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이 초등학생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미술 교육의 의의
2. 미술과 창의성
3. 통합적 미술 교육과 창의성
4. 미술감상을 통한 창의성
5. 자연에서 찾는 창의성
- 본문내용
-
1. 미술 교육의 의의
7차 미술과 교육 과정에서는 미술과 교육은 주변 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미적 감수성을 길러 주며, 상상력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비판적인 사고 능력과 미술 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인적인 인간을 육성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미술교육의 새로운 방법으로 표현 기능 향상과 창의성 계발이 병행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미술 활동을 통하여 표현 및 감상 능력을 기르고 , 창의성을 계발하며 심미적인 태도를 함양한다.
가. 미적 대상의 가치를 발견하고 이해할 수 있다.
나.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다. 미술품의 가치를 판단하고 미술 문화 유산을 존중할 수 있다.
세부 목표는 살펴보면,
이다.
우리는 오늘 이처럼 미술 교육이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미술은 생활 감정의 표현이며 인간의 내면 세계를 구체화하고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다.
생활 감정의 표출을 통한 미적 인간을 형성하고 지각과 감성을 균형 있게 발달시키며 인간의 순수한 감정을 육성하는 것이 미술교육이다.
Huyghe(1970)는 미적 표현의 특성을 인간의 정신적 반영이라고 하였다.
미술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의 표현이고 인간의 근원적인 기능이기 때문에 미술은 곧 인간 자신의 본연이다. 다시 말하면 인간 전부의 반영이기 때문에 미술 속에는 인간의 전부가 들어 있다는 말이 된다.
미술이란 일간의 기능, 인간의 이성, 인간의 감성 등 모든 것이 하나로 뭉쳐져서 반영되는 것이다.
<생략>
- 참고문헌
-
김춘일 (2000) 유아를 위한 창의성교육, 교육과학사, 서울
이경희 (2001) 아동 미술 교육을 통한 창의력과 E.Q개발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경희 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한국 초등미술교육 학회(1997) 초등 미술과 교육학, 교육과학사
하선동 외, 창의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교육 자료, 제5회 교육자료 전시회 미술교육 분야 교육자료 설명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연구및평가4C)수행평가를 설명하고 유아교육에 적용을 논의하시오00
-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 독서능력발달단계, 표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 연령별발달특성, 추천도서,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아동서사구조, 읽기지도, 아동발달단계와 아동미술, 미술교육재료 분석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문화와 교육 D형] 특정한 분야에서 일가를 이룬 사람의 일대기를 다룬 문헌을 하나 선택하여 그 분야에서 수준을 높여나간 단계를 구분하여 분석해 보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