . 146.2.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분석 146.2.1. 일

  •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분석과 일본의 목욕문화
  •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분석과 일본의 목욕문화.목차Ⅰ. 서론1. 연구 목적Ⅱ. 본론1. 미야자키 하야오(1)성장 배경2.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1) 작품 소개, 줄거리 (2) 작품 분석(3) 작품에 나타난 일본의 목욕문화3. 일본의 목욕문화(1) 일본 목욕문화의 역사 고대의 목욕문화중세의 목욕문화에도시대의 목욕문화현대의 목욕문화(2) 독특한 일본의 목욕문화(3) 일본의 목욕의 의미Ⅲ. 결론참고문헌 Ⅰ. 서론1. 연구 목적미야자키 하야오

  • [문화경제학] 일본 애니메이션
  • - 목 차 -1. 서 론2. 본 론1)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현황2)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성3)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특성4) 일본 주요 애니메이션 기업의 Business Model5) 일본 애니메이션의 해외진출6)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분석3. 요약 및 결론Ι. 서 론일본의 애니메이션은 일본 내에서 히트해서 해외로 수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처럼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탄탄한 국내의 시장을 기반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강점을 지니고 있다. 일본

  •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서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 찾기 - 애니메이션에 사용된 그리스 로마 신화 모티프를 찾아
  • 불명>에서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 찾기 - 애니메이션에 사용된 그리스 로마 신화 모티프를 찾아< 목 차 >1. 서 론 - 들어가며2. 본 론➀ 오르페우스 신화와 치히로의 엄마아빠 되찾기 모험➁ 페르세포네 신화와 하쿠의 알약➂ 키르케 신화와 변신 신화➃ 프로메테우스의 불‘과 가마할아범의 ’불‘3. 결 론 - 나오며1. 서 론- 들.어.가.며.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2002년작)은 발표하자마자 큰 인기를 끈 일본의 대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