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이 초등학생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미술 교육의 의의
2. 미술과 창의성
3. 통합적 미술 교육과 창의성
4. 미술감상을 통한 창의성
5. 자연에서 찾는 창의성
본문내용
1. 미술 교육의 의의

7차 미술과 교육 과정에서는 미술과 교육은 주변 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미적 감수성을 길러 주며, 상상력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비판적인 사고 능력과 미술 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인적인 인간을 육성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미술교육의 새로운 방법으로 표현 기능 향상과 창의성 계발이 병행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미술 활동을 통하여 표현 및 감상 능력을 기르고 , 창의성을 계발하며 심미적인 태도를 함양한다.
가. 미적 대상의 가치를 발견하고 이해할 수 있다.
나.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다. 미술품의 가치를 판단하고 미술 문화 유산을 존중할 수 있다.
세부 목표는 살펴보면,
이다.
우리는 오늘 이처럼 미술 교육이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미술은 생활 감정의 표현이며 인간의 내면 세계를 구체화하고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다.
생활 감정의 표출을 통한 미적 인간을 형성하고 지각과 감성을 균형 있게 발달시키며 인간의 순수한 감정을 육성하는 것이 미술교육이다.
Huyghe(1970)는 미적 표현의 특성을 󰡐인간의 정신적 반영󰡑이라고 하였다.
미술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의 표현이고 인간의 근원적인 기능이기 때문에 미술은 곧 인간 자신의 본연이다. 다시 말하면 인간 전부의 반영이기 때문에 미술 속에는 인간의 전부가 들어 있다는 말이 된다.
미술이란 일간의 기능, 인간의 이성, 인간의 감성 등 모든 것이 하나로 뭉쳐져서 반영되는 것이다.

<생략>
참고문헌
김춘일 (2000) 유아를 위한 창의성교육, 교육과학사, 서울
이경희 (2001) 아동 미술 교육을 통한 창의력과 E.Q개발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경희 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한국 초등미술교육 학회(1997) 초등 미술과 교육학, 교육과학사
하선동 외, 창의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교육 자료, 제5회 교육자료 전시회 미술교육 분야 교육자료 설명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