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경영학, 국제유통, 마케팅논문] 항공사와 여행사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서 론

1. 여행사의 정의
2. 항공산업의 정의

본 론

1. 여행사와 항공사의 관계
2. 항공사와 여행사의 유통관계특성
3. 유통경로의 갈등과 협력의도

결 론
여행사와 항공사의 파트너십 구축의 필요성

참고 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2. 항공사와 여행사의 유통관계특성

1) 유통경로의 개념
유통경로란 상품이 유통 업자를 통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르게 되는 경로를 말한다.
즉 생산과 소비를 연결시켜주는 것이 유통으로 항공사 유통구조란 생산된 여행상품이나 항공권을 중간상인 여행사를 통해 소비자에게 이르게 되는 과정과 중간상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에게 여행상품이나 항공권이 전달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2) 관계마케팅
거래 당사자들 간의 상호이익을 극대화하기위한 일련의 마케팅과정으로 여행사의 증가와 국내·외 항공노선의 증가 등으로 국내 항공유통시장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항공사와 여행사간의 보다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관계마케팅이 요구된다.

3) 항공권 유통경로와 여행사 역할
항공사와 여행사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항공권 유통경로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항공사는 항공좌석(항공권, air-ticket)을 여행사에 판매하고 여행사는 최종고객에게 항공권만을 판매하거나, 항공권을 여행에 관련된 상품 (호텔, 관광, 렌터카 등)과 경합하여 최종고객에게 판매한다.
첫째, 직접유통경로는 국적 항공사와 그 외 소수의 외국 항공사가 직영대리점이나 여행사를 통하여 항공권을 유통시키는 것이다. 외항기의 경우 한국에 지사(branch)를 설립한 경우가 직접유통경로에 해당한다.
둘째, 간접유통경로는 항공기가 취항하고 있는 지역이나 주요도시에 항공권의 총판매권한을 갖는 GSA(General Sales Agent)라는 간접판매망을 구서하여 항공사의 간접유통경로는 항공사로부터 판매액에 따라 일정한 수수료를 받으며 항공사 상호가의 협정에 의해 타 항공사의 좌석으로도 자사의 항공편을 이용할 수 있는 인터라인(interline) 유통경로와 판매 대리점 유통경로, 대형 여행 도매업자 유통경로로 구성된다.
참고문헌
-여행사와 항공사간 관계연구/ 한금희/ 경기대 대학원/2004.

-전세기 운항이 여행업의 수익구조와 유통구조에 미치는 영향/ 장영주/ 경기 대 관광전문대학원/2006

-항공사, 여행사의 관계성이 파트너쉽에 미치는 영향/ 성명순/ 계명대 대학 원/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쓸만합니다..관광학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 dbsdudlf0***
    (2010.05.12 23:10:44)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예시 120가지(분야별, 회사별)
  • 마케팅15.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출판/편집/기획16.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일반 사무직17.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광고/홍보/마케팅18.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웹 기획/관리/사무19.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여행사/관광/항공20.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영업/영업관리/유통21.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인사/총무/관리22.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금융/은행/사무23.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금

  • [취업분야별 자기소개서] 취업분야별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 관광부문57.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네트워크/통신58.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통역/번역업무59.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항공사/승무원60.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웨딩컨설턴트/커플매니저61.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여행사/관광업무 분야62.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유통/판매/마케팅63.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정보/통신분야64.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무역/영업/해외영업65. 합격자들의 입사 자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경영 -사무직86.무역-마케팅87.무역/무역회사 88.무역/무역전문가 89.무역-일본해외영업 90.무역-중국무역/마케팅 91.무역-해외영업 92.무역사무-일본무역 93.경호/보안요원 94.무역업-중국무역 95.무역업-중국해외영업 96.해외무역-컨설팅97.해외영업-무역회사 98.해외영업-영업관리 99.관광업-이벤트기획100.문화마케팅-기획 101.방송-언론/기자 102.방송-영상기획 103.기자-편집기자104.언론-방송/기자 105.언론-방송/기자-2106.여행사-여행가이드107.여

  • [관광정보시스템] 관광정보시스템의 연구 동향, 제공 실태와 관광정보시스템의 문제점 및 관광정보시스템의 개선 방안 분석(사례 중심)
  • 관광정보 전달체계는 관광객과 관광목적지간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키게 된다. 관광객은 여행사, 항공사, 라디오, 텔레비전(Rao and Thomas), 안내센터, 인터넷(internet), 구전(口傳), 가족, 친구친척과 같은 대인적 관계, 브로슈어(brochures), DM(direct mail) 및 전시홍보물, 신문, 잡지(V. Aderson, R Prentice and S. Guerin), 전시박람회 등 다양한 원천(source)을 통해 관광정보를 획득한다. 특히,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기술매체는 관광정보 유통을 위한 보편적인 매체로

  • [취업,자기소개서] 분야별 자기소개서 100가지
  • 관광부문 57.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네트워크/통신 58.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통역/번역업무 59.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항공사/승무원 60.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웨딩컨설턴트/커플매니저 61.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여행사/관광업무 분야 62.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유통/판매/마케팅 63.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정보/통신분야 64.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무역/영업/해외영업 65. 합격자들의 입사 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